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해고는 살인"… 지역언론인들도 OBS노조 투쟁 지지



미디어

    "해고는 살인"… 지역언론인들도 OBS노조 투쟁 지지

    (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OBS희망조합지부 제공)

     

    OBS 사측이 정리해고 20명 등 구조조정 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대주주 영안모자 백성학 사장과의 끝장투쟁을 선포한 전국언론노동조합 OBS희망조합지부(이하 OBS지부)에 지역언론인들의 지지가 이어지고 있다.

    경기방송·경기신문·경기일보·경인일보·인천일보 등이 속해있는 경인지역 언론노조협의회(이하 경인언노협)은 21일 성명을 내어 "OBS 대주주 영안모자 백성학 회장은 지역언론 말살 말고 시청자와의 약속을 지켜라!"라고 촉구했다.

    경인언노협은 "오는 3월까지 정리해고를 마무리 할 계획인 OBS는 이미 이달 초 20여명을 자택대기발령 낸데 이어, 곧 추가로 30여명을 외주화 할 예정이다. 따라서 해고자 규모는 정원의 1/4인 50여명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OBS의 구조조정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OBS는 정리해고를 당하지 않은 나머지 인원에 대해서도 20%의 임금삭감과 연봉제 전환을 관철시키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작년 말 재허가 청문회에 출석해 방통위에 ‘계속 경영의 의지를 약속’ 한 주체는 다름 아닌 OBS 대주주였다. 방통위는 OBS 대주주의 약속을 믿고 조건부 재허가를 내줬다"면서 "회사를 어렵게 한 책임이 있는 경영주체들이 더 많은 고통을 져야 한다는 건 상식이다. 하물며 공공사업장인 지상파방송사가 사회적 합의나 최소한의 규칙도 없이 노동자에게만 경영책임을 전가하는 것을 누가 공감할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경인언노협은 "OBS 경영진과 대주주가 벌이는 이러한 비상식적 정리해고 사태를 언론노동자에 대한 탄압이자, 지역 언론을 말살하려는 기도로밖에 볼 수 없다"며 "OBS의 막가파식 경영은 언론 자체에 대한 조롱이며 경인지역 언론노동자 전체에 대한 심각한 명예훼손이다. 수도권 1500만 주민의 대표 방송 OBS가 온전한 지역 시청자의 방송으로 되돌아 올 때까지 경인언노협은 OBS 동지들의 양심적 투쟁을 끝까지 지지할 것"이라고 전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방송사노동조합협의회도 20일 성명을 내어 OBS에는 구조조정 철회를, 규제기관인 방송통신위원회에는 OBS 재허가조건 이행상황을 즉시 점검할 것을 촉구했다.

    방송사노조협의회는 "재허가 결정이 난 직후, OBS는 무엇을 했는가? 정확한 업무도 지정하지 않고 20명의 노동자들을 신생부처로 보낸 후 해고를 예정한 자택 대기발령을 내렸다. 방송사라면 당연히 직접고용해야 할 편성제작, 기술, 보도부서 중 특정 직종을 정하여 33명에게 외주화를 통보했다"고 지적했다.

    방송사노조협의회는 "방송사는 이익을 내야하는 사업자이지만, 단지 그 뿐이라면 지역 독점권을 받을 이유도, 복잡한 허가 절차를 거칠 필요도 없다. 해당 지역민이라면 누구나 볼 수 있고 참여할 수 있으며, 지역에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야 할 책임이 있는 곳이 바로 지역 방송사"라며 "대다수가 경인지역 주민인 노동자들을 해고하고 외주업체로 보내고 있다. 이런 곳에서 만든 질 낮은 방송을 왜 지역 시청자들이 보아야 하는가?"라고 반문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지난 14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18층 언론노조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OBS 경영진과 대주주를 향해 '정리해고 철회하고 위기 극복에 동참하라'고 촉구했다. (사진=유연석 기자)

     

    또한 방통위에게는 "1500만 경인지역 시청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공론장을 만들 책무가 있는 지역방송에서 이런 일이 벌어지는 것을 알고 있는가? 자택 대기발령과 외주화, 그리고 임금 삭감과 연간 52억에 그치는 제작비 예산을 '조직혁신'이라고 내민 OBS가 방통위의 재허가 이행 조건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가?"라며 "OBS의 행태에 대해 재허가 조건 이행 실적 점검을 하루 빨리 실시하고 시정조치를 부과하라"라고 요구했다.

    앞서 언론노조 미디어발전협의회(스카이라이프지부·아리랑국제방송지부·MBC플러스지부·iMBC지부·시청자미디어재단지부·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지부, 이하 미발협)도 15일 성명을 통해 "OBS노조의 대주주 끝장투쟁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미발협은 "OBS는 2004년 12월 31일 iTV 정파 이후 구성원들이 퇴직금을 모아 희망기금을 조성했고, 1만 2천여 명의 발기인과 경인지역 400여개 시민단체들이 한목소리로 경인지역 공익적 민영방송의 허가를 위해 발벗고 나선 결과로 3년 만에 탄생한 방송사"라며 "그러나 경영진과 대주주는 '경인지역 공익적 민영방송' 구현을 위한 OBS구성원과 시민단체의 염원을 헌신짝처럼 팽개치고 방송을 사유화했다"고 지적했다.

    미발협은 "'해고는 살인이다'라는 이 말의 무게를 OBS 경영진과 대주주는 과연 알고 있는가? 현재 경인지역 지상파방송의 보루인 OBS 언론노동자들에게 자행되고 있는 자택대기발령은 정리해고의 또 다른 이름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미발협은 "OBS지부와 연대하여 방송을 사유화하려는 대주주의 야욕을 저지하는데 동참할 것이며, 구성원들에 대한 정리해고를 분쇄하고 OBS의 언론노동자들을 끝까지 지켜낼 것"이라며 "대주주와 경영진은 지금 당장 기만적인 노조간부들에 대한 징계와 정리해고 술책을 철회하라. 지난 경영실패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구성원과 지역사회의 요구를 수렴해 OBS를 정상화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OBS 사측이 지난달 초 노조에 전달한 공문에 따르면, 사측은 정리해고 20명, 외주화 33명 등 OBS 총원 190여 명 중 약 25%에 달하는 인원을 정리할 계획이다. 이미 OBS는 지난 3일부로 19명을 대기발령냈고, 7일에는 대기발령자들을 중심으로 희망퇴직을 받겠다고 알렸다.

    이에 OBS지부는 △방송사유화 저지 △정리해고 분쇄 △경인지역 시청주권 사수를 내걸고 대주주 영안모자 백성학 회장과의 '끝장투쟁'을 선포한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