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MB 3월 중순 소환 전망…'100억대 뇌물 수수 의혹'



법조

    MB 3월 중순 소환 전망…'100억대 뇌물 수수 의혹'

    '국정원 특활비' '다스 소송비 대납' '취업청탁' '공천헌금' 등 의혹 다양

    이명박 전 대통령. 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이명박(77) 전 대통령의 100억원대 뇌물수수 의혹 등을 수사하는 검찰이 이번 주 중 문무일 검찰총장에게 중간 수사 결과를 정식 보고한다. 이에 따라 이르면 3월 중순쯤 이 전 대통령이 검찰 포토라인에 설 것으로 관측된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이번 주 중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주요 수사를 마무리하고 수사 결과를 문 총장에게 보고한다.

    문 총장은 수사 보고를 받는 대로 이 전 대통령 조사 방식 등을 비롯한 향후 수사 계획에 관한 안건도 결재해 허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통령에게 불거진 뇌물 수수 의혹 액수는 현재까지 100억원이 넘는다.

    시작은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였다. 검찰은 17억5000만원 상당의 국정원 특활비가 MB정권 시절 이 전 대통령 측에 건네진 것으로 보고, 지난달 김백준(78)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등을 구속기소했다.

    검찰은 특히 김 전 기획관을 재판에 넘기면서 그의 공소장에 이 전 대통령을 뇌물 수뢰 '주범'으로 적시했다.

    검찰은 또 다스의 미국 내 소송비용 60억원 상당을 삼성전자가 대납한 정황을 포착했다. 다스의 실소유주로 이 전 대통령이 강력히 거론되는 만큼, 이 또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직접 뇌물 혐의로 이어질 수 있다.

    여기에 검찰은 이팔성(74) 전 우리금융 회장이 자신의 취업 청탁 목적 등으로 MB정권 초기인 2008년부터 22억원 상당을 이 전 대통령 측에 건넸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또 이 전 대통령 측에 4억원의 공천 헌금을 건네고 비례대표 상위 순번을 받았다는 의혹으로 김소남(69) 전 새누리당 의원을 최근 소환조사했다.

    또 MB정부 시절 중견기업이었던 대보그룹이 2010년 관급공사 수주청탁을 하며 이 전 대통령 측에 수억원대 금품을 건넨 정황 역시 드러난 상태다.

    '전직 대통령'이라는 변수를 제외하면 사안의 중대성, 공범과의 형평성 등을 고려했을 때 소환조사는 물론, 구속영장 청구가 불가피하다는 의견까지 나오는 배경이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을 조만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해당 금품 수수 과정에 이 전 대통령이 직접 관여했는지, 금품을 직접 받았는지 등을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