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통일부, 北 인구총조사 사업 지원 긍정 검토



통일/북한

    통일부, 北 인구총조사 사업 지원 긍정 검토

    조명균 장관 "지원 필요성·타당성 있다"

     

    통일부는 800만 달러 대북인도지원에 이어 유엔인구기금(UNFPA)의 북한인구총조사 사업에 대해서도 지원하는 방안을 긍정 검토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정부도 북한 인구총조사의 필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어, 조사사업을 시행할 유엔인구기금에 자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긍정 검토하려고 한다"며, "유엔인구기금과 (지원을 위한) 실무협의를 계속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지원은 타이밍이 매우 중요한데, 조사 문항 설정 등 우리의 입장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될 수 있는 한 빨리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유엔인구기금은 현재 북한에서 인구총조사를 위한 시범조사를 벌이고 있으며, 본 조사는 내년에 시행될 예정이다.

    유엔인구기금은 우리 정부에 북한 인구센서스를 위해 600만 달러를 지원해달라고 요청한 상황이다.

    북한의 인구총조사는 지난 2008년에 이어 10년 만이다. 정부는 2008년에도 북한의 인구조사를 위해 400만 달러를 지원한 바 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지난 13일 국회 외통위의 통일부 국정감사에서 유엔인구기금이 내년에 실시할 북한 인구총조사사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 여부를 묻는 더불어 민주당 김경협 의원의 질의에 대해 "지난 2008년 북한 인구총조사와 그 이후 북한 사회경제인구 조사를 보면, 남측에서 활용되는 측면이 굉장히 많았다"며 "이런 기회를 활용하지 않으면 자체적으로 사업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런 측면에서 필요성과 타당성이 있고 그런 점을 감안해서 검토해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