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재인·심상정 캠프, OBS 해고사태에 우려 표명



미디어

    문재인·심상정 캠프, OBS 해고사태에 우려 표명

    제19대 대선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정의당 심상정 후보가 OBS 해고사태에 대해 한목소리로 우려를 표명했다. (사진=노컷뉴스 자료사진)

     

    OBS가 경영상의 이유를 들어 직원 13명을 해고한 가운데, 일부 대선주자들도 해고 사태와 노조탄압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캠프 유은혜 수석대변인은 17일 'OBS의 무차별적인 해고와 노조 탄압을 우려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해고는 노동자에게 사망 선고라는 점에서 대단히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문 캠프는 "노조 측 주장대로 사측이 명분으로 내세운 경영난이 허구라면 노조 무력화와 방송 장악을 위해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게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며 "새로운 대한민국은 공정하고 정의로워야 한다. 이번 OBS의 노동자 해고는 정당하지도, 정의롭지도 않다는 게 우리의 입장"이라고 전했다.

    이어, "우리는 이번 OBS 사태가 더 이상 사회적 문제로 비화하지 않기를 바란다. 방송은 결코 어느 한 사람의 사유물이 아니라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주주와 경영진에게 '노조와의 즉각 대화'를 촉구했다.

    정의당 심상정 캠프 추혜선 수석대변인 역시 같은 날 논평을 내어 '일방적 해고 통보 즉각 철회'를 주장했다.

    심 캠프는 "작년 12월 26일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자본금 확충 등을 조건으로 조건부 재허가를 받은 OBS경인TV㈜가 재무구조 개선을 명분으로 4월 14일 직원 13명에 대해 경영상 해고 결정을 통보했다"며 "1년짜리나마 재허가를 받을 수 있도록 제일 큰 노력을 기울였던 이들은 시민단체도, 정치권도, 경영진도 아닌 해고당한 노동자들"이라고 강조했다.

    심 캠프는 "방송통신위원회 재허가 과정에서 두 번이나 정리해고를 하지 않겠다고 밝혔던 경영진의 입장은 기만이었음이 백일하에 드러난 것"이라며 "OBS 경영진이 역량 있는 방송인들을 내치는 것은 방송 제작을 포기하겠다는 선언"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OBS 대주주와 경영진은 시청권을 보장해야 할 방송사업자로서의 공적 책무를 저버렸다. 경영상의 이유로 해고되어야 할 대상은 경인지역 시청자들에게 사랑받는 지역방송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던 노동자들이 아니라 무책임한 대주주와 경영진"이라고 지적했다.

    심 캠프는 "현재 OBS의 작태는 무료보편서비스인 지상파방송과 지역방송의 경쟁력 강화에 역행하는 것이자 노동이 당당한 나라로 나아가는 것을 가로막는 행위"라며 경영진 사퇴와 방통위의 즉각 조치를 촉구했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무소속 국회의원들 역시 성명을 내어 "태업경영 책임을 노조에 떠넘기는 OBS 부당해고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백성학 회장의 일방적인 정리해고 통보를 규탄하며, 즉각적인 철회를 요구한다. OBS 정상화는 재무구조 개선과 양질의 방송프로그램 제작 등의 방송사업 선순환 구조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따라서 최대 출자자인 영안모자가 당초 약속한 재원확보와 투자 이행약속을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OBS 사측은 지난 14일 오후 '경영상의 이유'를 들어 당초 해고 통보를 받았던 18명 중 희망퇴직과 일반사직을 신청한 5명을 제외한 13명을 해고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OBS희망조합지부는 같은 날 오전부로 비상대책위원회 전원이 선도 파업 돌입을 결의했으며, 조만간 기자회견을 열어 OBS 대주주의 경영행태를 고발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