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인터뷰] 정두언 "다스가 MB것 아니라고? 이상은 대박났네"



정치 일반

    [인터뷰] 정두언 "다스가 MB것 아니라고? 이상은 대박났네"

    "ㅁㅊㅅㄲ ㅅㄱㅂㅊ"? 음주문자 확실해

    - MB "내가 다스 창업주" 공개 언급
    - 소유 인정이냐, 포기냐…잠 안올것
    - '통일나무 논란' 한국당, 지지층 이탈
    - 국민·바른 통합, 安-劉 화합 어려워
    - 한국당-통합신당 '도토리 키재기'될것
    - 박원순 3선? 피로감에도 대안 약해
    - 野 지방선거 구인난…고민 깊어져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정두언(전 의원)


    방송만 나갔다 하면 화제가 되는 시간이죠. 뉴스를 쏟아내는 코너. 우리 정치의 한 달 앞을 내다보는 시간입니다, 월간 정두언. 뉴스쇼의 뉴스메이커 정두언 전 의원 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 정두언> 안녕하셨어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김현정>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새해 소망 여쭙고 시작해야죠.

    ◆ 정두언> 마음 편안하게 잘 지냈으면 좋겠어요. 큰 욕심 없습니다. 그래봤자 뭐 되는 것도 없고 (웃음)

    ◇ 김현정> (웃음) 왜 또 시작부터 셀프 디스를 하면서 시작을 하세요. 마음 편히, 행복하게 그 이상이 뭐 있겠습니까? 행복한 한 해. 그나저나 정 의원님, 수사도 본격화 된다고 하니까 제가 이것부터 좀 여쭐게요. 한때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이었던 거,이거 부인 안 하시잖아요. 물론 나중에 돌아서셨습니다마는. 어쨌든 최측근이었는데 다스 MB 겁니까, 아닙니까?

    ◆ 정두언> 국민들이 그거를 몰라서 물어보겠어요? MB 건지는 다 압니다. 그런데 요구를 하는 거예요. 니꺼. 니라고 해서 미안합니다. MB 당신 건데 이 기회에 포기할래 아니면 어디 좀 궂은 일 좀 당할래. 그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라고 요구하는 거죠.

    ◇ 김현정> 어차피 아는데, 어차피 당신 거인 줄 아는데 그냥.

    정두언 전 의원. (사진=자료사진)

     

    ◆ 정두언> 아니, 그러니까 내 게 아니라고 하는 순간 대박 터진거죠. 친형이랑 처남댁이랑 또 친구랑은. 그렇잖아요. 그러니까 그게 8조짜리 회사라는 거 아니에요?

    ◇ 김현정> 맞아요.

    ◆ 정두언> MB가 내 게 아니라고 하면 그 사람들 게 되는 거잖아요.

    ◇ 김현정> 이상은 씨 이런 분들 대박나는 거예요?

    ◆ 정두언> 그걸 포기를 해야 돼요. 그 시점에 와 있는 거예요. 국민들이 그걸 요구하는 거예요. 국민들보다 우리가 어떻게 보면 더 모르는 거죠. 국민들은 다 MB 거 알면서 너 그거 포기할래 아니면 네 거 해 가지고 궂은 일 당할래 그렇게 하는 거죠.

    ◇ 김현정> 그러면 MB 거라고 얘기하는 거 들으신 적도 있어요? 전에?

    ◆ 정두언> 전에 뭐라고 그랬냐면 정세영 회장하고 친해죠, 두 분이. 정세영 회장이 현대자동차 회장이었잖아요. 정세영 회장이 권유를 한 겁니다.

    ◇ 김현정> 뭐라고요?

    ◆ 정두언> 당신도 뭐 좀 하나 해서 챙겨라. 남 좋은 일 시킬 거 뭐 있냐. 그래서 그거를 하게 됐고.

    ◇ 김현정> 자동차 부품 회사니까, 다스는.

    ◆ 정두언> 심지어는 현대건설에서 공장까지 지어줬다는 거예요. 정세영 회장이 그렇게 하라고 해서. 그러니까 왕 회장도 다 묵인하에 자기는 하게 된 거다. 그때는 서울시장 시절이니까 그렇게 설명을 한 거예요. 왜 그렇게 설명을 했냐? 내가 이걸 꼽을 쳐서 꼼수로 몰래 한 게 아니라 다 인정받고 다 한 거다, 공개리에.

    ◇ 김현정> 그걸 주변에 다 이야기하고 다녔어요. 숨길 이유가 없는 거였으니까.

    ◆ 정두언> 그런데 그 얘기가 지금 자승자박이 될 수 있는 게 된 거죠.

    ◇ 김현정> 그렇군요.

    (사진=자료사진)

     

    ◆ 정두언> 제가 또 이렇게 얘기하니까 댓글들이 달리는데 무슨 배신자 이렇게 달리는데 이게...

    ◇ 김현정> 누가 그런 댓글을 달아요.

    ◆ 정두언> 아니, 많이 달죠. 그런데 배신은 이명박 대통령이 나한테 때린거지, 내가 이명박 대통령 때린 게 아니에요. 좋은 나라 만들자고 같이 해놓고 맨날 저런 식으로 했잖아요. 그런데 내가 왜 배신자입니까?

    ◇ 김현정> 그럼요, 그럼요.

    ◆ 정두언> 제가 '형님, 출마하면 안되고 계파하면 안된다' 이러다가 밀려난 거잖아요.

    ◇ 김현정> 맞아요. 옳은 소리 하다가 옆에서...

    ◆ 정두언> 댓글에 배신자 이런 게 하도 많아서 열 받아서...(웃음)

    ◇ 김현정> 울지 마세요. 지금 울먹울먹하세요, 정두언 전 의원. 정두언 전 의원이 배신한 게 아니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배신한 거.

    ◆ 정두언> 배신한 거죠.

    ◇ 김현정> 분명히 이건 하고. 어쨌든 다스는 내거다라는 얘기. 이거 내가 하라고 현대 쪽에서 권유해서 차린 거라는 얘기를 주변에 다 얘기했다는 얘기예요.

    ◆ 정두언> 내 거다라는 얘기가 아니라 창업을 한 거죠.

    ◇ 김현정> 그게 그 얘기인 거니까.

    ◆ 정두언> 그리고 그 명의를 그 사람들 명의로 해 놓은 거죠.

    ◇ 김현정> 그렇군요. 왜 자기 명의로 안 한 거예요?

    ◆ 정두언> 회장이 자기 명의로 그렇게 하면 이상하죠, 회사에서.

    ◇ 김현정> 그 당시에는 현대 사장이었는데 그러면서 자회사를 또 차린다는 게 이게 맞지 않으니까.

    ◆ 정두언> 안 맞는 거죠. 이거 다 그렇게 한 겁니다. 그러다가 그걸 자기 아들 명의로 돌리기 위해서 지금 작업들을 하고 있잖아요.

    ◇ 김현정> 이시형 씨.

    ◆ 정두언> 그 작업을 스톱을 해야 될 시점에 와 있는 거죠.

    ◇ 김현정> 그러면 이상은 씨만 대박나는 거네요, 형님만. 대박 8조짜리. 지금 그걸 물으니까 이명박 전 대통령, MB가 왜 나한테 묻느냐. 역정을 내고 막 이랬잖아요, 기자들한테.

    ◆ 정두언> 마음에 안 들죠. 그렇게밖에 얘기할 수 없겠죠.

    ◇ 김현정> 할 수 없는 상황이라서. 알겠습니다. 그러면서 밤잠을 설칠 수 있겠어요. 이거 8조짜리 회사 어떻게 해야 되나.

    ◆ 정두언> 굉장히 그럴 것 같아요. 왜냐하면 정말 돈에 대해서는 집착이 강하신 분이거든요. 그러니까 대통령 재직 시절에 140억을 김경준 사장으로부터 받아냈잖아요. 그 많은 소액 피해자들이 받아야 될 돈을 혼자서 다 받아냈잖아요.

    ◇ 김현정> BBK.

    ◆ 정두언> 그것도 대통령 재직 시절에. 저는 그게 너무나 지금도 마음이, 가슴이 아파요. 그 공사 구분을 그렇게 못하시나. 꼭 그 돈을 대통령 재임 시절에 받아냈어야 했나. 물론 재임 시절이니까 받아내기가 편했겠죠. 너무 심했어요.

    ◇ 김현정> 그런 게 마음에 안 들어서 결국은 갈라서신 거잖아요. 나는 같이 못 하겠다.

    ◆ 정두언> 그래서 국민들이 그래서 싫어하시는 거겠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정두언 전 의원 다스부터 확실하게 못 박고 시작했습니다. 월간정두언. 한국당 얘기부터 해 보죠, 한국당. 새로운 원내대표 뽑혔고요. 바른정당에서 대거 복당해서 자리까지 잡았고, 그분들. 한국당 이제 좀 풀리는 겁니까? 아니면 여전히 답답한 겁니까?

    ◆ 정두언> 지지율이 맨날 똑같잖아요. 뭐 십 몇 프로 거기서 못 벗어나고.

    ◇ 김현정> 왜 그런 거예요, 왜 못 벗어나는 거예요. 뭔가 혁신하려고 계속 노력은 한다고 하는데.

    ◆ 정두언> 한국당은 지금 쉽게 얘기하면 태극기 플러스 영남만 있는 겁니다. 나머지 건전한 보수라고 할 수 있는 세력들은 떠났거든요. 안 돌아오는 거죠. 왜냐하면 한국당의 면모가 돌아올 수 있는 면모가 아니에요. 그리고 간판부터가 그 간판 보고 누가 건전한 보수가 돌아오겠어요?

    ◇ 김현정> 자유한국당 간판 왜요? 왜? 자유한국당 왜요? 자유도 좋고 한국도 좋은데.

    ◆ 정두언> 그 간판 말고 얼굴 말이에요, 얼굴.

    ◇ 김현정> 인물들, 인물들.

    ◆ 정두언> 특히 간판 쓴 얼굴.

    ◇ 김현정> 홍준표 대표.

    ◆ 정두언> 꼭 그렇게 얘기해야 되겠어요? 그렇게 개인 디스를 또 하기 싫어서(웃음)

    ◇ 김현정> 이건 얘기 안 한 걸로 할게요. 하여튼 간판 그분.

    ◆ 정두언> 정부 여당으로서는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는 대표가 그 당을 맡고 있는 거죠.

    ◇ 김현정> 최근에 그러고 보니까 하나 큰 이슈가 된 게 통일나무 그림. 초등학교 4학년생이 그린 그림이 우리은행의 미술대회에서 대상을 탔어요. 그러면서 우리은행 달력에 그걸 실었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통일나무에 태극기도 꽂혀 있고 북한의 인공기도 꽂혀 있는 그림이었다는 말입니다. 이걸 보고 홍준표 대표가 강하게 비판했죠. 한국당이. 집회도 하고 이런다는데 이건 어떻게 보셨어요?

    ◆ 정두언> 그러니까 시대 착오적인 거죠. 그래서 태극기 플러스 영남밖에 안 되는 거죠. 그래서 지지율이 그것밖에 안 되는 거죠. 자 보세요. 지금 남북한은 UN 동시 가입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대통령마다 대통령되면 뭐라고 그러는 줄 아세요?

    ◇ 김현정> 뭐라고 그래요?

    ◆ 정두언> 우리 정상회담 하자고.

    ◇ 김현정> 박근혜 전 대통령 가서 만났고 악수했고. 정상회담이 꿈이죠, 대통령 때.

    ◆ 정두언> 그러면서 이건 또 뭐하자는 거예요. 그러니까 그걸 갖고 냉전 사고방식에서 못 벗어난 시대 착오적인 사람들인 거고. 그래서 이것밖에 안 되는 겁니다.

    ◇ 김현정> 다른 거 다 떠나서 초등학교 4학년짜리가 종북이라는 말입니까? 종북이라는 말을 걔가 알아요?(웃음)

    ◆ 정두언> 그래서 그러고 나오는 사람들이 있는 한 정말 보수들이 다시 집권하는 건 요원하다 이거예요. 그래서 좀 세월이 많이 흘러야 되겠죠.

     

    ◇ 김현정> 그림 보셨어요, 의원님? 통일나무 그림?

    ◆ 정두언> 저도 그림은 좀 보거든요. 대성할 어린이더라고요. 앞으로 나이 들면 정말 세계적인 작가가 될 겁니다.

    ◇ 김현정> 그 아이 지금 초등학교 4학년 11살인데 대성하고 나면 뭐라고 할지 저 되게 궁금해지는데요.

    ◆ 정두언> 그때 나는 이미 땅에 묻혀 있겠죠.(웃음)

    ◇ 김현정> (웃음) 그 아이가 상처받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 정두언> 상처받았겠죠, 이미.

    ◇ 김현정> 몰랐으면 좋겠어요, 이 얘기를. 4학년이니까.

    ◆ 정두언> 애들이 다 알죠.

    ◇ 김현정> 알까요? 아휴.. 아이 걱정이 저는 제일 많이 되는데 순수한 마음에서 그냥 통일나무. 통일됐으면 좋겠습니다 평화통일. 이렇게 그린 그림을 가지고 이걸 정치적으로 이용해 버리니까 너무너무 마음이 안 좋더라고요.

    ◆ 정두언> 이번에 표 엄청 잃었을 거예요.

    ◇ 김현정> 표 엄청 잃었을 겁니다.

    ◆ 정두언> 그래도 미워도 다시 한 번 잃었던 사람들마저도 다 떠나가는 거죠.

    ◇ 김현정> 중도층 표는 다 이탈이에요, 중도보수 이런 표들. 알겠습니다. 한국당 답답한 상황. 이번 인공기 논란 가지고서 우리가 한번 풀어봤어요. 국민의당, 바른정당 이쪽 가보겠습니다. 이제 묶어서 얘기하게 됐어요. 국민의당, 바른정당 묶어서. 통합은 되는 거죠?

    ◆ 정두언> 되겠죠. 그런데 문제는 뭐냐 하면 안철수 대표가 너무 거칠다는 거죠.

    ◇ 김현정> 거칠다.

    ◆ 정두언> 옛날에 DJ 생각하면. 그때 정치 안 한다고 그랬다가 정치 복귀하면서, 이기택 총재한테 '내가 다시 복귀를 하겠다' 그랬더니 이기택 총재가 '아니, 내가 할 건데 못 내주겠습니다' 그랬더니. 따로 살림 차려서 나가서 새정치국민회의 만들었잖아요.

    ◇ 김현정> 본인이 나가서 차렸죠.

    ◆ 정두언> 자기가 싫으면 자기가 나가서 만드는 겁니다. 그런데 안철수 대표는 본전 생각이 너무 간절한 거죠.

    ◇ 김현정> 무슨 본전이요?

    ◆ 정두언> 자기가 투자한 게 있는 건데. DJ도 자기가 투자해서 만든 당입니다. 그걸 포기하고 나간 거예요. 그거 본전 생각 때문에 거칠게 나가는 겁니다. 그러니까 지도자가 되겠어요? 비례대표 의원 3명 정도 출당해 달라고 그러면 그 정도는 해야죠.

    ◇ 김현정> 그런데 어젯밤에 워딩이 나왔어요, 안철수 대표의 말이 나왔습니다. '통합 반대파 비례대표 의원 3명 나 출당 못 시켜준다, 제명 못 시켜준다. 의원직은 개인의 것 아니다' 이렇게 나왔거든요.

    ◆ 정두언> 거의 샤일록이죠, 샤일록.(*편집자주: 셰익스피어의 희곡 '베니스의 상인'에 등장하는 고리대금업자) 요만큼도 자기는 손해 안 보겠다.

    ◇ 김현정> 요만큼도... 아니, 그런데 이 말이 원론적으로 맞는 말이잖아요. '의원직은 개인의 것 아니다. 국민의당 보고 뽑아준 거지 이상돈 의원 개인 보고 뽑아준 거 아니다' 이 말 맞는 거 아니에요?

    ◆ 정두언> 그러면 자기 겁니까?

    ◇ 김현정> 그렇군요. 그러고 보니까 그렇게 되는 건가요. 그러면 안철수 대표 거냐.

    ◆ 정두언> 하여간 이래저래 마음에 안 들어요.

    ◇ 김현정> 그러면 국민의당, 바른정당이 통합한 그 통합당의 미래는 어떻게 보세요? 당장 지금이야 이렇게 통합을 그쪽과 손잡고 아무 문제 없이 통합하고 있습니다만. 일단 만들어놓고 나면 당대표는 누가 할 것인가. 정체성 문제, 여기저기 부딪힐 가능성이 좀 있어 보이는데요.?

    ◆ 정두언> 저는 개인적으로 걱정되는 게. 안철수 대표나 유승민 대표나 다 참 성격적으로 만만치 않은 사람들이거든요.

    왼쪽부터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 (사진=자료사진)

     

    ◇ 김현정> 한 성격 하시는 분들이에요.

    ◆ 정두언> 그러니까 성격이 나쁘다기보다는, 화합적인 사람들이 아니거든요. 같이 더불어 일하는 사람들이 아니에요.

    ◇ 김현정> 좋은 게 좋은 거다 이런 분들은 아니고, 소신 강한 사람들이다?

    ◆ 정두언> 소신이라고도 할 수 없고 비타협적인 사람이죠.

    ◇ 김현정> 고집, 그러면 고집이 세다?

    ◆ 정두언> 고집도 그렇고 하여간 좀 사람들과 잘 못 어울리는 사람들이에요. 사회성이 별로 없는 사람들입니다.

    ◇ 김현정> 그렇게까지 말씀하시면... 어쨌든 그러니까 옆에서 보니까 나쁜 말로 하면 사회성 없는 거고 좋은 말로 하면 자기 소신과 고집이 뚜렷한 정치인이다?

    ◆ 정두언> 좋은 말도 안 맞는 것 같은데.

    ◇ 김현정> 여하튼. 그래서?

    ◆ 정두언> 그래서 그 당이 처음에는 컨벤션 효과도 있고 그렇겠지만, 계속 갈지가 의문인데. 그러니까 아까 말한 중도보수층을 끌어들여야 되잖아요? 결국은 자유한국당하고 나눠 먹는 겁니다. 그러니까 여당 입장에서는 지방선거가 되게 좋죠.

    ◇ 김현정> 그렇게 보시는 거예요. 지방선거에서는 큰 시너지 못 낼 거라고 일단 보시는 거예요?

    ◆ 정두언> 시너지가 아니라 서로 도토리 키재기 경쟁하겠죠, 자유한국당하고.

    ◇ 김현정> 그렇게 보시는군요. 비슷비슷하게 될 거다. 그럼 지금 바른정당 안에서는 그런 생각을 하는 분들이 계시는 것 같아요. 누구냐면 김세연 의원, 이학재 의원, 또 누구였죠?

    ◆ 정두언> 남경필 경기지사.

    ◇ 김현정> 남경필 지사가 있죠. 지금 나갈까 말까 생각하면서 약간 움찔움찔하고 있는 이분들 어떻게 될까요.

    ◆ 정두언> 결국 자기 총선 생각하고 고민하는 거죠. 그리고 남경필 지사는 지방선거 생각하고 갈 겁니다.

    ◇ 김현정> 자유한국당 갈까요?

    ◆ 정두언> 남경필 지사 갈 거고. 김세연 의원과 이학재 의원도 결국 갈 것 같은데요.

    ◇ 김현정> 그렇게 비판하고 나왔는데 갈 수 있는 명분이 있어요?

    ◆ 정두언> 지금 비판하고 한국당에서 나왔다가 다시 간 사람들 중에, 옛날에 그래도 많이 기대를 걸었던 사람들이 있잖아요. 기대를 받았던 사람들. 정치라는 게 사람을 그렇게 힘들게 만들더라고요. 또 저 같은 사람은 또 그런 거 소신 지킨다고 별볼일 하나도 없잖아요.

    ◇ 김현정> 소신 괜히 지킨다고?

    ◆ 정두언> 비참하게 지내고 있잖아요. 저 맨날 할 일 없어가지고 누구랑 밥 먹을까.

    ◇ 김현정> 오늘 여러 가지로 계속 울먹울먹. 새해 첫 시간인데. (웃음)

    ◆ 정두언> 울먹 아니에요. (웃음)

    ◇ 김현정> 정두언 전 의원 여러분 수첩에 스케줄 쫙 비어 있습니다. 연락 좀 주시고요. 그런데 어쨌든 소신 지키면 초라해지는 게 현실 정치다, 지금 그 말씀 하고 계시는 거예요. 그러다 보니까 현실 정치인들은 결국 명분이 좀 부족해도 자기 살 길 찾아서 또 한국당 들어가는 거다.

    ◆ 정두언> 이제 제 얘기라서 뭐 그렇지만. 저 나름대로는 항상 언행일치 하려고, 그러고 또 초지일관 하려고 그러고, 선공후사 하려고 그러는데. 그게 다른 의원들한테는 불편하게 보이는 거예요. '너 혼자 잘났냐' 이렇게 돼가지고. 항상 외롭더라고요. 그래서 지금 좀 후회되는 게 많아요. 나도 적당히 하고. 적당도 말도 자제하고 그럴 걸. 이렇게 혼자서 그렇게 했나 이런 후회도 많이 들죠. 현실 정치가 그래요. 그래서 남경필 지사랑 이런 분들 다 자기 나름대로 또 할 수, 그럴 수밖에 없었겠지 이렇게 이해를 하죠.

    ◇ 김현정> 갑자기 오늘 왜 이렇게 짠하게 만드세요, 저를. (웃음)

    ◆ 정두언> 정초부터. (웃음)

    ◇ 김현정> 정 의원님. 그러니까 정 의원님이 월간 정두언 나와서 하는 한마디, 한마디가 다 사이다다, 지지하는 문자 엄청나게 들어오고요. 사실은 인터넷상에서도 굉장히 화제가 되고. 그냥 거침이 없으니까. 그런데 그렇게 함으로써 피해도 입으시는 거예요.

    ◆ 정두언> 그게 돈이 안 되더라고요. 돈이 돼야 되는데. (웃음)

    ◇ 김현정> 참 오늘 솔직한 고백들 많이 하십니다. 정두언 전 의원 함께하고 있습니다. 민주당 가보죠, 민주당. 지방선거 앞두고 여기는 뭐 인물난이 아니라 인물이 넘쳐서 문제 아니에요?

    ◆ 정두언> 많다고 좋은 건 아닌데.

    ◇ 김현정> 아니, 당장 서울시장만 보더라도 박원순, 박영선, 우상호, 정봉주, 민병두, 전현희, 정청래... 이름이 그냥 오르내리는 분이 한두 분이 아니에요.

    ◆ 정두언> 그런데 이제 박원순 시장이 사실 서울시장을 세 번이나 한다는 건 좀 불편해요. 그 정도면 후배들한테 넘겨주고. 또 자기가 각광을 받았으면 몰라도 그렇지 않으면 그래야 되는데. 어쨌든 현역이니까 프리미엄이야 있겠죠. 그런데 지금 쭉 얘기한 사람들 중에서 그렇게 눈에 띄는 사람도 없어요.

    ◇ 김현정> 마땅히 대안이 없어서라도... 박원순 시장이 민주당 대표로 한 번 더 나갈 거라고 보시는 거예요. 그러면 사실은 여론조사 신년 벽두에 모든 언론사에서 한 여론조사에서도 다 박원순 시장이 1등했습니다. 현역 프리미엄 확실해서 있고 우세합니다. 대적할 만한 인물을 야당이 찾아야 될 텐데. 홍정욱 전 의원이 사실은 야당이 힘 실어서 영입하려는 인물이라고 알려졌었는데 불출마 선언했습니다. 왜 그럴까요?

    ◆ 정두언> 계산이 안 나오니까 그렇죠.

    ◇ 김현정> 무슨 계산이요?

    ◆ 정두언> 당선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보는 거죠, 본인이. 계산을 안 해 보겠어요? 다 여론조사 해 보고 다 해 보죠.

    ◇ 김현정> 홍 회장은 다 계산기 두드려보고 ‘아니다, 승산없다’ 생각하고 깨끗하게 포기한 거다? 결국 야당은 누구 내세워야 돼요?

    (사진=자료사진)

     

    ◆ 정두언> 없으니까 홍준표 대표라도 나가야지. (웃음)

    ◇ 김현정> 그냥 하는 말씀이세요, 가능성 있는 얘기예요?

    ◆ 정두언> 진짜 출마할 사람이 없을 수 있어요. 그렇잖아요. 나경원 의원이 나가겠어요, 누가 나가겠어요?

    ◇ 김현정> 나경원 의원이야 나갈 수 있는 거 아닌가요?

    ◆ 정두언> 나가는데 돈이 얼마나 드는데요. 그 많은 막대한 돈을 쓰고 떨어질 사람이 누가 있어요. 경력 관리를 한다면 몰라도.

    ◇ 김현정> 아까 계산기 두드려본다는 얘기가 그런 의미예요?

    ◆ 정두언> 그렇죠. 돈이 몇 십 억 들어가요.

    ◇ 김현정> 그렇군요. 정두언 의원은 서울시장 도전 어떠세요?

    ◆ 정두언> 제가 돈이 몇 십 억 들어간다고 얘기했잖아요. (웃음)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야당에서 마땅한 인물이 보이지 않는 상황. 홍준표 대표가 진짜 나가야 될지도 모르는 상황도 올 수 있다?

    ◆ 정두언> 안 나가죠. 지구당 위원장을 경북에서 한다는 사람, 대구에서 한다는 사람이 나가겠습니까?

    ◇ 김현정> 그건 아닐 거다? 그러면 찾다찾다 누구까지 가야 되는 거예요, 결국은?

    ◆ 정두언> 굉장히 머리가 아프겠죠. 그러다가 경력 관리상 필요하다고 생각한 사람이 나오겠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지방선거 얘기까지 잠깐 해 봤는데요. 월간정두언. 보내드릴 때가 됐는데 정두언 전 의원님, 'ㅅㄱㅂㅊ' 이거 무슨 뜻 같으세요?

    ◆ 정두언> 저도 고민해 봤는데 도대체 답이 안 나오는데. 그거 고민할 필요 없어요. 왜냐하면 음주 카톡을 한 거거든요. 그러니까 이제 앞의 네 자는 제대로 카톡을 했는데.

    ◇ 김현정> 잠깐만 'ㅁㅊㅅㄲ' 이렇게 해서 김종석 의원이 이거 시민들한테 이렇게 문자 답장을 보냈다는 거예요.

    ◆ 정두언> 그게 미친...

    ◇ 김현정> 말하시면 안 되고요. 그건 안 되고요.

    ◆ 정두언> 그렇지만 뒤에는 이제. 욕을 비슷하게 하려고 그랬는데 잘못 친 거죠.

    ◇ 김현정> 음주 때문에 오타를 낸 거라고 보시는 거에요?

    ◆ 정두언> 그렇게밖에 안 보여요. 그거 가지고 고민하면 되겠어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월간 정두언, 오늘은 여기까지. 새해 첫 시간 고생하셨고요. 오늘 두 번이나 울먹하셔서 제가 마음이 좋지가 않아요.

    ◆ 정두언> 운 거 아닌데. 잘못 보셨네요.

    ◇ 김현정> 힘내시고요. 힘내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정두언> 감사합니다.

    ◇ 김현정> 고맙습니다. 월간 정두언이었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CBS 김현정의 뉴스쇼]{RELNEWS:right}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