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靑 "'사드'에도 中과 관계개선…'위안부' 문제지만 日과 만나야"



대통령실

    靑 "'사드'에도 中과 관계개선…'위안부' 문제지만 日과 만나야"

    "당장 풀자는 것 아냐…과거사 문제와 별개로 日과 발전적 방향 논의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이후 첫 중국 국빈 방문에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한반도 배치 이후 악화일로를 걸었던 한‧중 관계의 전면적 정상화라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받는 가운데 이른바 '한‧일 위안부 합의'이후 경색됐던 한‧일 관계 회복에도 시동을 건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7일 방중 성과 브리핑에서 향후 방일(訪日) 일정을 묻는 질문에 "지금까지는 중국 측의 사정에 따라 '한‧중‧일 정상회담'이 늦춰져 왔는데 이번에 리커창(李克强) 총리가 문 대통령과의 면담에서 (한‧중‧일 조속개최 제안에) 긍정적인 입장을 표시한 만큼 이것이 빠른 시일 내 열릴 수 있을지 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윤 수석은 그러면서도 "한‧중‧일 정상회담이 늦어진다면 대통령께서 일본에 별도 방문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검토가 있을 것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앞서 문 대통령과 리 총리는 지난 15일 문 대통령의 방중(訪中)을 계기로 진행된 면담에서 한‧중‧일 3국 정상회의 조기개최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한중일 정상회의 조기개최 제안에 대해) 에이펙(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를 계기로 만났을 때 리 총리의 태도가 (15일 면담에서) 달라진 부분이 있어서 주목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에 대한 리 총리의 답변이 이전보다 긍정적으로 바뀐 만큼, 일단 한‧중‧일 정상회의를 계기로 문 대통령의 일본 방문이 추진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이어 "일본과는 위안부 문제 등 해결되지 않은 역사적인 문제가 있지만 그 문제를 우리가 당장 풀자는 것은 아니"라며 "사드 문제가 있지만 중국과 관계개선을 했듯 위안부 등 여러 문제가 있지만 일본과도 미래를 위한 발전적 방향에 대해 과거사와 별개로 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