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뺏고 뺏기고'…민주당 흥행대박 이면에 추태



국회/정당

    '뺏고 뺏기고'…민주당 흥행대박 이면에 추태

    "양으로 승부하자", "일단 많이 확보하고 보자"식 병폐 여전

    #1. 직장인 A씨는 최근 상사에게 휴대전화를 '반강제'로 빌려줬다. 상사는 그 휴대전화로 A씨를 더불어민주당 국민경선 선거인단에 등록시켰다. 특정 후보에 투표하라는 은근한 압박은 덤이었다. 이미 등록된 상태라 취소도 할 수 없는 상태.

    #2. 모 후보의 팬카페에는 '30명에게 문자를 보냈는데 2명에게만 인증번호가 왔다', '인증번호 100개를 받는 게 목표'라는 등의 글들이 올라온다. ARS로 선거인단 등록을 하면 인증번호를 받고, 이게 일종의 실적으로 평가받는데 아직 저조한 실적을 푸념한 것이다.

    #3. B 지방의원이 확보한 선거인단 가운데 일부는 C 지방의원이 확보한 명단에도 이중 등재돼있다. 선거인단 확보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다른 사람의 실적을 빼오는 일도 심심치 않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 안희정 충남지사(왼쪽부터),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최성 고양시장, 이재명 성남시장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민주당 대선후보 국민경선을 위한 선거인단 등록이 흥행을 이루는 가운데 각 후보진영간에 선거인단 확보 경쟁이 눈살을 찌푸리게 할 만큼 과열되고 있다.

    완전국민경선제 도입 취지는 일반 국민들도 당원과 같은 '1인 1표' 원칙으로 민심을 대변하자는 것이다.

    특히 경선 선거인단 수가 150만명을 넘어서면서 경선에서 본선 티켓을 거머쥐는 주자가 갖는 대표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경선이 흥행을 하고 있는 이면에 각 캠프 간 선거인단 확보 경쟁이 일종의 줄서기·동원 경쟁으로 흐르고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한 후보 캠프 내에서는 당 지역위원회와 각종 직능모임 등을 중심으로 선거인단 등록 후 받을 수 있는 인증번호 수집에 나서기도 했다. 인증번호가 일종의 선거인단 확보의 '실적'이 되는 것이다.

    특히 정권 교체 가능성이 높다보니 후보 캠프 내에서도 선거인단 확보가 대선 이후를 담보하는 일종의 '보험'처럼 취급되기도 한다.

    이 때문에 한 명이라도 더 잡기 위해 인맥과 조직을 총동원해 선거인단에 등록시킨다. 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을 중심으로 확보한 선거인단은 국회의원의 실적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충성 경쟁이 과열되면서 이미 등록한 선거인단 명단을 두고 뺏고 또 빼앗는 싸움도 일어나고 있다. 이미 한 지역의원이 동원해 선거인단 등록을 한 사람이 다른 지역의원의 선거인단 명단에도 들어가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캠프 내에서 경쟁이 치열하다보니 다른 후보자 캠프에 지지자들의 명단을 요청하는 일도 있다. 경선인단 확보가 '일단 많이 확보하고 보자'는 양에만 치중하고 있다는 방증이다.

    2012년 선거의 경선 신청자 수는 108만5000명 가운데 실제 투표율은 56%인 점을 감안하면 이렇게 동원된 선거인단이 실제 투표로 얼마나 이어지는 지 의문이다. 또 선거 전부터 이뤄지는 충성 경쟁이 향후 패권구도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당 관계자는 "사실 선거 때마다 조직에서부터 '동원령'이 내려지기 때문에 실적 경쟁이 과열될 수밖에 없다"며 "패권이라는 게 괜히 생기는 게 아니다. 선거 전에 미리 충성 경쟁을 하고 줄서기를 하기 때문에 생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