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상화 넘었는데…' 김민선, 날아간 세계신기록



스포츠일반

    '이상화 넘었는데…' 김민선, 날아간 세계신기록

    한국 여자 스피드스케이팅 단거리 기대주 김민선.(자료사진=대한빙상경기연맹)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단거리 기대주 김민선(서문여고)의 세계신기록이 날아갔다. 대회 주최 측의 실수 때문이다.

    대한빙상경기연맹은 11일 "지난달 22일 캐나다 캘거리에서 열린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인터내셔널 대회 폴 클래식 여자 500m에서 김민선의 37초70을 세계주니어신기록으로 인정받을 수 없다는 ISU의 결정 통보를 받았다"고 전했다.

    이는 2007년 '빙속 여제' 이상화가 세운 37초81의 세계주니어신기록을 0.11초 단축한 것이다. 김민선은 차세대 빙속 여제로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다. …

    하지만 김민선의 기록은 등재되지 못하게 됐다. ISU 규정상 김민선이 경기 당일 도핑 테스트를 통과해야만 기록을 인정받을 수 있는데 대회 조직위원회는 금지약물 검사를 진행하지 않았다.

    연맹에 따르면 당시 대표팀 감독이 직접 심판을 찾아가 세계기록을 인정받으려면 도핑 테스트를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검사는 끝내 이뤄지지 않았다.

    이에 연맹은 ISU에 "도핑 검사를 실시하지 않은 것은 선수나 대표팀이 아닌 대회 조직위원회의 잘못인 만큼 세계신기록으로 인정되어야 한다"고 이의를 제기했다. 그러나 ISU는 "규정상 세계신기록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바꾸지 않았다.

    ISU가 취한 조치는 캐나다빙상연맹에 대회 조직위의 검사 미실시에 대한 엄중경고뿐이었다. 조직위는

    결국 김민선은 이상화의 기록을 10년 만에 깨고도 자신의 기록을 남기지 못하게 된 것이다. 조직위는 김민선과 대한빙상경기연맹에 사과 공문을 보내왔지만 기록은 무산된 뒤였다. 조직위의 무성의한 태도에 애꿎게 김민선만 피해를 보게 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