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北 지도자 최초 南 내려오는 김정은, 군사분계선서 '악수'가 포인트



통일/북한

    北 지도자 최초 南 내려오는 김정은, 군사분계선서 '악수'가 포인트

    전세계 생중계함으로써 '상직적 이미지' 연출할 듯

    (사진=자료사진)

     


    북한 지도자 최초로 남한으로 내려오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오는 27일 군사분계선을 도보로 넘어 남측 땅을 밟은 뒤, 문재인 대통령과 만나 악수하는 장면을 연출할 것으로 관측된다.

    '한반도 종전선언' 논의가 급물살을 탄 가운데 남과 북의 정상이 악수하는 모습을 전세계에 '생중계'함으로써, 이번 회담이 보여줄 수 있는 가장 상징적인 이미지를 보여줄 것으로 전망된다.

    18일 남북정상회담을 위한 2차 의전·경호·보도 실무회담에서 남북은 큰틀의 합의를 이루고, 양 정상간 첫 악수하는 순간부터 회담 주요 일정을 생방송으로 전세계에 알리기로 합의했다.

    우리 측은 김 위원장이 도보로 군사분계선을 넘은 뒤 문 대통령과 만나 악수하는 장면을 보여주면서 남북관계의 '상징'을 보여주는 장면을 연출하자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주관으로 남북정상회담 중계 관련 실무자 회의에 참석했던 관계자들의 말에 따르면, 회담 당일 오전 9시 김 위원장이 판문각에서 걸어내려와 군사분계선 도보를 넘은 뒤 문 대통령과 부근에서 악수를 하고 함께 평화의 집으로 이동하는 안이 가장 주요하게 거론되고 있다.

    김 위원장이 차를 타고 평화의 집에 바로 도착하는 방안도 여전히 논의 중인 안으로, 아직 양 정상의 동선은 확정되지 않았다.

    북 측은 김 위원장의 '마지막 동선'에 대한 결정을 아직 하지 않은 상태다. 판문각에서 군사분계선 남쪽까지 걸어서 내려올 지, 차로 이동할지는 경호 차원에서라도 회담 당일까지 베일에 싸여있을 가능성이 높다.

    청와대 관계자는 '군사분계선을 걸어 넘어오는 것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을 아꼈다. 다만, '걸어오거나 차를 타고 오거나 김 위원장이 군사분계선을 넘는 것 자체를 중계하느냐'는 질문에는 "그렇다"고 답했다.

    양 정상 간 합의문 발표나 공동 기자회견도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이 관계자는 "언급할 수 없다"면서 "생중계에 합의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전체 일정에서 큰 틀의 합의가 이뤄진 것을 짐작할 수 있을 거라고 보고, 양측이 세부적인 것을 합의해 발표할 때까지 기다려달라"고 말을 아꼈다.

    결국, '확정안'은 아니지만 김 위원장이 판문각에서 군사분계선으로 걸어서 넘은 뒤 문 대통령과 함께 평화의 집으로 이동하며 자연스럽게 '남북정상회담'이 시작될 것이라는 시나리오가 가장 유력하다.

    또 이번 회담은 하루 동안만 진행되지만, 당일 오찬과 만찬을 함께할 계획도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만찬은 부부동반이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남북은 '마지막 동선' 등 세부적인 조율을 하기 위해 실무회담을 추가로 진행하기로 했다. 실무협의 이후 고위급 회담이 진행될 예정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세부적으로 조금 더 협의해야하는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