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靑 "UAE 논란, 원전 수주戰에 영향…자제해 달라"



대통령실

    靑 "UAE 논란, 원전 수주戰에 영향…자제해 달라"

    "국익과 직결되는 문제…상대가 있어 구체적 언급은 어려워"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사진=윤창원 기자)

     

    청와대는 26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의 아랍에미리트(UAE) 방문과 관련한 논란에 대해 "영국과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벌어지는 원전 수주전(戰)에 영향을 끼치는 사안"이라며 자제를 요청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임종석 실장이 UAE를 간 것은 원전 문제는 아니고 원전 문제는 국익과 직결되는 문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임 실장이 우리 정부가 수주했던 원전 관련 문제를 무마시키기 위해 UAE를 방문했다는 의혹이 이어질 경우 향후 영국이나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우리나라가 원전 수주를 받는 데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국익 차원에서 관련 논란을 자제해달라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이어 "UAE에서 우리 언론의 보도들을 다 주시하고 있고 그쪽에서 오히려 우리 측에 (임 실장의 UAE 방문과 관련된 논란을 보고) 의아해하고 있는 것이 지금 상황"이라며 "임 실장의 UAE행(行)에 대해서 여러 가지 궁금증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저희가 중시해야 할 부분은 국익"이라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특히 "국가 간 외교적 사안은 말씀드릴 수 있는 내용도 있고, 말씀 드릴 수 없는 내용도 있다"며 "(임 실장의) 이번 (UAE) 방문이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 강화의 의미는 분명히 있지만 상대가 있기 때문에 (임 실장과 UAE 왕세제와) 대화 내용을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못하는 지점도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대화 내용 비공개가) 우리가 어떤 내용을 숨기기 위해서 그런 차원은 절대 아니"라며 "(대화와) 관련된 내용들이 나오면서 UAE 내부까지 영향을 미치는 상황만은 피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한국전력공사 등이 UAE에 건설 중인 바라카 원전 1호기의 준공이 한국 측의 실수로 지연돼 지체보상금을 최소 2조원을 물어야하고 원전 관련 중소업체들이 원전 공사 대금을 받지 못해 도산하거나 철수하고 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에 대해서도 사실무근이라고 설명한 뒤 "원전 공사는 잘 되고 있다"고 일축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