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환경단체,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운동 본격 나서



사회 일반

    환경단체,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운동 본격 나서

    릴레이 1인 시위·2017인 서명운동·페이스북 인증샷

    릴레이 1인 시위에 나선 장하나 전 국회의원. 5일 낮부터 국정기획자문위 앞에서 '월성 1호기 폐쇄와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요구하는 1인 시위에 들어갔다. (사진=자료사진)

     

    환경운동연합이 '월성 1호기 폐쇄와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요구하는 운동에 본격 나섰다.

    이 단체는 5일부터 국정기획위원회 건물 앞에서 1인시위에 들어갔다. 첫 번째로 탈핵천주교연대 공동대표 조현철 신부,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국 양이원영 에너지국 처장, 권력감시팀 장하나 팀장(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초록교육연대 김광철대표가 1인 시위를 벌였다.

    이 단체는 문재인 대통령의 '탈원전, 친환경 대체 에너지 정책' 공약이 실현되는 첫 단계가 '월성 1호기 폐쇄와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에 있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국정기획자문위윈회는 2일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이 부산과 울산, 경남 지역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중단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환경운동연합은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공약은 아직 이행되지 않고 있는 것"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환경운동연합은 "신고리 5,6호기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한 곳에 9번째 10번째 원전 건설 허가를 받은 원전이다. 미국은 상당수 부지에 원전이 1기 밖에 없지만 한 부지 2기, 3기 원전이 동시에 가동되는 경우에 대해서 다수호기 동시사고를 우려해 관련 연구를 진행 해왔다. 우리는 9번째 10번째 원전 건설허가를 내면서 이런 평가는 물론 연구조차 하지 않았다. 신고리 5, 6호기 건설허가 후에 한수원이 그제서야 자체적으로 다수호기 확률론적 안전성평가 방법론 연구용역을 발주했다"고 지적했다.

    또 "인구 밀집지역에서 30킬로미터 이상 떨어져야 한다는 법적 조항도 자의적으로 평가해서 4킬로미터로 축소시켰다. 반경 30킬로미터 이내에 인구 400여만명이 살고 있는데도 인구 밀집지역 거리 제한 규정에 문제없다는 것이 현재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주장이다. 그런데, 이런 원전 밀집, 인구 밀집 지역에 원전사고 시 확산 시뮬레이션도 없고 대피 시뮬레이션도 없어서 대피 시나리오도 없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환경운동연합은 '탈핵공약 실현 촉구 2017인 선언' 온라인 서명 운동을 벌이고 있으며, 8일엔 관련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아울러 페이스북 릴레이 인증샷 캠페인도 벌이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