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임종석 "공론화위 결정과정 보니 경건해져…국민께 존경‧감사"



대통령실

    임종석 "공론화위 결정과정 보니 경건해져…국민께 존경‧감사"

    "대통령, 숙의민주주의 공론화 제안 시 반신반의했지만 결정 과정 보니 놀라움과 경건함"

    (사진=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페이스북 화면 캡처)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20일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공사 재개 권고 결정에 대해 "내 나라 대한민국과 그 위대한 국민들께 무한한 존경과 감사를 표하고 싶은 날"이라고 감격스러워했다.

    임 실장은 이날 공론화위 결정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오늘 3개월여의 여정 끝에 나온 공론화위원회의 권고 결정 발표를 지켜보면서 놀라움과 함께 경건해지는 마음을 감출 수 없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임 실장은 이날 공론화위 결정에 대해 "87년 6월, 뜨거웠던 거리의 민주주의와 지난 겨울, 온 나라를 밝혔던 촛불 민주주의, 그리고 오늘 공론화 위원회가 보여준 또 하나의 민주주의"라고 규정하며 이날 결정이 민주주의 발전에 한 획을 그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임 실장은 특히 신고리 5·6호기의 운명을 공론화위에 맡기자고 한 것이 문재인 대통령의 아이디어라는 점을 언급하며 문 대통령의 고견을 극찬하기도 했다.

    임 실장은 "처음에 대통령께서 숙의민주주의와 공론화 절차를 꺼내셨을 때, 반신반의 했다. 좀 더 솔직해지면 생경하기조차 했다"며 "들어보기는 했지만, 과연 숙의민주주의라는 실험을 통해 이 중요한 문제에 의미 있는 답을 얻을 수 있을까. 혹시 무책임한 건 아닐까(라고 생각했었다)"고 회상했다.

    이어 "공약을 함부로 버릴 수도, 이미 상당히 공사가 진행된 현실을 그냥 무시할 수도 없다는 대통령의 고집(?)에 따라 공론화위원회가 구성되었을 때도 믿음을 갖기가 어려웠다. 해답은 고사하고 끝까지 유지되기는 할 지 의심스러웠다"며 이런 고민 끝에 추진돼 결실을 맺은 이날 결정이 '놀라움과 함께 마음을 경건하게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앞서 공론화위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신고리5·6호기에 대해 건설을 재개하도록 하는 정책결정을 정부에 권고한다"고 발표했다.

    '국민 대표'로 선정된 시민참여단 471명의 최종 4차 공론조사 결과 건설재개는 59.5%, 중단은 40.5%으로 19%포인트 차이로 '건설재개'로 결론 났다.

    이에 대해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공론화위 발표 직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지난 3개월 간 숙의를 거쳐 권고안을 제안해 주신 공론화위원회의 뜻을 존중한다. 권고안을 토대로 후속조치가 차질 없이 이행되도록 정부는 최선을 다하겠다"며 "공정하게 공론 조사를 진행해주신 공론화위와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 준 시민참여단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