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인터뷰] 장덕철 덕인 "스윙스 싫어하지 않아…오해 풀고파"



가요

    [인터뷰] 장덕철 덕인 "스윙스 싫어하지 않아…오해 풀고파"

    장덕철 덕인(사진=리메즈엔터테인먼트 제공)

     

    '그날처럼'으로 음원차트 1위에 오른 보컬그룹 장덕철의 덕인(본명 강덕인)이 래퍼 스윙스(본명 문지훈)에게 고마움을 표했다.

    덕인은 2012년 엠넷 힙합 서바이벌 프로그램 '쇼미더머니2'에 본명인 '강덕인'으로 출전했다.

    당시 덕인은 강력한 우승후보로 꼽힌 스윙스와 1대 1 랩 배틀을 펼쳤다. 비록, 아쉽게 패했으나 스윙스를 긴장하게 만든 탄탄한 랩 실력을 선보여 시청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

    이듬해에는 스윙스를 저격한 '디스곡'을 공개하기도 했다. 그래서인지 꽤 시간이 흐른 지금까지도 포털 사이트에 덕인을 검색하면 연관 검색어에 스윙스가 뜬다.

    최근 서울 마포구 서교동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한 덕인은 "제가 스윙스를 싫어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오해를 풀고 싶다. 전 스윙스를 원래 좋아했고, 지금도 좋아한다"며 "진심이다. 이 내용을 꼭 적어달라"고 당부했다.

    덕인은 "스윙스와의 대결이 이슈가 되었을 때 소규모 기획사에 속해 있었다. 얼마 뒤 힙합씬에서 이른바 '컨트롤 비트 대란' 일어났는데, 당시 회사 대표가 저에게 스윙스를 디스하는 곡을 만들라고 시켰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시 전 '못 하겠다'고 했지만, '안 할 거면 회사를 나가라'는 식으로 얘기하서 결국에는 말도 안 되는 내용으로 디스곡을 하나 냈다"며 "하지만 아무런 반응이 없었고 회사에서도 팽 당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러던 어느 날 길거리에서 우연히 스윙스를 만났다"며 "스윙스가 저에게 '디스곡 잘 들었다'고 하더라. 제가 '의도한 게 아니었다'고 하니 '그건 멋이 없는 행동'이라고 하더라"고 말했다.

    덕인은 "그 이후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을 때 뜬금없이 스윙스에게 인스타그램 DM(다이렉트 메시지)으로 연락처를 남겼다"며 "곧바로 바로 스윙스에게 연락이 와서 대화를 나눴다"고 했다.

    그러면서 "너무 힘들 때라 전화로 다짜고짜 '죽을 것 같다'고 하니, 스윙스가 '우린 아직 어리다. 해보고 싶은 거 다 하고 살라'면서 위로와 응원을 해줬다"고 고마움을 표했다.

    덕인은 "그때 스윙스에게 나중에 잘 되어서 꼭 찾아뵙겠다고 말씀드렸다"며 "곧 약속을 지킬 수 있을 것 같다"며 미소 지었다.

    마지막으로 덕인은 "'쇼미더머니' 출연 당시 스물한 살이었다. '원래 포지션은 래퍼가 아닌 보컬'이라는, 힙합 하시는 분들이 싫어할 만한 말을 한 뒤 송구스러운 마음에 자중하고 있었다"며 "언젠가는 랩이 들어간 곡도 앨범에 수록해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덕인이 속한 보컬그룹 장덕철은 지난해 11월 발표한 싱글 '그날처럼'으로 국내 주요 음원차트 1위를 휩쓸며 주목받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