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엔씨소프트, '게임 그 이상' 인공지능(AI) 연구 활발



IT/과학

    엔씨소프트, '게임 그 이상' 인공지능(AI) 연구 활발

    엔씨소프트 이재준 AI 센터장

     

    엔씨소프트는 15일 판교R&D센터에서 ‘NC AI 미디어 토크(Media Talks)’를 개최하고 인공지능(AI) 연구개발(R&D)의 현황과 비전을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엔씨는 2011년부터 진행해온 연구 활동과 현황을 공유하고, 5가지 분야의 AI 기반 기술을 확보해 기술 중심의 혁신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비전을 내놨다.

    엔씨는 현재 AI센터(인공지능센터, Artificial Intelligence Center)와 NLP센터(자연어처리센터, Natural Language Processing Center)를 주축으로 AI를 연구하고 있다. 2개 센터는 김택진 대표 직속으로 산하에 5개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AI센터: 게임(Game)AI랩, 스피치(Speech)랩, 비전(Vision)TF ▲NLP센터: 언어(Language) AI랩, 지식(Knowledge) AI랩이 전문기술 영역을 연구하고 있다. 소속된 AI 전문 연구 인력은 100여명에 달한다.

    AI센터는 강화학습과 딥러닝 기반의 게임 개발 및 서비스 기술을 연구하는 게임AI랩, 감정인식 기술과 음성합성 기술을 연구하는 스피치랩, 이미지/비디오 인식과 생성 기술을 연구하는 비전T/F가 속해 있다.

    이재준 AI센터장은 "엔씨소프트의 AI는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 도구"라며 "연구 중인 AI 기술이 기존보다 더 나은 해결책을 제공하고, 사용자에게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엔씨소프트 'NC AI 미디어 토크' 현장

     

    NLP센터는 사람의 언어로 정보를 주고 받는 응용 기술을 연구하는 언어AI랩, 데이터 기반의 지식 추론과 생성, 전달 기술을 연구하는 지식AI랩이 속해 있다.

    장정선 NLP센터장은 "AI 기술로 사람과 AI가 자연스럽게 정보를 주고 받고 소통할 수 있다"며 "사용자가 관심 있어 할 만한 정보를 알려주고, 궁금한 걸 물어보면 답해주는 AI 친구를 만드는 것이 목표 중 하나"라고 말했다.

    엔씨는 이러한 연구의 현황을 회사 내부뿐만 아니라 학계 등의 외부에도 지속적으로 공유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2월 22일과 23일에도 ‘NCSOFT AI DAY 2018’을 열고, 엔씨소프트 임직원 약 200여명과 산학협력 관계에 있는 국내 대학원 교수, 석·박사 과정 학생 100여명에게 연구개발 현황을 공유한 바 있다.

    엔씨소프트 장정선 NLP센터장

     

    김택진 대표는 앞서 "아날로그 시대가 프로그래밍 기반의 디지털 시대로 전환됐듯, 이제는 AI가 데이터를 학습하는 ‘러닝(Learning)’의 시대로 바뀌고 있다"며 "엔씨는 AI 기술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빠르게 다가오는 AI 시대를 준비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엔씨는 AI 전문 연구 인력의 육성과 연구개발에 투자 확대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우수 인재 영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AI센터와 NLP센터는 서울대, 카이스트 등 국내 AI 분야의 연구실 12곳과 긴밀한 연구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자연어처리 분야의 국내 최고 권위자인 임해창 전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교수를 NLP센터에 자문교수로 영입했다.

    한편, 엔씨가 AI를 적용한 서비스로는 야구 정보 서비스 ‘페이지(PAIGE)’가 있다.

    ‘페이지’는 AI 기술을 활용해 야구에 특화한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생성, 요약, 편집하고, 이를 사용자가 가장 필요한 때에 제공하는 서비스다. 사용자가 AI에 질문하면 의도를 파악해 지식을 가공해서 답하고 경기 예측, 퀴즈 등의 참여형 콘텐츠를 통해 AI와 함께 놀 수 있는 기능 또한 제공한다.

    엔시는 AI 기반 게임 개발 자동화 도구도 개발하고 있다.

    특히 AI 기술을 통해 기획, 아트, 프로그래밍 등 게임 개발 프로세스에 필요한 여러 가지 반복적인 수작업을 줄일 수 있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이를 통해 게임 개발에 필요한 무수한 시행착오와 소요 시간, 비용을 단축하는 등, 엔씨소프트의 새로운 경쟁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기계학습 기반의 그래픽스 기술을 연구 중에 있으며 기계학습을 활용하여 기존의 게임 그래픽스 품질을 높이고 애니메이터(Animator)의 수작업을 줄이기 위한 AI 기술들을 개발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엔씨는 지난 1월 27일 블레이드 & 소울 ‘무한의 탑’ 콘텐츠에 AI 기능을 적용했다. AI 기술을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특히 격투 콘텐츠에 도입하는 것은 첫 사례이다.

    ‘무한의 탑’은 1:1 PvP(Player vs Player) 느낌을 주는 PvE(Player vs Environment) 콘텐츠다. 이용자와의 대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 따라 대응 방법을 생각하고 반응하는 것에 AI 기술이 적용된다. 기술적으로 MMORPG에서 적용 사례가 거의 없는 강화학습기반의 기계학습 기술을 도입했다.

    블소 이용자는 이용자들의 플레이 패턴을 학습한 ‘무한의 탑’ NPC(Non-Player Character)와 1:1 대전(비무)을 펼치며 마치 플레이어와 전투를 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블소 이용자의 실력과 난이도가 체크돼 다음 층의 높이와 NPC 등 환경이 정해진다.

    최근에는 기존 강화학습 기술에 딥러닝(Deep Learning)을 적용한 심층강화학습(Deep Reinforcement Learning)기술을 통해 AI의 성능을 개선하고 이용자들의 전투 로그를 활용하여 사람과 더욱 비슷한 느낌을 주는 AI를 개발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