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정원 관리대상엔 SBS도… 김규리·권해효 출연 배제 요구



미디어

    국정원 관리대상엔 SBS도… 김규리·권해효 출연 배제 요구

    노조, 문성근-김제동 출연 배제 사례 공개 "방송통제 명백한 증거"

    국정원의 '좌파 연예인 대응 TF'가 지난 2010년 1월, 3월 배우 권해효와 김규리의 출연과 관련해 SBS에 압력을 넣었다는 정황이 19일 드러났다. 왼쪽부터 배우 권해효, 김규리 (사진=자료사진)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이 'KBS 조직개편 이후 인적쇄신 추진 방안', 'MBC 정상화 전략 및 추진 방안' 문건을 통해 공영방송을 관리해 온 정황이 드러난 가운데, 민영방송인 SBS도 국정원 문건에 포함돼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19일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이명박 정부 시기 국정원의 '좌파 연예인 대응 TF'는 SBS에서도 배우 김규리(구 김민선)와 권해효의 출연을 차단하고자 했다.

    2010년 3월, 국정원 TF는 SBS 쪽에 김규리의 출연 가능성을 원천 차단해 달라는 보고를 수뇌부에 했다. 이후, TF는 허모 드라마국장과 김모 총괄기획 CP가 캐스팅 배제를 약속했다는 결과도 보고했다. 김규리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 사태 때 광우병과 관련해 우려를 전하는 SNS 글을 올려 화제가 됐었다.

    2008년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집회 사회를 봤던 권해효도 국정원의 타깃이 됐다. TF는 2010년 1월에도 허모 드라마국장과 김모 총괄기획 CP에 SBS드라마 '제중원' 배역 축소, 새 드라마 편성 시 사전 배제를 요청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SBS본부(본부장 윤창현, 이하 SBS본부)는 한겨레 보도 이후, 노조 산하 '방송사유화 특별조사위원회'를 통해 위와 같은 지시가 실행되었는지 조사에 나섰다.

    SBS본부가 당시 드라마 '제중원' 담당 PD를 통해 확인한 결과, 허모 드라마국장을 통해 압력이 내려왔다. 비중 있는 배역이 아니어서 캐스팅 보고를 하지 않았음에도, 무조건 빼라는 압력이 왔다는 설명이다.

    SBS본부에 따르면 담당 PD가 간부들에게 이유를 물었으나 "꼭 이유를 대야 하나. 무조건 빼라"는 압력이 재차 들어왔다. 특조위는 또한, 담당 PD가 캐스팅 못해 안달인 배우를 이유 없이 뺄 수는 없다고 버텨서 출연 자체가 무산되지는 않았다고 전했다.

    SBS본부는 "국정원을 통한 압력이 있었지만 담당 PD의 소신 덕분에 불발에 그친 것이다. 이런 드라마 PD들의 저항 덕분에 권해효 씨는 2011년 '내게 거짓말을 해봐', 2012년 '유령' 등 SBS 여러 드라마에 이후에도 출연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SBS본부는 배우 문성근(왼쪽)과 방송인 김제동(오른쪽)이 SBS 시사교양 프로그램 내레이터, 진행자로 섭외됐다 취소되는 경우도 있었다고 19일 밝혔다. (사진=이한형 기자, 황진환 기자)

     

    SBS본부는 '블랙리스트 연예인' 배제 시도는 시사교양 프로그램에서도 벌어졌다고 밝혔다. 대표적인 사례가 배우 문성근이다. 오랫동안 SBS '그것이 알고 싶다'를 진행해 왔고, 2008년 '신의 길 인간의 길' 등 여러 차례 SBS 다큐 내레이션을 맡았던 그는 2009년 이후 완전히 배제됐다. 노조는 당시 섭외까지 마쳤으나 윗선 지시로 결국 출연이 무선됐다는 담당 PD의 증언을 확보했다고 전했다.

    SBS본부는 방송인 김제동의 경우, '그것이 알고 싶다' 20주년 특집방송 진행자로 섭외까지 마쳤는데 결국 상부 압박으로 취소해야 했다는 사례가 있었다고 공개했다. 그러면서 "이런 압력이 집중됐던 2009년부터2013년까지 SBS의 총 책임자인 대표이사 사장은 우원길 현 미디어홀딩스 회장 보좌역이었다"고 덧붙였다.

    또한 SBS본부는 재벌가의 부당한 특권과 그릇된 인식을 고발하는 내용의 '그것이 알고 싶다' 한 회차에서 대주주 압력이 전달돼, 조석래 효성 회장 부분이 대부분 삭제된 적이 있었다고도 밝혔다. 당시 제작본부장은 박정훈 현 SBS 사장이었고, 사장은 이웅모 현 SBS 미디어홀딩스 사장이었다.

    SBS본부 윤창현 본부장은 19일 CBS노컷뉴스에 "민영방송인 SBS도 공영방송과 조금도 다를 바 없이 권력의 입맛에 따라 통제돼 왔다는 명백한 증거"라며 "방송 자율성과 독립성이 완전히 무너진 것이다. 이런 권력의 요구에 순응해서 SBS를 망친 책임자들에게 강력한 책임을 물을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윤 본부장은 "최고 경영진을 포함해 아직도 여러 곳에 국정원의 메신저, 혹은 적극적 부역자 노릇을 했던 자들이 포진해 있다. 구체적인 추가 조사 작업을 통해 책임선상에 있던 자들에게 모두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SBS본부는 지난달 22일 윤창현 본부장 직권으로 '이명박-박근혜 정권 기간 방송사유화 실태조사 특별위원회'를 설치, 조사된 방송사유화 사례를 노보를 통해 밝히고 있다. "박근혜 정부를 도와야 한다"는 윤세영 SBS 회장의 보도지침이 드러난 이후에는 'SBS를 시청자와 국민의 품으로 되돌리기 위한 총력 투쟁'에 나서기로 지난 6일 결의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