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윤선 '무죄' 이끈 박준우 "1심서 변호사가 거짓말 유도"



법조

    조윤선 '무죄' 이끈 박준우 "1심서 변호사가 거짓말 유도"

    "블랙리스트 인수인계 했다"…2심 법정서 증언 뒤집어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박준우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후임인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게 '문화계 블랙리스트' 업무를 인수인계한 것이 맞다고 증언했다.

    박 전 수석이 1심 재판의 증언을 뒤집으면서 조 전 장관의 유‧무죄 판단이 바뀔지 여부가 주목된다.

    박 전 수석은 28일 서울고법 형사3부(조영철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 전 장관 등의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박 전 수석의 증언을 종합하면, 그는 2014년 6월 서울 종로구 한 식당에서 조 전 장관과 만나 민정수석 업무를 인수인계 하며 문화계 블랙리스트 관련 사항도 전달했다.

    그는 좌파단체에 대한 정부 지원배제와 전국경제인연합회를 통한 보수단체 지원 업무가 정무수석실에서 담당해야 하고, 이는 박근혜 전 대통령과 김 전 실장의 관심사항이라는 사실을 확인시켰다.

    앞서 박 전 수석이 지난 5월 조 전 장관 1심 재판에서 문화계 블랙리스트 관련 업무를 인수인계 하지 않았다는 취지의 증언을 뒤집은 것이다.

    1심 재판부는 박 전 수석의 증언 등을 토대로 조 전 수석의 문화계 블랙리스트 혐의를 무죄로 선고했다. 따라서 2심 재판부의 판단이 달라질지 관심이 모아진다.

    한편 박 전 수석은 이날 증언을 뒤집은 이유에 대해 "(1심에서) 피고인인 조 전 수석 면전에서 인간적인 도리로 제 주장을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또 최근 검찰조사에서는 "조 전 수석 측이 신문과정에서 거짓말을 유도해 따라가다보니 거짓말이 더 커졌다"고 진술한 사실도 이날 법정에서 공개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