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 "예비영화인들, 영화제작기관서 실습 가능하게"



대통령실

    文 "예비영화인들, 영화제작기관서 실습 가능하게"

    "대학서 영화학과 존속토록 관심" 요청엔 靑 "학과 축소‧폐지는 대학의 자율로…정부 관여 못 해"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부산국제영화제를 방문해 영화전공학생들을 만난 자리에서 "학생들이 영화제작기관에서 현장실습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다만 대학에서 영화학과가 존속되고 활성화될 수 있게 관심을 가져달라는 요청에는 학과의 축소 및 폐지는 대학 자율이라고 선을 그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문 대통령이 영화전공 학생들과 오찬자리에서 '영화 관련 대학 학생들이 예비영화인으로서 보다 다양한 현장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은 부족하다'며 '예비영화 전문가 양성 차원에서 학생들에 대한 지원이 활성화되었으면 한다'고 요청한 것에 대해 문 대통령이 이같이 밝혔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국제영화도시인 부산에서 경성대와 동서대, 동의대, 영산대 등 4개 대학에서 인재양성이 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며 "학생들이 현장실습을 관련 영화제작기관에서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실질적 지원이 가능하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함께 있던 김홍수 청와대 교육문화비서관은 "대학의 영화과 학생들에 대한 지원은 기본적으로 학생에 대한 지원이기 때문에 교육부에서 대학의 특성화 교육지원을 하고 있다"며 "부산은 영화영상 산업이 특성화되어 있기 때문에 대학 특성화 지원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비서관은 이어 "향후 대학지원에서 실질적인 현장체험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다만 영화학과 존속 및 활성화 요청에는 즉답을 피했다. 대신 김흥수 비서관이 "정부가 직접 결정에 관여할 수 없다"고 밝혔다.

    오찬에 참석한 또 다른 학생은 부산국제영화제의 명성과 달리 부산에 있는 대학의 영화 관련 학과가 존폐 위기에 있고, 서울의 한 대학은 영화학과와 전산학과를 합쳐 웹툰학과로 변경한 사례를 언급하며 대학에서 영화학과가 존속되고 활성화될 수 있게 관심을 가져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이 사안은 교육문화비서관이 답변하는 게 맞을 것 같다"며 김 비서관에게 공을 넘겼다.

    김 비서관은 "지난 정부에서 대학의 평가와 관련해 취업률이 중요한 지표가 되었고 인문예술 분야보다는 이공계에 대해 산업계의 수요가 많았다"며 "따라서 대학에서는 정부의 평가를 잘 받기 위해 취업률이 낮은 인문예술 관련 학과를 축소하거나 폐과하고 정부지원에서 높은 점수를 주는 이공 분야를 늘리기 위해 인문예술 분야를 축소해 왔다"고 했다.

    김 비서관은 그러나 "새 정부는 대학교육의 지원에 있어서도 대통령께서 언급하신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는 원칙처럼 대학의 자율성을 존중해 대학지원에도 그러한 원칙을 적용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학에 지원을 하되 어느 분야를 지원할 것인가는 각 대학이 자율로 결정해서 판단해서 지원할 수 있게 할 것"이라며 "영화관련 학과의 축소 내지 폐과는 기본적으로 대학의 자율에 관한 사항인 만큼 정부가 직접 결정에 관여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