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탈핵공약 찬반 여론전 세다…원자력계 vs 시민단체



경제 일반

    탈핵공약 찬반 여론전 세다…원자력계 vs 시민단체

    원자력계 '대국민 홍보전' vs 환경단체 '탈핵약속 실현 촉구 3,600명 서명'

    8일 오전 8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핵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이 <탈핵약속 실현="" 촉구="" 2017인="" 선언=""> 기자회견을 열었다.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비롯한 문재인 대통령의 탈핵공약 실현을 위한 추진 계획을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마련 중이다. 이런 가운데 원자력계가 8일 원자력 편익을 알리는 대국민 설명서를 발표했다. 이는 원자력계가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공약 철회를 염두에 두고 본격 여론전에 나선 것으로 볼 수 있다.

    반면 환경단체는 이 공약의 준수를 탈핵 공약 이행의 잣대로 보고 있다. 원전은 가동을 시작하면 30년을 가동하기에 시작 단계의 원전 건설을 중단하지 않는다면 탈핵 정책의 실현은 요원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환경단체도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탈핵 공약 이행을 촉구했다.

    원자력학회는 방사성폐기물학회, 원자력산업회의 공동 주최로 8일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고리 1호기 퇴역 기념 심포지엄에서 '원자력 안전과 편익 대국민 설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심포지엄에는 200여 명이 참석했다.

    3개 기관은 성명서에서 "탈원전 정책이 입안된 바탕에는 원자력에 관한 여러 사실이 왜곡되고 위험이 과장된 요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시정하려는 노력을 다하지 못한 저희들의 잘못도 매우 크다"며 "원자력의 안전과 편익에 관한 여러 사실들을 제대로 알림으로써 국민들께서 원자력에 대해 갖고 있는 불안감을 다소라도 덜어 드리고 그 필요성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고 밝혔다.

    설명서는 원자력이 필요한 이유 9가지를 ▲안전성을 실증한 오랜 가동 이력, ▲지진에도 강건한 원전, ▲사용후핵연료의 안전한 관리 및 처분, ▲세계 최저 수준의 전기료, ▲준국산이라 에너지 수입액 절감, ▲기술자립으로 외화 획득과 고용창출,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걱정없는 환경보호의 주역, ▲에너지 안보의 주역, ▲원전의 지속적 이용은 세계적인 대세로 제시했다.

    '고리 1호기 퇴역 기념 심포지엄'이 원자력학회 등 3개 기관 공동 주최로 8일 서울대 강당에서 열리고 있다.

     

    시민·사회단체도 행동에 나섰다. 8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핵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이하 탈핵공동행동)은 8일 오전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탈핵약속 실현="" 촉구="" 2017인="" 선언=""> 기자회견을 열었다.

    탈핵공동행동은 국정운영 100대 과제에 탈핵 공약이 제대로 반영될 것을 한목소리로 촉구했다. 또한 최근 일부 지자체와 핵산업계, 원자력학계들이 탈핵 정책에 반대하고 있는데 대해 지역 참가자들의 강력한 규탄 발언도 이어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공약 자료집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비롯해 계획 중인 핵발전소 백지화, ▲월성 1호기 폐쇄, ▲원안위 강화, ▲탈핵로드맵 수립,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 등을 약속했다. 그리고 지역주민·시민단체와 맺은 정책 협약을 통해 ▲신고리 4호기, 신울진1,2호기 등 건설 중인 핵발전소 건설 잠정 중단과 사회적 합의를 통한 운영여부 결정, ▲신고리 5,6호기와 신울진 3,4호기 백지화, ▲계획 중인 핵발전소(영덕, 삼척) 백지화, ▲파이로프로세싱(제2원자력연구원) 재검토, ▲ 핵발전소 인근 피해주민 지원 등을 약속한바 있다.

    이날 기자회견을 마치고 참석자들은 국정기획위까지 행진을 벌이고 탈핵약속 실현 촉구 내용을 담은 선언문을 전달했다. 이번 선언에는 학계, 종교계, 정당, 법조계, 일반시민 등 3,600명이 서명에 참여했다.{RELNEWS:right}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