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당 '불참' 26명 징계 딜레마…秋-禹 '온도차'



정치 일반

    민주당 '불참' 26명 징계 딜레마…秋-禹 '온도차'

    의원들 '정상 참작'에 충북 도의원 제명과 비교될까 '곤혹'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이 추경안 처리 과정에서 국회 본회의에 불참한 소속 의원 26명에 대한 후속 조치를 논의 중인 가운데 추미애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간 사태 해결책을 놓고 미묘한 차이가 감지되고 있다.

    당은 26일 최고위에서 이들 26명에 대한 징계 절차 등을 논의할 예정이지만 실제 징계가 가능한지와 징계 수위 등을 놓고 의견이 분분하다.

    추미애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는 지난 24일 최고위에서 '대국민 사과'를 하며 바짝 엎드렸다. 하지만 해당 의원들에 대한 징계 여부를 놓고는 두 대표 간 온도차가 느껴진다.

    추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우리 당의 느슨한 행태가 정당화 될 수 없다. 정족수 관리를 제대로 못해 국민과 당원으로부터 많은 질타를 받아야 했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집권 이후 우리 스스로 먼저 돌아봐야 한다"고 강경론을 폈다.

    추 대표의 이 같은 경고는 이번 기회에 당의 기강을 다잡겠다는 뜻과 함께 외부의 비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려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보인다.

    반면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유를 막론하고 집권여당 원내대표로 책임감을 무겁게 느끼고 국민에게 사과한다"며 "전체 상황에 대한 느슨한 관리를 한 점 책임이 전적으로 저에게 있다"고 책임을 자임했다.

    우 원내대표의 발언은 불참 의원 26명을 부각하기 보다는 내부 단속을 소홀히 한 원내지도부가 책임을 안고 가겠다는 뜻이다. 자유한국당의 전술에 말려 본회의 일정이 급하게 미뤄지는 등 국회 상황이 워낙 긴박하게 돌아갔던 만큼 의원 개개인에 화살을 돌리기보다는 원내 차원에서 반성하고 넘어가겠다는 뜻이다.

    이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는 사후 대처를 두고 격론이 벌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사과와 재발방지를 넘어서 '징계', '전수조사' 등의 강도 높은 발언들이 나오자 원내지도부는 크게 당황했다는 후문이다. 특히 추 대표는 "이번 사태를 그냥 넘길 수 없다"며 전수조사를 주문하는 등 강경한 입장에 선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추 대표를 중심으로 강경 대응 목소리가 커지자, 절충점으로 의원별 불참 사유와 경위 등을 파악한 뒤 후속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번 사안을 바라보는 양 대표의 시각 차이는 불참 사유를 확인하는 용어 선택을 놓고도 드러났다.

    원내지도부는 완곡하게 '경위 파악'이라는 용어를 사용했지만, 최고위를 중심으로는 '조사'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원내 한 관계자는 "조사라는 표현을 쓰는 것은 의원들을 마치 범죄자인 것처럼 놓고 보는 시각"이라며 "공무적인 성격을 띠는 해외 출장도 있고, 개인 사유들도 다들 피치못할 사정이 있는 걸로 아는데, 헌법 기관에 대한 예의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이번 불참 사태가 부적절한 처사라는 점에는 모두 공감을 하면서도 개별 의원이 징계 대상이 되는지 여부를 놓고도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한국당의 집단 퇴장을 탓하기보다는 당 대표가 자당 의원들을 채찍질 하는 모습이 원내 사기를 떨어뜨린다는 얘기도 나온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당의 한 관계자는 "부적절한 행동이긴 하지만, 국회의원들에 대한 최고의 징계는 지역구 심판이다. 본회의에 불참한 데 대해 지역구민들이 판단을 할 것"이라며 징계에는 무리가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본회의 불참을 이유로 징계를 받은 사례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관계자도 "본회의 불참이 국민 정서에는 부합하지 않지만 이번 일을 통해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우 원내대표가 '내 탓이다'라고 한 만큼 이 선에서 털고 가는 게 맞다"고 밝혔다.

    하지만 한국당 충북 도의원이 수해 외유로 제명 조치까지 되는 상황에 견주어 솜방망이 징계를 하기도 쉽지 않아 당의 곤혹스러움은 커지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