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금호타이어 노조, 책임 떠넘기기 사측 자구안 '거부'



광주

    금호타이어 노조, 책임 떠넘기기 사측 자구안 '거부'

    채권단·경영진·노조 등 이해당사자 합의해야…정상화 논의 참여 제안

    (사진=금호타이어 노조 제공)

     

    금호타이어 노조가 경영위기 극복을 위한 사측의 경영정상화 계획(이하 자구안)을 거부하고 투쟁에 나서기로 했다.

    금호타이어 노조와 민주노총 광주본부를 포함한 금호타이어 노동대책위원회는 15일 오전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영실패에 따른 사측의 고통분담 요구에 반대하며 일방적인 자구안을 거부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사측의 자구계획안에는 정리해고 계획과 임금 30% 삭감, 희망퇴직 등 조합원과 구성원들에게 고통을 전가하는 내용만 제시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부실경영사태를 몰고 온 매각리스크에 따른 영업이익 급감 원인과 지난 2010년 워크아웃 때부터 7년간 파견돼 채권단 부실경영관리의 공범인 금호타이어 경영관리단 처리방안, 중국공장과 해외 법인들의 6천억원대 악성부채 처리방안 등의 조치는 전혀 없다"고 덧붙였다.

    특히 "채권단과 현 경영진이 제시한 자구안은 구성원들의 고혈을 짜내려는 것이며 이미 2010년 워크아웃 당시 실시해 실패로 결론 난 내용을 되풀이하겠다는 것으로 단호히 거부한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금호타이어 실사 결과에 따라 노조와 채권단, 경영진, 지역사회 등 이해당사자들이 정상화계획에 합의하고 지역과 함께 발전하는 지역사회 대표기업으로 만들기 위한 논의에 함께 참여할 것"을 사측에 제안했다.

    대책위는 "만약 채권단과 경영진이 조합원들의 고통을 강요하는 자구안을 추진할 경우 총파업과 상경투쟁 등 강도높은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앞서 금호타이어 사측은 지난 12일 ▲경쟁력 향상 방안(생산성 향상, 무급 휴무, 근무형태 변경 등) ▲경영개선 절차 기간 중 임금 동결 ▲임금체계 개선(통상임금 해소) 및 조정(삭감) ▲임금 피크제 시행 ▲복리후생 항목 조정(폐지, 중단, 유지)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 개선 등을 내용으로 하는 자구안을 마련해 노조에 동의를 요청했다.

    사측은 이와 별개로 노사간의 합의가 지연돼 경영정상화 시기를 놓치거나 노사 합의 불발에 따른 최악의 상황에 대비해 경영상 정리해고 계획도 준비했다.

    금호타이어가 계속되는 적자와 유동성 위기를 단기간에 개선하고 경영정상화의 최종 목표인 업계 평균 영업이익 달성(12.2%)을 위한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는 생산, 품질, 영업 등 전방위적인 비용 절감과 함께 모든 구성원의 자발적인 노력과 고통분담이 수반될 수밖에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금호타이어 경영정상화를 놓고 노사의 의견이 크게 엇갈리고 있어 대화와 양보를 통해 접점을 찾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