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리커창 "문 대통령 방중 계기로 중단된 양국협력사업 재가동"



대통령실

    리커창 "문 대통령 방중 계기로 중단된 양국협력사업 재가동"

    사드 보복 철회 요청엔 "일부 韓기업 어려움있지만 투자환경 악화 아냐..양국관계 발전하면 혜택얻을 것"

    리커창 중국 총리 (사진=자료사진)

     

    권력서열 2위로 중국 경제를 사실상 총괄하는 리커창(李克强) 총리가 15일 "문재인 대통령님의 이번 방문을 계기로 그동안 중단되었던 양국간 협력사업이 재가동 될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리 총리는 이날 오후 베이징(北京) 인민대회당에서 중국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면담을 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전했다.

    리 총리는 또 문 대통령의 경제무역 부처간 채널 재가동 요청에 대해 "경제 무역 부처간 소통채널이 정지된 상태임을 잘 알고 있다"며 "향후 양국 경제 무역부처간 채널을 재가동하고 소통을 강화할수 있을것"이라고 말했다.

    리 총리는 다만 이른바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에 대해서는 즉답을 피한채 "일부 한국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을 알고 있으나 투자환경이 악화된 것은 아니며 중한 관계가 발전하면 한국 기업은 많은 혜택을 얻을 것"이라고만 말했다.

    리 총리는 이와함께 "한국은 2018년 동계올림픽을 개최하고 중국은 2022년 베이징에서 동계올림픽을 개최하게된다"며 "한국의 동계올림픽 조직 경험을 중국이 배울것이며 이 기간중 많은 중국인들이 한국을 방문해 경기를 관람하고 관광도 하게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이 제안한 2018년 2022년 양국 상호 방문의 해 지정 제안에 대해 리 총리는 "진지하게 검토하겠"고 밝혔다.

    앞서 문 대통령은 "사드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과 분야가 많다"며 "비록 중국 정부가 관여하지는 않았다 하더라도 사드로 인해 위축된 기업과 경제분야가 조속히 회복될 수 있도록 리 총리께서 적극 독려해 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