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연대·통합' 토론회서 만난 안철수·유승민…'접점찾기' 본격화



국회/정당

    '연대·통합' 토론회서 만난 안철수·유승민…'접점찾기' 본격화

    "우선 정책연대로 공통분모 확인" 공감대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왼쪽)와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가 2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국민통합포럼 조찬 세미나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 논의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양당 대표가 23일 한 자리에서 만났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의원들의 모임인 '국민통합포럼' 주최로 열린 토론회에서다. 토론의 주제 역시 '양당 연대·통합의 의미와 전망 및 과제'여서 관심을 모았다.

    두 사람은 우선 정책연대에는 공감대를 형성했음을 확인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토론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최근) 당 의원총회에서 전원이 한 명도 예외 없이 동의했던 내용이 정책연대였다"며 "정책연대 차원에서 함께 생각을 맞춰보자는 그런 의미로 해석해주시면 좋겠다"고 했다.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도 "국회 입법이나 예산 정책 분야에서 협력할 부분이 있는지, 우리에게 공통분모가 얼마나 있는지에 대해 먼저 확인을 서로 해보고, 협력할 부분에 대해서는 협력하겠다는 정신에 대해선 적극 찬성한다"고 말했다. 우선 정책 연대를 통해 양당이 선거연대나 통합 논의를 할 정도로 정체성 측면에서 맞는지 확인해 봐야 한다는 뜻으로 읽힌다.

    안 대표는 토론회 모두발언에서 "바른정당은 같은 지향점을 갖고 있다고 본다"며 연대·통합 논의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그는 “합리적 중도 개혁이 뭐냐는 질문을 많이 받는다"며 "국민의당이 앞장세워 나가고 있는 점은 문제해결 중심의 정당"이라고 말했다.

    안 대표는 "기존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이념 중심의 정당이다. 좌, 우, 무조건 찬성과 무조건 반대, 모든 사안에 대해 선명하게 입장을 정하고 서로 간 타협도 없으며 무조건 반대하는 그런 행태가 우리나라 정치발전에 발목을 잡고 있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더이상 좌우 이념에 휘둘리지 않고, 대한민국이 갖고 있는 중요한 문제를 풀기 위해선 어떤 방법이 최선인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실행에 옮길 수 있고 이게 지속가능할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을 갖고 치열하게 노력하는 게 문제해결 정당의 정체성"이라고 말했다. 합리적 중도·개혁 세력이 뭉쳐야 할 필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그는 "이념정당과 문제해결 중심 정당, 또는 기득권 양당과 개혁세력 간의 대결"이라는 표현으로 바른정당과의 공통점을 부각시키는 데 주력했다.

    유 대표도 모두발언에서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이 정말 정책이든, 선거든 앞으로 크게 협력할 부분이 분명히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갖고 이 자리에 왔다"고 협력 분위기를 띄웠다.

    다만 양당 연대·통합 논의의 방향이 단순한 '세 불리기'가 돼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며 신중론에 무게를 실었다. 유 대표는 "선거에서 유불리만 따지는 그런 식의 정치행위에 대해선 국민들이 꿰뚫어보고 계신다"며 "정말 진지한 고민 끝에 우리가 가는 새로운 길이 국민으로부터 박수를 받는 것이어야 한다"고 했다.

    그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국민의당 의원들 가운데 일부가 양당의 협력이나 연대에 대해 정체성 문제가 중요하다고 하는데 저도 같은 생각이다. 정체성은 굉장히 중요하다"고 했다. 또 "야권 전체가 협력할 부분을 찾아서 연대하는 게 낫지 않나 싶은데, 자유한국당이 워낙 이런 부분에 소극적"이라며 "일단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이 정책과, 앞으로 선거까지 연대할 부분을 찾아보겠다는 취지에 공감하고 왔다"고 설명했다. 한국당 내 개혁세력까지 아우르는 '중도·보수 연대·통합'을 지향하고 있음을 내비친 셈이다.

    그는 "바른정당 입장에서도 (국민의당과의) 통합에 대해서는 굉장히 신중하고 차분하게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