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선후보 vs 민정수석 vs 언론특보…직함 대전



국회/정당

    대선후보 vs 민정수석 vs 언론특보…직함 대전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 전해철 '노무현 대통령 민정수석', 양기대 '민주당 당대표 언론특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경선후보(사진 왼쪽부터)와 양기대 후보, 전해철 후보.(사진=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경선이 오는 18~20일 치러질 예정인 가운데 후보들이 어떤 이력(履歷)과 공식 직함(명칭)으로 경선 여론조사에 임할지 주목되고 있다.

    아직 후보자별 정책 등이 잘 알려지지 않아 소위 '깜깜이 경선'이 될 가능성이 제기되는 상황을 감안할 때, 이름에 붙는 직함이야말로 후보자를 알리는 '결정타'로 작용할 수 있는 등 여론 조사 결과에 적지않은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민주당 최고위는 지난 6일 당내 경선에 나선 예비후보 가운데 청와대 출신은 청와대 근무경력을, 정부 출신 인사는 장·차관에 한해 '노무현·문재인' 이름이 포함된 공식명칭을 대표경력으로 허용했다.

    민주당은 3명 경기도지사 경선 후보별로 25자 이내의 이력이 담긴 직함 2개를 증빙서류 등과 함께 제출할 것을 요구한 상태다.

    이재명 후보는 11일 현재 '전 성남시장', '제19대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선거 경선 후보' 등을 직함으로 사용할 것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

    단, 대선 경선 후보 직함에 대해서는 사용 가능 여부에 대해 당에 질의한 상태로, 당의 입장을 전달 받은 후 최종 결정을 내릴 방침이다.

    전해철 후보는 최근 당이 직함을 사용할 수 있는 범위를 변경한 것과 관련, 가장 혜택을 볼 여지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 후보측은 바뀐 직함 사용범위가 경선 여론조사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전 후보는 '노무현 대통령 민정수석', '더불어민주당 전 최고위원' 등의 직함 사용을 검토하고 있다.

    양기대 후보는 '민주당 당대표 언론특보', '전 광명시장', '동아일보 기자' 등 3개의 직함 중 2개를 선정, 당에 제출할 계획이다.

    이들 각 후보 캠프는 당의 직함 허용 범위 등에 대해 미묘한 입장 차를 보이고 있다.

    전 후보측은 "노무현 대통령 민정수석' 직함 사용이 여론조사에서 전 후보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측은 "직함을 어떤 것으로 사용하느냐에 큰 의미를 두지 않는다. 이 후보를 지지하는 여론에 대한 믿음이 있다. 대통령 선거 경선후보 직함은 당에 문의한 만큼 당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밝혔다.

    양 후보측은 "당의 직함 사용 범위가 오락가락 하는 것에 대해 불만은 있으나 당의 방침을 수용한다. 양 후보를 가장 잘 알릴 수 있는 직함을 사용할 것" 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