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SBS 노사, 방송사 최초로 '사장 임명동의제' 합의



미디어

    SBS 노사, 방송사 최초로 '사장 임명동의제' 합의

    재적인원 60% 이상 반대 시 '임명 철회'하기로… 편성·보도책임자도 적용

    SBS 노사가 방송사 최초로 사장 임명동의제를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왼쪽은 박정훈 SBS 사장, 윤창현 전국언론노동조합 SBS본부장 (사진=SBS 제공)

     

    SBS 노사가 방송사 최초로 '사장 임명동의제' 합의를 이뤘다.

    SBS(대표이사 박정훈)는 전국언론노동조합 SBS본부(본부장 윤창현, SBS본부)와 대표이사 사장과 편성·시사교양·보도 최고책임자에 대한 임명동의제를 실시하기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오후 3시에는 조인식을 열어 합의를 공식화했다.

    이는 지난달 11일 대주주인 윤세영 회장이 사의표명하며 '소유와 경영 분리'를 선언한 데 따른 후속조치다.

    대표이사 사장 임명동의 시 SBS 재적인원의 60% 이상이 반대할 경우, 편성·시사교양 부문은 해당 부문별 재적인원 60% 이상이 반대할 경우, 보도 부문은 해당 부문 재적인원 50% 이상이 반대할 경우 임명 철회하는 것이 골자다. 이번 합의는 올해 정기인사부터 적용된다.

    SBS는 "방송의 공정성과 독립성을 강화하는 방안으로서 국내 방송 역사에 없었던 획기적인 조치"라고 자평했다.

    또한 노사는 합의를 성실히 이행하고 사회적으로 보증받기 위한 차원에서 올해 방송통신위원회 재허가 심사위원회에 합의 내용을 제출하기로 했다.

    SBS본부는 같은 날 성명을 내어 "그동안 대주주가 일방적으로 지명한 인사들이 사장을 비롯한 주요 보직을 맡으면서 지상파 방송 SBS를 좌지우지해 왔는데 앞으로 문제 있는 인사의 경우 구성원들이 제동 걸 수 있는 장치가 마련된 것"이라고 환영의 뜻을 전했다.

    SBS본부는 "또 SBS의 수익이 다른 자회사로 지속적으로 유출되는, 왜곡된 수익 구조를 정상화하는 방안을 마련해 시행하는 데도 합의했다"며 "대주주의 사익 추구를 위한 수익 구조를 시청자 이익을 우선시할 수 있는 구조로 바꿔가는 절차를 시작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노조의 가열찬 RESET! SBS! 투쟁으로 이끌어 낸 이번 합의는 그동안 망가졌던 SBS를 제자리로 돌려놓기 위한 첫 걸음"이라며 "지상파 방송의 책무를 충실히 이행하고 정권과 자본의 편이 아니라 시청자 곁에 있는 방송을 만들 수 있을지는 이제 SBS의 모든 구성원들 몫"이라고 말했다.

    SBS본부는 "노조는 앞으로도 두 눈 부릅뜨고 SBS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감시할 것"이라며 "이번 합의가 민방은 물론 공영방송 정상화를 포함한 전체 방송 개혁의 소중한 마중물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