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靑 "혼밥이어서 홀대? 회담내용으로 평가해 달라"



대통령실

    靑 "혼밥이어서 홀대? 회담내용으로 평가해 달라"

    "어제 국빈만찬 했고 오늘은 권력서열 3위와 점심, 서열 1, 2, 3, 4위 다 만나"

    (사진=청와대 제공/자료사진)

     

    중국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두끼 연속 '혼밥(혼자밥먹기)'을 하며 중국으로부터 홀대를 받았다는 주장을 청와대가 일축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15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홀대론'이 나오는 걱정을 알지만 (한·중 정상)회담 내용을 갖고 평가해 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중국 측과 밥을 먹으면서 만날 것인지 별도로 차담을 할 것인지는 그쪽의 사정과 우리의 사정을 맞춰서 하는 것"이라며 "그쪽 사정이 안될 수도 있는데 우리가 꼭 (중국 측과) 밥을 먹어야 하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어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국빈만찬을 한 것이면 됐고, 권력서열 2.3.4위를 (대통령이) 다 만나는데 (대통령이) 꼭 (중국 측과) 밥을 먹으면서 만나야 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인도네시아에서 시장에 갔듯이 (14일) 아침 식사는 우리가 기획한 일정"이라며 "(대통령이)중국 국민에게 다가가는 인상을 남기는 것도 중요한 외교"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방일(訪日)했을 때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골프를 함께 치고 햄버거를 먹는 친교를 너무 많이 하니 '우리는 대체 뭘 준비하냐'고 했지만 결과적으로 한‧미 정상회담 결과를 국민들이 다 만족하지 않냐"고 반문하며 "형식과 내용이 다 좋으면 더 바랄 것이 없겠지만 형식이 검소해도 내용이 화려하고 알차면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문 대통령의 실용적인 성격이 해외순방이나 정상외교 일정에도 잘 반영되고 있다고 잘 이해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중국까지 불려가서 동네 식당에서 두 끼 연속으로 '혼밥'이나 먹고 있고, 베이징 비웠다는 리커창은 상무회의 주재하며 대통령 만나주지도 않았다"며 "망신도 이런 망신도 없고 굴욕도 이런 굴욕이 없었다. 역대급 망신의 역대급 굴욕"이라고 주장했다.

    이준석 바른정당 서울특별시당 노원병 당협위원장도 "두 끼 연속 혼밥"이라며 "이 정도 굴욕이면 외교, 안보라인은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시 주석이 주재하는 국빈 만찬과 오는 16일 천민얼 충칭시 당서기 오찬을 제외하고 중국 측 인사들과는 식사 일정을 잡지 않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