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학 총학선거 온라인 투표로 바꾸니 투표율 '껑충'



부산

    대학 총학선거 온라인 투표로 바꾸니 투표율 '껑충'

     

    온라인 투표시스템이 대학 총학생회장 선거 투표율을 끌어올려 눈길을 끌고 있다.

    25일 부산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선관위는 최근 고신대, 신라대, 동의대 총학생회 선거에 온라인투표서비스(k-voting)를 지원했다.

    온라인투표서비스는 스마트폰, 개인용컴퓨터(PC)를 이용해 장소를 구애받지 않고 어디서든 투표가 가능하도록 한 시스템이다.

    지난 15일 치러진 고신대 총학생회장 선거는 투표율이 78%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59%에 비해 19%포인트 높아진 것이다.

    지난 21일 이뤄진 신라대 총학생회장 선거에서는 투표율 62.3%를 보여 50%를 겨우 넘기는 예년의 투표율을 훨씬 웃돌았다.

    동의대의 경우 2015년 53.4%에 그쳤던 투표율이 2016년 온라인 투표 도입 후 78.7%로 크게 높아졌고 지난 23일 이뤄진 올해 투표에서도 73.8%를 기록했다.

    부산선관위 관계자는 "온라인 투표는 투표 참여율을 높이는 장점 외에도 투·개표에 필요한 인력이나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고 무엇보다 선거의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라며 "총학선거 뿐만 아니라 단과대 선거에서도 온라인 투표를 하는 대학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선관위는 대학와 사회단체, 아파트 동 대표 등 생활주변 선거에서 온라인 투표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