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헌법재판소가 '우리말 사랑꾼'에 뽑힌 까닭



문화 일반

    헌법재판소가 '우리말 사랑꾼'에 뽑힌 까닭

    지난 3월 10일 오전 서울시 종로구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당시 이정미 헌재소장 권한대행이 박근헤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에 대해 선고하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571돌 한글날을 앞두고 사단법인 한글문화연대(대표 이건범)에서는 '2017년 우리말 사랑꾼'으로 헌법재판소 등을 뽑았다.

    한글문화연대는 7일 "헌법재판소는 지난해 11월 24일 국어기본법 등 위헌 심판에서 '우리말을 국어로 하고 우리 글을 한글로 하는 것'은 국가의 정체성에 관한 기본적인 헌법 사항임을 다시 확인하며 한글전용의 정당성을 논리적으로 밝혔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심판에서는 판결문을 쉽게 써서 '법률 문서는 어려워야 한다'는 법조계의 편견을 깨고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함으로써 국어와 민주주의 발전에 큰 공을 세웠다"고 덧붙였다.

    헌법재판소와 함께 연합뉴스티브이, '초등교과서 한자병기 반대 국민운동본부'의 박용규 집행위원장과 신성호 집행위원도 '우리말 사랑꾼'으로 선정됐다.

    한글문화연대는 "연합뉴스티브이는 씽크홀 대신 '땅꺼짐 현상', 에스엔에스 대신 '사회관계망', 엘리베이터 대신 '승강기', 네티즌 대신 '누리꾼' 등 쉽게 다듬은 말을 기자나 진행자들이 매우 자연스럽고 적극적으로 사용했다는 점을 높이 사 우리말 사랑꾼으로 뽑았다"고 부연했다.

    박용규 위원장과 신성호 위원에 대해서는 "교육부에서 추진하려던 초등교과서 한자병기를 막는 일에 힘썼다"고 선정 이유를 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