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화 '공범자들', 상영금지가처분 기각 '탄원서' 받는다



영화

    영화 '공범자들', 상영금지가처분 기각 '탄원서' 받는다

    "일부라도 삭제 결정이 나오면 대한민국 탐사 취재는 심각한 장애물 만날 것"

    오는 17일 개봉 예정인 영화 '공범자들' (사진=엣나인필름 제공)

     

    이명박-박근혜 시대의 '언론장악'을 주도하거나 가담했던 이들의 모습을 담은 영화 '공범자들'이 상영금지가처분을 기각해 달라는 탄원서를 11일부터 시민들에게 받고 있다. (탄원서 링크 바로가기)

    앞서 MBC 법인과 김장겸 사장, 백종문 부사장, 박상후 시사제작부국장, 김재철 전 사장, 안광한 전 사장 등 5인은 지난달 31일 '명예훼손'을 이유로 최승호 감독(MBC 해직PD, '뉴스타파' 앵커)과 뉴스타파 김용진 대표에게 영화 상영금지가처분을 신청했다. 서울중앙지법은 당초 11일로 예정돼 있던 결정을 오는 14일로 미뤘다. 개봉을 3일 앞둔 촉박한 일정이다.

    '공범자들' 측은 "심리 결과에 따라 '공범자들' 상영이 금지되면 이명박근혜정권의 언론장악을 정리한 영화를 국민에게 보여 줄 기회를 영영 잃게 될 수도 있다"며 11일부터 시민들에게 탄원서 작성에 동참해 달라고 밝혔다. 오는 14일 오전 11시까지 탄원서를 받아 재판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공범자들' 측은 "MBC 전·현직 임원진들의 주장은 '공범자들'이 지금 이 시점에 왜 필요한 영화인지를 더욱 확인시켜주고 있다"며 "'공범자들'에서 다룬 내용은 명명백백한 사실이며, 가처분신청을 한 당사자들은 공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공범자들'은 공영방송의 독립성과 공영성이라는 공익적 주제를 다룬 영화일 뿐, 그들의 프라이버시와 전혀 상관이 없다. 따라서 그 안에서 자신들의 불명예스러운 행위가 담겨있다고 해서 상영을 금지해 달라는 가처분 신청자들의 행위 자체가 부끄러움을 모르는 행위이며, 명백한 표현의 자유 침해"라고 주장했다.

    '공범자들'의 최승호 감독은 12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영화 '공범자들'에 대한 상영금지 가처분 신청을 기각해달라는 탄원에 3500여 명의 시민들이 참여해 주셨다. 어제 저녁부터 시작한 것인데 매우 많은 분들이 참여하셨네요. 감사드리고, 계속 주변 분들에게 참여를 권해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최 감독은 "이 정도 영화가 상영금지를 당한다면 대한민국은 정의가 살아 숨쉬는 사회라고 할 수 없다. 김재철, 안광한 등 전직 MBC 사장은 물론 김장겸, 백종문 등 현직 사장, 부사장은 명백한 공인이다. 공인에게 언론인이 질문을 던진 것이 상영되기도 전에 프라이버시 침해로 삭제돼야 한다면 도대체 대한민국은 어떤 사회입니까?"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어제 재판장의 코멘트 중에 이해하기 힘든 표현이 있었고 불안감을 느낀다. 만약 일부라도 삭제하라는 결정을 내린다면 앞으로 대한민국 언론의 탐사 취재는 심각한 장애물을 만날 것이고 한국 언론자유는 법원에 의해 올가미를 쓰는 결과를 맞을 것이다. 저는 그런 결과를 그냥 감수할 생각이 없다. 만약 용인할 수 없는 결정이 내려진다면 모든 수단을 동원해 싸울 것"이라고 전했다.

    영화 '공범자들'은 MBC 해직PD이자 지난해 다큐멘터리 '자백'으로 영화계에 데뷔한 최승호 감독의 두 번째 작품으로, KBS-MBC 두 공영방송을 망친 주범들, 그들과 손잡은 공범자들에게 초점을 맞췄다. 이명박 전 대통령, 김재철 전 MBC 사장, 안광한 전 MBC 사장, 김장겸 MBC 사장, 백종문 MBC 부사장, 박상후 MBC 시사제작부국장, 길환영 전 KBS 사장, 고대영 KBS 사장, 김시곤 전 KBS 보도국장 등이 출연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