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 "'김대중의 길'을 따라 남북 다시 만날 것"



대통령실

    文 "'김대중의 길'을 따라 남북 다시 만날 것"

    "통일향한 실사구시 정신, 안보‧평화 의지…한반도 문제 주인은 우리란 원칙 지킬 것"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 8주기를 맞는 18일 "김대중 대통령님의 삶은 개인적으로는 본받고 싶은 정의로운 삶의 길이고, 국가적으로는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뒤따라야 할 길"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립 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 추도식에서 추도사를 통해 "아무리 먹구름이 몰려오더라도, 한반도 역사에 새겨진 김대중의 길을 따라 남북이 다시 만나고 희망이 열릴 것이라고 저는 믿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김 전 대통령의 외환위기 극복과 6.15공동선언, 연평해전 승리 등을 언급하며 "김대중 대통령님이 보여주신 통일을 향한 담대한 비전과 실사구시의 정신, 안보와 평화에 대한 결연한 의지로 한반도 문제 해결의 주인은 바로 우리 자신이라는 원칙을 흔들림 없이 지켜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아가 평화를 지키는 안보를 넘어 평화를 만드는 안보로 한반도의 평화와 경제 번영을 이뤄가겠다"며 "국민통합과 적폐청산, 양극화와 불평등 해소의 과제도 민주정부의 자부심, 책임감으로 온힘을 다해 해결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이희호 여사를 향해서도 "고난과 역경을 이겨낸 대통령님의 삶에는 이희호 여사님이 게신다. 여사님은 대통령님과 함께 독재의 온갖 폭압과 색깔론과 지역차별에도 국민과 역사에 대한 믿음을 굳건히 지켜낸 동지"라며 "깊은 존경과 위로의 인사를 드린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인생은 아름답고, 역사는 발전한다"는 김 전 대통령의 생전 발언을 언급하며 "발전하는 역사에서 김대중이라는 이름은 항상 기억될 것"이라고 추모하기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