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철원 유가족 "인솔자는 음악듣고, 경계병은 무방비"



사회 일반

    철원 유가족 "인솔자는 음악듣고, 경계병은 무방비"

    - 사격장 근처에서 인솔자는 음악 듣고
    - 도비탄 사고? X-ray상 탄두 손상 안보여
    - 사고 현장 주변 부딪혀 튕길 물체도 없다
    - 군, 진상 제대로 밝히고 재발 방지해야
    - 실용음악전공…열심히 살던 '보통 청년'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윤기열(유족 외삼촌)

     

    지난 26일 강원도 철원 한 육군부대에서 진지공사를 마치고 부대로 복귀하던 일병이 머리에 의문의 총알을 맞고 숨졌습니다. 육군은 인근 사격장에서 날아온 도비탄, 그러니까 어딘가에 부딪힌 뒤에 튕겨 나온 탄알, 도비탄일 거라고 추정을 하고 있는데요. 그런데 유족들은 이건 도비탄이 아니다. 그리고 도비탄이든 아니든 심각한 문제다라고 분노하고 있습니다. 직접 얘기를 들어보죠. 숨진 일병의 외삼촌이세요. 현장조사까지 하고 오신 분입니다. 윤기열 씨 연결해 보겠습니다. 윤 선생님, 나와 계십니까?



    ◆ 윤기열> 네, 안녕하세요.

    ◇ 김현정> 가족들은 언제 사고 연락 받으셨어요?

    ◆ 윤기열> 사고 당일 저녁 6시 정도에 연락 받았습니다.

    ◇ 김현정> 달려가 보니까 병원으로. 어떤 상태였습니까, 조카는?

    ◆ 윤기열> 이미 숨진 상태여서 얼굴 한번 보지 못하고 그런 안타까운 상황이었습니다.

    ◇ 김현정> 한 26명이 그 길을 함께 걷고 있었다고 하니까 사고 당시를 동료 병사들 중에 직접 목격한 사람이 있겠어요.

    ◆ 윤기열> 그런데 이 행렬이 좀 길어가지고 실제로 쓰러진 걸 본 분은 5, 6명 정도.

    (사진=자료사진)

     

    ◇ 김현정> 5, 6명 정도? 만나보셨어요?

    ◆ 윤기열> 현장검증 할 때 만나봤습니다.

    ◇ 김현정> 뭐라고들 얘기하던가요, 사고 당시의 상황을?

    ◆ 윤기열> 실제로 진지공사를 하고 내려왔을 때 그 길을 사격하는 시간에는 지나가지 못하도록 경계병이 막아줘야 되는데 이 경계병조차를 만나보지를 못했다, 일부 병사들은 보기는 했다.

    ◇ 김현정> 경계병을?

    ◆ 윤기열> 네. 서로 인사만 하고 지나갔다. 그리고 실제로 사격 소리를 들었는데도 불구하고 인솔자가 음악을 들으면서 그 길을 건너고 있었던 거죠.

    ◇ 김현정> 인솔자가? 귀에 이어폰을 꽂고 음악을 듣고 있어서 빵빵 소리가 저기에서 나는데 아예 그걸 듣지도 못했다, 그 사람은?

    ◆ 윤기열> 아닙니다. 음악을 크게 틀었다고 그럽니다, 진술로는.

    ◇ 김현정> 크게 틀어놓고?

    ◆ 윤기열> 네. 그래서 그 길을 총성이 울리는데도 불구하고 23명 정도의 인원을 인솔을 해서 그 길을 건너게 되는 거죠.

    ◇ 김현정> 일부러 음악을 튼 겁니까? 아니면 뭐 그냥 자기가 들으려고 튼 겁니까?

    ◆ 윤기열> 들으려고 처음부터 듣고 내려오고 있었던 것 같아요, 산에서요.

    ◇ 김현정> 듣고 내려오고 있으면서 그 음악소리가 크니까 사격장의 그 사격 소리, 탕탕 총 쏘는 소리는 다 묻혔다는 얘기군요?

    ◆ 윤기열> 그 인솔자 말은 그렇게 진술을 하고 있고 다른 병사들은 총성을 들었다고 진술을 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들었다고 하고? 경계병이 막아줘야 하는 건데 경계병을 봤다는 사람도 있고, 안 봤다는 사람도 있고?

    ◆ 윤기열> 그렇습니다.

    ◇ 김현정> 설사 봤다고 하더라도 그들이 막지 않았다는 얘기고요.

    ◆ 윤기열> 서로 인사하고 격려하고 지나갔다고 합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사건현장에 가보니까 야산에 있는 사격장이었던 거예요?

    ◆ 윤기열> 사단 내에, 영내에 있는 사격장이었습니다.

    ◇ 김현정> 영내에. 그 사격장의 표적 뒤로 길이 있었던 셈이고요, 따지고 보면? 그렇죠?

    ◆ 윤기열> 그렇습니다. 도로라고 자기들은 얘기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병사가 총을 쏘는 그 사격대에서 우리 일병이 걸어가던 길까지의 거리는 한 4백m라는데 맞습니까?

    ◆ 윤기열> 네. 군에서 GPS로 잰 거리입니다.

    ◇ 김현정> 그 길에 서보셨을 텐데 길에서 사격장이 보이나요?

    ◆ 윤기열> 나무가 우거져서 자세히는 보이지 않습니다마는 실제로 보이긴 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아, 자세히 보면 보일 정도, 4백m니까? 게다가 4백m니까 총소리는 확실하게 들렸을 거고요?

    ◆ 윤기열> 네, 그렇습니다.

    ◇ 김현정> 그렇죠? 이 총이 K-2 소총이었습니다. 그때 그 연습장에서 연습을 하던 게 K-2 소총이면 최대 사거리가 460m입니다. 그럼 최대 사거리 내에서 군인들이 걸어갔다는 얘기가 되는 거잖아요, 지금.

    ◆ 윤기열> 물론이죠.

    ◇ 김현정> 그 사격장이 이 부대 안에 있는 연습용 좀 작은 규모 사격장인가요 아니면 실거리 사격장인가요, 그 정도 되면?

    ◆ 윤기열> 제 군대 경험으로 봤을 때는 실거리 사격장으로 대대에서 이용을 하는 그런 사격장입니다.

    ◇ 김현정> 실거리 사격장은 사단 단위인 거잖아요?

    ◆ 윤기열> 네, 그렇습니다.

    ◇ 김현정> 하루 종일 부대들이 돌아가면서 거기서 사격훈련을 하러 온다는 겁니다. 따라서 하루도 훈련이 쉬는 날이 없는 곳이에요. 그럼 이번에 사고가 처음 난 것뿐이지 늘 사고 위험이 존재해 왔다는 것 아닙니까? 그 표적 바로 뒤로 길이 있었다는 건?

    ◆ 윤기열> 항상 그 위험이 내재를 하고 있었고 군에서도 어느 정도의 위험도를 알고 있었기 때문에 좌우측에 경계병을 세우지 않았을까.

    ◇ 김현정> 그래서?

    ◆ 윤기열> 그런데 그 경계병 안전교육이라든지 지휘관의 마인드가, 전혀 지금 시대에 뒤떨어진다고 말하기도…그런 상황이 아닌 너무 군인으로서의 자세, 상식이 없는 그런 상황인 겁니다.

    ◇ 김현정> 그 경계병은 만나보셨어요?

    ◆ 윤기열> 네, 만나봤습니다.

    ◇ 김현정> 경계병은 뭐라고 그럽니까?

    ◆ 윤기열> 경계병 말에 의하면 지휘관으로부터 어떠한 임무도 지시받은 적이 없다. 어떤 곳에 있어야 될지 그것조차도 받지를 못해서 자기들이 올라왔을 때 어디에 서서 뭘 해야 되는지 혼돈스러웠다라고 진술을 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뭘 해야 될지 몰랐다, 어디 서가지고? 그럼 일을 안 했다는 소리네요?

    ◆ 윤기열> 뭘 해야 되는지 모르니까.

    ◇ 김현정> 어디에 서서 뭘 해야 되는지 몰랐다는 소리는 임무를 안 했다는 소리밖에는 안 되는 건데. 그런 상황에서 사고가 벌어진 거군요.

    ◆ 윤기열> 네.

    ◇ 김현정> 군측에서는 처음에는 원인불상의 총알이다. 도대체 어디에서 날아온 건지 모르겠다고 처음에 발표를 했다가 나중에는 그 사격장에서 날아온 도비탄이다라고 얘기를 했습니다. 도비탄이냐 아니냐에 따라서 또 얘기가 좀 달라지죠. 도비탄이라고 하면 어딘가에 튕겨서 날아온 거기 때문에 좀 멀리까지도 날아갈 수도 있는 그런 거일 테고. 이게 도비탄이 아니라면 정말 사격장에서 직격으로 날아온 거고. 그러면 훨씬 더 평소에 위험에 노출이 돼 있었다는 이런 얘기가 되는 거예요. 도비탄 맞습니까?

    ◆ 윤기열> 저희들 유족 생각에는 도비탄일지 아닐지 아직 확실치 않고, 도비탄이 아니어도 실제 사격으로 맞을 가능성도 충분히 존재합니다.

    ◇ 김현정> 도비탄이 아닐 수도 있다고 생각하신 이유는 뭘까요?

    ◆ 윤기열> 육안으로 사격장이, 사격할 수 있는 장소가 보이니까요, 사수가요. 사람 눈으로 봐도 직선거리로 직선으로 총이 날아오면 맞게 생겼으니까.

    ◇ 김현정> 사수가 보일 정도인데 이게 도비탄이 아니어도 얼마든지 날아올 수 있는 거리다?

    ◆ 윤기열> 저희 유가족들이 언론매체에서 도비탄 쪽으로 얘기를 해서 부검을 하기로 저희들이 그렇게 결정했습니다.

    ◇ 김현정> 부검 결정하셨군요. 총알 혹시 보셨어요?

    ◆ 윤기열> 총알은 현재 피해자 몸에 있는 걸로 X-ray상으로 확인했습니다.

    ◇ 김현정> X-ray로만 확인하셨군요? 그 총알을 정확히 보면 이게 도비탄인지 아닌지 알 수 있을 것 같은데. X-ray상으로 보기에는 어떻습니까?

    ◆ 윤기열> 만약 도비탄이었을 경우에 탄두가 총알이 원래의 형태를 갖추기는 어렵습니다. 딱딱한 물체에 부딪히니까요. 그런데 지금 X-ray상으로는 도비탄이 아닐 가능성이 훨씬 더 많은 것으로 그렇게 보이고 있습니다.

    ◇ 김현정> X-ray상으로 볼 때는 어디 찌그러진 데 없이 멀쩡한 모양이군요.

    ◆ 윤기열> 거의 탄두의 모양을 거의 많이 유지를 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 꺼내봐야 알겠습니다마는 저희 유족들은 도비탄이 아닌 실제 사격에 의해서 사망한 걸로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선생님, 제가 그 말씀도 들었는데 머리에 맞고서 바로 쓰러져서 즉사할 정도라면 어디 한번 튕겨서 충격을 받은 경우에는 그러기 쉽지 않다, 이거는 아닌가요?

    ◆ 윤기열> 실제로 어디에 부딪힐 만한 그런 딱딱한 물체가 돌이든가 이런 게 없는 편입니다. 그 상황이요.

    ◇ 김현정> 그곳이, 주변이.

    ◆ 윤기열> 나무만 몇 그루 있을 뿐.

    ◇ 김현정> 어디 튕겨서 와서 머리에 맞아 즉사할 정도의, 그러려면 사실 꽤 큰 단단한 바위 같은 데 부딪혀야 되는 건데. 건물이나. 그런 게 없다는 얘기예요?

    ◆ 윤기열> 예, 그렇습니다.

    ◇ 김현정> 나무라면 그냥 박혔을 것이고 흙이여도 그랬을 것이고.

    ◆ 윤기열> 네, 그렇습니다.

    ◇ 김현정> 도비탄이라고 지금 군에서 얘기하는 건 왜 그런다고 생각하세요?

    ◆ 윤기열> 그래서 어제 유족들이 분하고 확인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 발표를 하느냐. 우리들이 어쩔 수 없는 사고사로 얘기를 하기 위해서 그런 거 아니냐.

    ◇ 김현정> 어쩔 수 없는. 그러니까 이게 사람의 힘으로 어떻게 막을 수 없는 사고사로 가려고. 실제로 총을 쏴서 바로 머리에 이게 맞은 거라고 하면 훨씬 더 상황이 심각해지는 거니까.

    ◆ 윤기열> 그렇습니다.

    지난 26일 강원도 철원 6사단 예하 부대 사격장 인근에서 총탄에 맞아 숨진 이모(22) 일병의 임시 분향소가 차려진 경기도 성남시 국군수도병원 장례식장. (사진=신병근 기자)

     

    ◇ 김현정> 그제 철원 총기사고로 숨진 일병의 삼촌 지금 만나고 있습니다. 22살이었어요, 조카가.

    ◆ 윤기열> 예, 그렇습니다.

    ◇ 김현정> 군에 가기 전에는 무슨 일 했습니까?

    ◆ 윤기열> 실용음악과를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이었고요.

    ◇ 김현정> 실용음악과. 그러면 가수가 꿈이었어요?

    ◆ 윤기열> 아닙니다. 무대연출이 꿈이었습니다.

    ◇ 김현정> 무대연출가. 끼도 많았겠는데요, 그럼?

    ◆ 윤기열> 워낙 싹싹하고 잘해서요. 항상 사람들도 많이 있었고 혼자 외지에 와서 공부해 보려고 열심히 하는 보통의 젊은 청년이었죠.

    ◇ 김현정> 싹싹하게 잘하고 끼도 많던 실용음악과 다니던 그 대학생 조카가 군대에 가서 무슨 전쟁 통에 전사한 것도 아니고 이렇게 어처구니없는 사고로 세상을 떠났다는 소식을 듣고 뭐 삼촌뿐만 아니라 부모님들이 어떻게 버티실까 참...

    ◆ 윤기열> 너무 할 말이 없고요. 일어나지 않아야 할 사고가 왜 일어났는가. 너무 분하고 억울하고요. 정말 할 말이 없습니다, 할 말이.

    ◇ 김현정> 뭐라고들 하세요, 부모님은.

    ◆ 윤기열> 방금도 말씀드렸듯이 억울해서요...

    ◇ 김현정> 억울해서.

    ◆ 윤기열> 어떻게 보면 전우가 전우를 쏴버린 격이 되는 거니까요.

    ◇ 김현정> 그러니까요.

    ◆ 윤기열> 지휘관은 통제되지 않고 임무도 주지 않고 전우를 향해 총을 쏘라고 말을 한 상황이니까. 정말, 정말 억울하고 분하고 그렇습니다.

    ◇ 김현정> 마지막으로 휴가 다녀간 게 언제랍니까?

    ◆ 윤기열> 한 달 정도?

    ◇ 김현정> 한 달...

    ◆ 윤기열> 한 달 반 정도 된 것 같습니다.

    ◇ 김현정> 아이고... 그거밖에 안 됐으면 눈에서 아른아른하셨겠어요, 부모님이.

    ◆ 윤기열> 그렇죠. 그리고 또 추석 때 오겠다고 휴가 받았다고 얘기하고 가족들하고 밥 먹자고 그렇게 얘기하는 상황이었거든요.

    ◇ 김현정> 마지막으로 꼭 하고 싶은 말씀 있으시면 한마디 해 주시죠.

    ◆ 윤기열> 어떻게 보면 26명 중에 저희 아이가 다쳤지만 26명이 모두 사망할 수 있는 그런 아찔한 상황이었을 수도 있습니다.

    ◇ 김현정> 그렇죠.

    ◆ 윤기열> 지켜야 할 것을 지키지 않아 일어난 사고에 대해서 군에서 철저하게 조사해 주고 다시 재발하지 않을 것을, 그런 부분을 촉구하고 싶습니다.

    ◇ 김현정> 힘내시고요, 윤기열 씨. 이 사건 어떻게 마무리되는지 저희들 끝까지 지켜보고 청취자들께 전해 드리고 하겠습니다.

    ◆ 윤기열> 고맙습니다. 말씀 잘 전해 주십시오.

    ◇ 김현정> 고맙습니다.

    ◆ 윤기열> 고맙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