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드루킹' 냄새맡고 달려들었지만...야권 '동상이몽'



국회/정당

    '드루킹' 냄새맡고 달려들었지만...야권 '동상이몽'

    바른미래당, 공조 속 한국당과 거리두기...단일대오 장애물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18일 오전 국회 본청 앞에 설치한 헌정수호 투쟁본부 농성장을 찾아 의원들과 이야기를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권이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태에 대해 특검을 요구하는 등 공조 기류가 생겨나는 한편, 6·13 지방선거의 경쟁구도가 여전해 단일대오를 유지할 수 있을지를 놓고선 관측이 엇갈린다.

    댓글사건에 친문(親文·친문재인) 실세인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이 연루됐다는 의혹이 퍼지면서 문재인 정권 심판론으로 특검 카드를 꺼내들었지만, 지방선거에서는 보수표심을 놓고 경쟁을 벌어야 하는 구도이기 때문이다.

    한국당은 지난 17일 댓글사건 수사를 위해 특검 요구안을 국회 사무처에 제출했고, 바른미래당도 18일 결의문을 통해 특검과 국정조사를 요구하며 청와대와 여당을 압박했다.

    그러나 특검법안은 야권의 공조로 발의되더라도 민주당이 반대할 경우 본회의 처리가 불가능하다. 때문에 야권이 특검 무산을 이유로 임시국회 개의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개헌과 추가경정예산 등 현안이 걸린 4월 국회는 무산될 것이란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한국당은 전날부터 국회 본청 앞에서 시작한 '대한민국 헌정수호 자유한국당 투쟁본부' 무기한 천막농성을 이어가며 댓글사건에 대한 특검을 촉구했다.

    홍준표 대표는 천막 농성장을 방문해 의원들을 격려하며 "특검으로 가지 않으면 국회를 보이콧 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대검철창에 경찰보다 더 정확한 핸드폰 분석 자료실이 있다"며 "검·경이 합작해 사건을 은폐하려는 것 아니냐"고 여당을 압박했다.

    바른미래당은 댓글사건의 공정한 수사를 위해 특검과 국정조사를 요구하면서 동시에 '댓글조작'에 관련된 한국당과 민주당을 싸잡아 비판했다. 한국당은 과거 국정원 댓글사건에, 민주당은 이번 사건에 연루됐다는 지적이다.

    바른미래당 박주선 공동대표, 김동철 원내대표, 안철수 서울시장 예비후보 등이 18일 오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열린 문재인 정권 인사 참사 및 댓글조작 규탄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바른미래당 안철수 서울시장 예비후보는 국회 본청 앞에서 열린 댓글조작 규탄대회에 참석해 "대선 여론조작 게이트에 대한 의혹에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국민적 궐기가 이루어지고 있다"며 "특검·특별청문회·국정조사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성역 없는 진상규명 노력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승민 공동대표도 "국정원과 사이버사의 댓글, 그 적폐의 주체인 한국당과 이번 '드루킹 게이트'의 주범 민주당과 문재인 정권을 둘 다 '옛날 적폐', '새로운 적폐'임을 분명히 한다"며 양당을 겨냥했다.

    일각에서는 댓글사건에 대해 특검을 요구하는 보수야권의 이같은 공조가 이어지기는 힘들다는 비관론도 제기된다. 양당이 두 달도 남지 않은 지방선거에서 서울과 수도권 등에서 승패를 겨뤄야 하는 운명이기 때문이다.

    특히 바른미래당은 댓글사건에 대한 특검 도입을 주장하면서도 한국당과 공동전선을 펼치는 것에 대해선 조심스러운 분위기다. 바른미래당이 한국당을 대체할 보수의 대안을 표방하고 있는 만큼 섣불리 협력했다간 존재감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서울시장 선거에서 한국당 김문수 후보와 안 예비후보가 보수표심을 두고 각축전을 벌이고 있어 한국당과 각을 세울 필요도 있다는 분석이다.

    당내 관계자는 "원칙적으로 특검에 찬성하는 입장이지만, 이에 대해 한국당과 일치된 모습을 보이는 건 피해야 한다는 게 대체적인 분위기"라며 "양당을 '신적폐'와 '구적폐'로 규정해 안 예비후보가 댓글의 최대 피해자인 점을 드러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오랜만에 대여(對與) 투쟁에 기세가 오른 분위기지만, 특검을 두고 다른 야당의 공조를 얻기 위해 고심 중이다. 천막농성 등을 통해 선제적인 압박 공세를 보여주긴 했지만, 다른 야당과의 공동전선을 구성하지 않으면 동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당내 중진의원은 "바른미래당도 이번에는 야당 공조를 해야 이익이 될 것"이라며 "지방선거는 어차피 조직선거라 의석수에서 한국당과 라이벌이 될 수 없다"고 말했다.

    한 초선의원은 "사실 특검 요구를 하면서 한국당이 초반에 치고 나가는 타이밍은 나쁘지 않았다"면서도 "한편으론 다른 야당과 협의를 해서 같이 장외 투쟁을 펼치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투쟁은 나머지 야당의 협력을 어떻게 끌어낼 것이냐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