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뒤끝작렬] 전임 외교장관들이 보증한다는데…왜?



뒤끝작렬

    [뒤끝작렬] 전임 외교장관들이 보증한다는데…왜?

    강경화 후보자 놓고 여야 기싸움 벌이기엔 외교 상황 녹록치 않아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5월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를 준비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노컷뉴스의 '뒤끝작렬'은 CBS 노컷뉴스 기자들의 취재 뒷얘기를 가감 없이 풀어내는 공간입니다. 전 방위적 사회감시와 성역 없는 취재보도라는 '노컷뉴스'의 이름에 걸맞은 기사입니다. 때로는 방송에서는 다 담아내지 못한 따스한 감동이 '작렬'하는 기사가 되기도 할 것입니다. [편집자 주]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문재인 정부 인사의 '핵'으로 등장했다.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이 한 목소리로 강 후보자 임명에 반대하며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에 협조할 수 없다는 강경 입장이다.

    첫 여성 외교장관 후보자이자 비(非) 외무고시 출신이라는 '파격'은 희미해지고 역대 정부마다 되풀이됐던 정치권의 실랑이만 부각되고 있다.

    지난해 말부터 우리나라가 처한 심각한 외교 상황을 고려하면 더욱 안타까운 일이다. 미국 트럼프 행정부 출범으로 한미FTA 재협상이 곧 현실로 다가올 것으로 예상되고 사드(THAAD) 문제를 둘러싼 압박도 계속되고 있다. 이달 말 한미 정상회담은 발등의 불이다.

    중국의 '사드 보복'과 일본과의 위안부 합의 재협상 문제 역시 신임 정부가 맞닥뜨린 고차원 방정식이다. 북한의 잇단 도발에 따른 안보위기도 어느 때보다 심각하다.

    이런 상황을 고려하면 야3당도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고 있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야당이 강 후보자의 내정을 반대하는 주요 이유는 위장전입이나 세금체납 등 도덕성 문제다.

    하지만 강 후보자는 최근 인사청문회에서 관련 의혹들을 대부분 해명했고, 위장전입 문제에 대해서는 사과했다. 그럼에도 야권은 강경 입장만을 고수하고 있어 진정성이 의심받는 상황이다.

    무엇보다 야당의 주장처럼 강 후보자의 '능력'을 문제삼는 목소리가 별 설득력을 얻지 못하고 있다. 전임 외교장관 10명이 강 후보자의 능력을 보증한 것이 이를 방증한다.

    이들은 지난 10일 성명을 통해 "강 후보자는 첨예한 이해관계가 대립하는 유엔 무대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북한의 핵 및 미사일 문제도 국제공조를 통해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궁극적으로 창의적인 해법을 모색해 나갈 역량과 자질을 충분히 갖추었다고 판단된다"고 전폭적인 지지를 표명했다.

    국민 여론도 이런 기류를 반영한다. 리얼미터가 CBS 의뢰로 지난 9일 강 후보자 임명 여부에 대한 찬반여론을 조사한 결과 찬성 의견은 62.1%, 반대 의견은 30.4%(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p)였다.

    뿐만 아니라 위안부 피해 할머니, 여성단체, 외교부 공무원노조 등에 이르기까지 지지세가 확대되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선 야당이 존재감 확보를 위해 장관 인선을 정략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적어도 한 명은 낙마시켜야 하고 그 '약한 고리'가 강 후보자라는 것이다.

    같은 야당이지만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12일 "'강경화를 임명하면 김이수를 떨어뜨릴 수도 있다'는 식의 행태와 발언은 도저히 납득하기 어렵다"며 답답한 심사를 밝히기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