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포항 지진] 정부 대응도 진화…예전과는 달랐다



총리실

    [포항 지진] 정부 대응도 진화…예전과는 달랐다

    文 전용기에서 대책 회의 지시, 李 내각에 긴급 지시

    포항 지진 관련 행정안정부 긴급 브리핑 (사진=KTV 국민방송 영상 캡처)

     

    15일 경북 포항 인근 지진에 대한 정부 대응은 빨랐다. 지진 발생 시간이 이날 오후 2시 29분께인데, 바로 30분에 '안전에 주의 바란다'는 긴급 재난 문자가 국민들에게 전달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동남아 순방에서 돌아오는 전용기 안에서 위성전화로 청와대 위기관리센터로부터 지진 상황을 보고 받았다.

    문 대통령은 보고를 받은 뒤 귀국하는 대로 포항 지진과 관련된 수석·보좌관 회의를 소집할 것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이 전용기안에 있는 동안 이낙연 총리가 정부 부처 장관들에게 긴급 지시를 내렸다.

    가장 먼저 김부겸 행안부 장관에 "지진으로 인한 인명피해 여부 등 피해상황을 신속히 파악하고, 무엇보다 전 행정력을 동원하여 현장에서의 피해자 구조지원에 만전을 기할 것"을 지시했다.

    그 다음 문체부 장관, 기상청장, 산업통상부장관, 국토부 장관, 과기정통부 장관 등에게 각 부처에서 우선적으로 해야 할 사항을 당부했다.

    이 총리는 특히 김상곤 교육부 장관에는 "내일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실시되는 만큼 이번 지진으로 인해 수능시험 준비 및 시행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대응해 줄 것"을 당부하는 면밀함을 보였다.

    이 총리는 끝으로 "내각의 관련 부처들은 지진상황 종료 시까지 비상근무체제를 유지하고, 여진 등 추가상황 발생 가능성에 철저히 대비해 줄 것"을 지시했다.

    행정안전부는 이날 오후 2시 43분을 기해 정부세종청사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단계를 가동 중이다.

    문재인 정부는 국민들이 세월호 참사와 경주 지진 등 안전에 대한 집단적 트라우마를 갖고 있는 만큼 무엇보다 신속한 대응에 주력한다는 방침으로 알려졌다.

    이 총리는 이날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제3회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 개막식 격려사에서 "안전은 '나라다운 나라'의 으뜸가는 의무에 속한다"며 "문재인 정부는 안전·안심 사회의 실현을 최우선 국정과제의 하나로 설정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총리는 "정부는 '국민안전 국가목표'를 도입해 안전사고 사망자를 획기적으로 줄이려 한다"면서, "오늘 '국민안전안심위원회'가 국무총리 자문기구로 발족해서 안전·안심 정책을 총괄 자문하게 되는데, 그 위원회 아래에 부문별 태스크포스(TF)가 활발하게 움직이면서 안전·안심정책을 구체적으로 점검하고 제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