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병준 "김상곤 낙마 수단으로 쓴다면 나를 두번 죽이는 것"



정치 일반

    김병준 "김상곤 낙마 수단으로 쓴다면 나를 두번 죽이는 것"

    "논문표절 규정은 훨씬 신중해야…증인출석 요청엔 신중히 검토"

    김병준 전 교육부총리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김병준 전 교육부총리는 19일 "김상곤 교육부총리 후보자를 낙마시키는 데 나를 하나의 불쏘시개로 쓰려한다면 나를 두 번 죽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부총리는 이날 CBS 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단순히 그런 경우면 (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증인으로) 내가 나갈 수 없다"며 이 같이 밝혔다. 야당이 본인을 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증인으로 부르려는 데 대해 '신중론'을 내놓은 것이다.

    김 전 부총리는 지난 2006년 교육부총리로 임명됐지만, 논문표절 의혹에 휩싸였고 결국 자진사퇴 했다. 당시 전국교수노동조합 위원장이었던 김 후보자는 김 전 부총리를 향해 "논문 표절 장관은 물러나라"고 압박한 바 있다.

    상황이 바뀌어 이번에는 김 후보자에 대한 논문표절 의혹이 일자 야당은 김 전 부총리를 인사청문회 증인으로 부르려 하고 있다. 이에 김 전 부총리도 긍정적인 의사를 내비치자 일각에서는 보복성 청문회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김 전 부총리는 이에 대해 우려를 표한 것이다.

    그는 본인이 인사청문회 출석을 검토하는 제1 목적에 대해 "우리 사회 검증시스템이 제대로 정착되고, 앞으로는 논문표절 관련 문제제기가 지금보다 훨씬 신중하게 제기돼야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전 부총리는 "2006년 나에 대한 논문표절 의혹이 제기됐을 때에도 제대로 된 검증 없이 가볍게 제기됐다"며 자신의 논문이 표절 대상으로 지목된 학생의 논문 보다 먼저 완성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럼에도 지난 11년 동안 내가 표절을 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며 "(만약에 청문회에 증인으로 나간다면) 당시 김 후보자가 내게 문제제기를 할 때 내 논문을 신중하게 따져봤는지 알아보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사과를 받고 싶은 것도 아니다"라며 "우리 사회가 김 후보자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논문표절 문제는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무분별한 의혹 제기의 심각성을 알리는 데 방점을 찍겠다는 뜻이다.

    김 후보자가 논문표절을 한 것으로 판단하느냐는 질문에도 그는 "지울 수 없는 낙인을 찍을 수 있기에 굉장히 조심해서 얘기할 부분"이라며 "아무런 얘기도 할 수 없다"고 답했다.

    김 전 부총리는 "야당으로부터 증인 출석 요청이 오면 무슨 의도인지, 질문의 영역이 어느 정도인지 다 확인할 것"이라며 신중하게 검토하겠다는 뜻을 재차 강조했다.

    한편 인사 문제를 두고 여야가 진통을 겪고 있는 데 대해 "인사라는 게 얼마나 힘든지 알고 있다"며 "몰랐던 게 튀어나오기도 하고, 완벽한 사람을 찾기도 힘들다. 그렇기에 (문재인 대통령이) 힘든 상황에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