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독]철피아 로테코 '노조가입 방해 공작'…표적해고



경제 일반

    [단독]철피아 로테코 '노조가입 방해 공작'…표적해고

    노조 가입자 색출·표적 해고 위협… 勞 "철피아 노조탄압, 코레일도 해결나서야"

     

    '철피아'로 비판받는 한국철도공사(이하 코레일) 하청 업체가 정규직 전환을 위한 직원들의 노조가입을 노골적으로 탄압한 사실이 드러났다.

    코레일의 열차 정비를 맡고 있는 코레일 하청업체 ㈜한국철도차량엔지니어링(로테코).

    이 곳 로테코는 임원은 물론 현장관리직인 소장·부장·계장급까지도 대부분 코레일 출신으로 채워진 이른바 '철피아'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최근 로테코 소속 노동자 600여명 가운데 70여명이 지난달 중순부터 코레일의 철도노조에 가입하기 시작했다.

    최근 문재인 정부가 제시한 국정과제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발맞춰 철도노조가 KTX 열차 승무원 및 판매 승무원, 역무원, 고객센터 상담원, 차량정비원 등 코레일의 간접고용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함께 '철도 비정규노조 연대회의'를 결성했기 때문이다.

    그러자 로테코 측은 현장관리자 등을 통해 직원들에게 노조에 가입하지 말라며 노골적인 압박에 나섰다.

    CBS가 단독 입수한 녹취파일에 따르면 로테코의 부장급 현장관리자는 수차례에 걸쳐 "정부가 자회사로 만들든 철도공사에서 직접 고용을 하든 그 때 가서 노동조합을 결성하라"며 "지금은 노조에 관심을 가질 시점은 아니다"라고 직원들을 설득했다.

    또 "지금은 시기가 아니므로 심사숙고해서 결정해보라"며 "너무 일찍 움직이면 득보다 실이 많다"고 위협하는 발언도 이어졌다.

    이와 함께 "어제 노조 관련해서 모여서 설명했는데 혹시 (설명회에) 간 사람이 있는지 얘기해주면 참고하겠다"며 "**업무는 13명이나 노조에 가입해 소장이 걱정을 많이 한다"고 노조 가입 현황을 일일이 확인하고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어 "우리 회사(로테코)나 다른 용역회사에서 노동운동한 사람들을 계약 만료돼서 재계약 안한다고 할 때 철도노조에서 우리(로테코)에게 왜 해고시켰느냐, 다시 재계약해라 할 자격이 없다"며 향후 노조원을 표적 해고할 수 있다고 암시하기도 했다.

    이뿐 아니라 철도노조는 최근 로테코 측이 노조에 가입한 조합원 가운데 업무 관련 자격증을 가진 부계장급 기술원을 기존 업무와 무관한 분야의 보조원으로 직급을 낮춘 보복성 인사발령도 단행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최근 새 정부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과 '노조 가입률 제고'를 강조하면서 고용노동부도 이번 달부터 사측이 노조 가입을 방해하는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집중감독에 돌입한 상태다.

    이에 더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공기업은 수익성보다 공공성을 회복해야 할 때"라고 지적하기까지 했는데도 정작 국토부 산하기관인 코레일의 하청업체에서는 버젓이 노조 가입을 탄압하며 정부 정책을 정면으로 거스르고 있는 셈이다.

    철도노조는 이처럼 '철피아' 하청업체 로테코에서 공공연하게 벌어지고 있는 노조 탄압에 대해 원청업체인 코레일도 적극 해결에 나서야 할 때라고 강조한다.

    철도노조 김선욱 미디어소통팀장은 "철도 퇴직 관료들이 모인 이른바 '철피아' 업체인 로테코가 노동자들이 노조 가입을 못하도록 부당노동행위를 하고 있는데, 원청인 코레일이 사실상 방관하고 있다면 응당 책임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의 정규직 전환 정책이 올바로 실행되려면 당사자인 하청업체 노동자들과의 논의가 선행되야 한다"며 "코레일과 로테코가 정부 정책을 가로막는 셈"이라고 비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