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 호남경선 '무효표' 10만?



국회/정당

    민주 호남경선 '무효표' 10만?

    2012년에 비해10%p나 높지만 투표 참여자 많아 생긴 기권표… 홍보 부족 지적도

    경선 행사장으로 들어서는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들(사진=황진환 기자)

     

    국민의당 일각에서 27일 실시된 더불어민주당 호남권 경선에서 선거인수와 실제 투표자수 간에 10만명 이상 차이가 나자 무효표가 10만이나 된다며 의미를 평가절하 하고 나섰다.

    하지만 민주당 내부에서는 호남지역 ARS 투표에서 투표율이 70%에 육박한 것은 '대박'이라며 상반된 입장을 보이고 있다.

    국민의당 한 당직자는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민주당 경선) 곳곳에 하자투성이다. 선관위원장이 후보 이름을 두번씩이나 틀리게 부른 것은 처음 봤다. 무효표 10만표는 또 뭔가?"라고 이의를 제기했다.

    그러면서 "우리(국민의당)가 좀 단순 무식한 방식으로 경선을 하고 있다면 저쪽 집(민주당)은 어마어마한 물량공세와 잘 짜여진 각본, 화려한 무대는 있으나 딱 하나 '감동'이 없다"고 꼬집었다.

    안철수 캠프의 김철근 대변인도 "궂은 날에도 직접 현장 투표한 10만 가까운 호남·제주민의 민심을 ARS 여론조사 성격의 14만여 문재인 후보의 득표와 단순 비교하는 것부터 어불성설"이라며 현장투표 위주의 국민의당 경선이 ARS 투표 중심의 민주당 경선보다 우위에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두 당의 신경전은 민주당이 현장투표와 ARS를 비롯한 선거인단 214만명을 모집하며 흥행 '대박'의 역사를 썼지만 투표 참여로까지는 이어지지 못하면서 비롯됐다.

    민주당 호남권 순회경선 투표 결과 일반국민 선거인단과 일반당원, 권리당원의 선거인수 32만 6천여표 가운데 22만 2천여명이 표를 행사해 68%의 투표율을 나타냈다.

    이는 지난 2012년 대선 경선 당시 호남지역 ARS 투표율 58%보다 10%p 오른 수치로 당에서는 "정권교체에 대한 열망이 투표율을 올렸다"고 보고 있다.

    4년여 전의 투표율에 비해 10%p나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SNS를 중심으로 무효표가 10만이나 된다는 이야기가 돌면서 민주당 경선에 문제가 있는 것 같은 인상을 주고 있다.

    이재명 성남시장 측 지지자들 사이에서는 당이 의도적으로 국민 선거인단의 참여를 배제시키려 했다는 의혹까지 제기하고 있다.

    하지만 당 선관위는 선거인단에 충분한 고지를 하고 불가피하게 투표 참여를 못 했을 경우 유권자가 직접 전화를 걸어 투표를 할 수 있는 장치가 마련돼 있다고 설명한다.

    당 선관위는 각 지역의 투표일 하루 전 날 문자 공지를 비롯해 5차례 전화를 하고 만일 이에 응하지 않을 경우에는 문자를 통해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전화 번호를 제공한다.

    이런 절차에도 불구하고 투표에 참여하지 않은 선거인단은 투표에 참여할 의사가 없는 '기권' 표로 보고있다.

    이와 관련해 이 시장도 "(10만표는)무효표가 아니라 투표하지 않은 사람을 말한 것"이라며 "투표율이 70프로에 가깝다고 하기 때문에 전화 못 받거나 안한 사람이 10만정도 일 것이고 선관위의 부정은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안희정 충남지사 측 강훈식 의원은 "당 선관위가 적극적으로 홍보를 해 주고 대응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 측 진성준 전 의원은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 ARS투표율이 10% 가까이 상승한 것이기 때문에 굉장히 투표열기가 높다"면서도, "전화를 못 받을 경우 다시 전화를 걸어 투표를 할 수 있었는데 그런 점이 전달이 안 된 측면이 있는 것 같다"며 홍보 부족을 지적했다.

    ARS투표의 성격상 현장투표에 참여하는 선거인단 만큼 적극적 투표 의지를 가지지는 않은 점과 권리당원과 비교할 때 결속력이 낮다는 점도 기권표의 원인으로 보인다.

    하지만 국민의당이 호남에서 달성한 현장 투표자수 9만 2천명은 당에서 조차 예상하지 못한 대기록이다. 이런 흥행에 따른 자신감이 민주당의 ARS 투표를 깎아내리는 데까지 나간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