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유승민 공천, 박근혜 청와대가 날렸다"



법조

    "유승민 공천, 박근혜 청와대가 날렸다"

    20대 총선, 새누리당 공천 민낯 드러나

    유승민 바른미래당 대표

     

    박근혜 정권 청와대가 20대 총선 당시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소속이었던 바른미래당 유승민 공동대표의 공천을 고의적으로 배제한 것으로 드러났다.

    신동철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은 5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성창호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이병기‧이병호 전 국가정보원장 등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같이 증언했다.

    신 전 비서관 증언을 종합하면, 그는 지난 2016년 4월 20대 총선 당시 현기환 정무수석의 지시를 받아 새누리당 공천에 개입하기 위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특히 유 공동대표가 새누리당 원내대표 시절부터 박 전 대통령에 마찰을 빚으며 심한 갈등을 벌이자 공천 배제를 시도했다.

    청와대가 불법 여론조사를 반복적으로 실시해 대구 동구을 지역구에서 당시 이재만 예비후보(전 자유한국당 최고위원)의 지지율을 확인했으나 유 공동대표가 압도했다.

    이에 따라 이한구 당시 공천관리위원장을 동원해 이 후보를 단수 공천하도록 했다. 다만 당시 김무성 대표가 이른바 '옥새파동'을 일으키며 이 후보의 공천은 무산됐고, 유 공동대표는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됐다.

    또 청와대는 민정수석 출신인 곽상도 의원에 대한 불법 여론조사를 대구 달성군과 대구 중남구 지역구에 모두 실시했다.

    신 전 비서관은 "곽 전 수석은 대구 달성을 원했는데, 박 전 대통령이 '안 된다'고 현 전 수석에게 말했는지 (현 전 수석이) 저한테 '너가 정해라'고 말했다"며 "곽 전 수석이 달성에서 뛰고 있으니 중남구로 옮기기 저로서는 힘든 일이었다"고 털어놨다.

    이어 신 전 비서관은 "다른 기회를 주기 위해서 박 전 대통령에게 허락받지 않고 현 전 수석과 제가 그냥 빼내서 대항마가 정해지지 않은 지역구에서 (여론조사를) 했다"고 설명했다. 곽 의원은 대구 중남구에서 공천받아 당선됐다.

    이 같은 불법 여론조사 결과와 이에 따른 20대 총선 전략은 박 전 대통령에게 보고됐다.

    또 이 자료는 이한구 전 공천관리위원장에게 수시로 전달됐고, 현 전 수석은 2015년 12월부터 2016년 3월까지 최경환‧윤상현 의원과 정기적으로 만나 총전 전략을 세웠다.

    이 과정에서 광역 지역구별로 인기몰이를 할 핵심인물도 선정됐는데, 서울 강북은 안대희 전 대법관, 서울 강남은 조윤선 전 정무수석이라는 게 신 전 비서관의 증언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