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거 레알?] 안철수 "문재인 아들 1대1 경쟁률로 5급공무원 특채"



선거

    [이거 레알?] 안철수 "문재인 아들 1대1 경쟁률로 5급공무원 특채"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17일자 서울신문 인터뷰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아들의 취업특혜 의혹을 거론하면서 '5급 공무원에 특채'됐다고 기본 팩트가 틀린 말을 했다. '1대1 경쟁률'이란 사실에 부합하지 않는 발언도 했다.

    안 후보는 이날 인터뷰에서 '부인의 서울대 1+1 특혜채용' 의혹에 대해 답하면서 "논란이 되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문 후보를 겨냥해 "아무런 직업이 없는 아들이 1대1 경쟁률로 5급공무원에 특채된 건 비리가 아닌가"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17일자 서울신문 인터뷰. (사진 = 서울신문 캡쳐)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문 후보 아들 논란 관련, 명백한 가짜뉴스에 대해서는 '게시물 삭제 요구' 등 제재를 진행 중이다. 여러 쟁점들 가운데 분명한 허위사실 2가지 사항에는 제재가 이뤄지고 있다.

    중앙선관위 사이버선거범죄대응센터는 최근 바른정당 하태경 의원실에 "'단독채용', '5급 공무원 특채' 등 객관적 사실과 다른 허위사실을 단정적으로 표현한 사이버게시물은 공직선거법 제250조에 따라 삭제하고 있다"고 회신했다.

    하 의원이 '문 후보 아들 채용 의혹 관련 위법게시물 판단기준'을 문의한 데 대한 답변이다. 선관위는 "합리적 의심에 기초한 의혹제기는 공직적격 검증 차원의 의견 표명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다른 쟁점은 몰라도 '5급 공무원'이나 '단독 채용'은 허위사실이라는 의미다.

    중앙선관위 사이버선거범죄대응센터가 하태경 의원실에 회신한 내용.

     

    실제로 문 후보 아들이 근무했던 한국고용정보원은 정부 행정조직이 아니고, 직원들도 공무원이 아니다. 채용직책인 '5급 일반직'도 고용정보원의 자체 직급일 뿐, 통상 '행정고시' 패스 뒤 앉는 '5급 공무원'(사무관) 자리와 다르다.

    문 후보 아들은 단독으로 특별채용되지도 않았다. 고용정보원의 2006년 12월 채용 당시 일반직 응시자는 39명(채용자 9명)으로 경쟁률이 약 4대1이었다.

    다만 회사 내부 지원자를 배제하면 외부 응시자는 문 후보 아들과 다른 1명 뿐이었고, 이들 2명이 모두 채용됐다는 점을 강조하려는 목적에서 안 후보가 1대1 경쟁률을 거론했을 수 있다. 그렇더라도 이 경우 정확한 용어는 '외부 응시자 경쟁률'이어야 한다.

    안 후보는 같은 인터뷰에서 "가짜뉴스로 집권하면 국가적 불행이다. 가짜뉴스와 네거티브로 집권하는 세력을 국민이 용납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래픽 = 강인경 디자이너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