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알파고 1년만에 초고속 성장…연산속도↑ 기발한 수 ↑



IT/과학

    알파고 1년만에 초고속 성장…연산속도↑ 기발한 수 ↑

    더 버지 등 외신, 알파고 2.0 HW·SW 비약적 발전

    (사진=자료사진)

     

    지난해 이세돌 9단과 대국을 벌이며 '인공지능(AI)의 발전 가능성'을 보여준 알파고가 1년 만에 'AI의 초고속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IT업계에 따르면, 23일 중국에서 세계 랭킹 1위 커제 9단과 대국을 펼치고 있는 구글의 AI 알파고가 하드웨어(HW)와 소프트웨어(SW) 모두 초고속 성장을 이뤘다는 평가다.

    더 버지 등 외신 등은 구글이 이번 달 개발자 회의에서 AI용 칩의 개량판인 TPU(텐서프로세서유닛) 2세대를 전격 공개했다고 전했다. 구글에 따르면 이 TPU 2세대는 타사와의 비교가 힘들 정도로 연산 속도와 효율이 높아졌다.

    지난해 대국 당시에도 알파고는 이 AI용 챕인 TPU 기반의 서버를 써서 타사칩을 쓰는 하드웨어보다도 수십 배 빠른 연산 속도를 자랑한 바 있다. 그때 보다도 더 빠른 연산속도를 가지고 있으니 이번 대국에 참가한 알파고 2.0은 하드웨어 측면에서 세계 최강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도 알파고의 발전은 놀랍다. 알파고는 이번 대국에 앞서 과거의 방식에 얽매이지 않는 '기발한 수'를 개발하는 데 주안점을 둔 것으로 알려졌다. 아예 기보를 참고하지 않고 혼자 바둑을 두는 방식으로 실력을 키웠다는 것이다.

    지난해 이세돌과의 대국에서 인간 기사들이 뒀던 '기보'를 대거 학습해 역량을 키운 것과는 대조적이다. 인간만이 예측불허의 수를 둘 수 있다고 치부했던 자만이 알파고에 의해 깨지고 있는 셈이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수준을 세계 최고로 끌어올린 알파고는 이미 인터넷 바둑 사이트에 출전해서 정상의 프로기사 60명을 모두 이기며 그 실력을 입증한 바 있다. 커제 9단도 9번 알파고와 맞붙어 완패했다.

    커제 9단도 이번 대국을 앞두고 중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알파고가 쓰는 수는 신선의 수"라고 알파고의 능력을 높게 평가했다. 이날 커제와의 대국에서 알파고가 또 어떤 최대 능력치를 보여줄 지 관심이 쏠린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