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준구 교수, KBS-MBC '적폐청산' 필요성 언급



미디어

    이준구 교수, KBS-MBC '적폐청산' 필요성 언급

    "공영방송 암흑기 초래한 장본인들에게 책임 물어야"

    공영방송 KBS와 MBC (사진=김수정 기자)

     

    서울대 이준구 교수가 노골적인 언론장악을 이뤄낸 이명박-박근혜 정권을 비판하며, 청산해야 할 적폐 우선순위로 꼽히는 '언론'도 근본적으로 달라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10일 자신의 홈페이지에 글을 올려 이명박 정부 이후 급격히 망가져 온 KBS와 MBC의 상황을 꼬집었다.

    그는 JTBC '뉴스룸'의 광팬이 되었다고 고백하며 이렇게 된 데에는 '뉴스룸' 자체의 매력도 있었지만 "공영방송을 자처하는 KBS와 MBC가 처참하게 망가지는 모습을 보인 데 대한 실망이 감당 못할 정도로 컸"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명박근혜 정권의 가장 큰 잘못은 언론과 권력기관을 사유화해 민주질서의 근본을 흔들었다는 데 있다"며 "이명박근혜 정권은 공영방송을 완전한 권력의 주구로 타락시킨 '위대한' 업적을 달성했다"고 질타했다.

    이 교수는 "집권 초기 광우병사태로 톡톡히 혼이 난 MB는 방송 장악의 필요성을 절감했던 것 같다. KBS와 MBC를 완전히 장악한 MB 아바타들이 입맛에 맞지 않는 사람들을 정당한 이유 없이 잘라내거나 한직으로 좌천하는 일들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이 바로 그때였다"며 "오직 '공정방송' 하나를 위해 일한다는 젊은 언론인들의 자존심을 잔인하게 짓밟아버린 MB 아바타들은 우리 언론사에 씻을 수 없는 오점을 남겼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단군 이래 최대 토목사업으로 불리는 '4대강 사업'에 대한 청사진 보도를 '장악된 언론'의 잘못된 보도의 대표 사례로 꼽았다.

    그는 "비판기능을 완전히 상실한 이 두 방송(KBS-MBC)은 끝끝내 진실을 외면하고 침묵을 지킴으로써 그 비극을 막는 데 아무런 역할도 하지 못했다. 나는 4대강 사업을 희대의 사기극으로 단정짓는데, 이 두 방송은 그 범죄행위의 주요 공범자들이었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새 정부가 드디어 KBS와 MBC에 손을 댈 기미를 보이기 시작했다. 일부 극단적 인사를 재외하면, 어떤 방법으로든 KBS와 MBC를 근본적으로 손 봐야 한다는 데 감히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없다고 본다"며 "'언론적폐'야말로 가장 시급하게 청산해야 할 적폐라는 데 공감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원론적으로 말하면 부패한 권력의 주구이든 뭐든 임기를 보장해 주는 것이 맞는 일"이라면서도 "그런 사람들이 계속 자리를 지키고 앉아 사사건건 사보타주를 하는 한 언론개혁은 불가능한 일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 교수는 "새 정부가 KBS와 MBC를 망친 주범들에게 알아서 물러나라고 압력을 가하나 본다. 이 소식을 들은 야당은 언론을 장악하려는 시도라고 펄펄 뛰고 있다. 그러나 편파보도를 일삼아 공영방송의 정신을 유린한 사람들을 솎아내는 것 그 자체가 어떻게 언론 장악과 같은 말이 될 수 있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언론장악 운운하며 새 정부를 가장 강력하게 비판하는 세력들이야말로 과거 권력기관과 언론을 사유화하는 데 최고의 효율성을 자랑하던 사람들 아닌가"라며 "공영방송의 암흑기를 초래한 장본인들에게 그 책임을 묻지 않는다면 이 땅의 정의는 영원히 바로 설 수 없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 교수는 "솔직히 말씀 드려 나 자신도 이 상황에서 새 정부가 어떻게 하는 것이 적절한지 말하기가 어렵다"면서도 "조그맣게나마 희망의 불빛이 보인다는 점에서는 기분이 너무 좋다. 처참하게 망가져 청취자들의 외면을 받는 공영방송을 지금 이 상태로 놓아둘 수는 없는 일 아닌가. 멀지 않은 장래에 KBS와 MBC의 뉴스를 다시 볼 때가 오기를 학수고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공정보도 하나만을 자존심으로 삼고 격무를 마다하지 않는 수많은 젊은 언론인들이 보람을 갖고 일할 수 있는 시대가 다시 찾아오기를 간절하게 바라고 있다"는 말로 글을 맺었다.

    최근 공영언론 내부에서는 '파면'당한 전 정권의 입맛에 맞는 방송을 해 온 사장 등 경영진의 자진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MB 정권 이후 정부여당에 편향적인 사장들이 줄곧 내려와 내부 제작자율성과 보도공정성이 크게 훼손된 KBS-MBC에서 그 움직임이 거세다. 연합뉴스도 이 흐름에 가세했다.

    이전 두 정권에서 인사권을 통해 언론을 좌지우지했던 자유한국당은 자신들의 과거 행적은 까맣게 잊은 듯, 현재의 경영진 퇴진 투쟁 움직임에 대해 "문재인 정부가 본인들의 입맛에 맞는 사람들로 방송 권력을 교체하고 언론을 길들이기 위한 본격적인 '방송장악 프로젝트'의 시작이라고 의심할 수밖에 없다"는 논평을 지난 9일 냈다. 11일에는 조선일보 편집국장을 역임한 언론인 출신 강효상 의원이 기자회견을 열어 '방송장악저지투쟁위원회'를 구성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