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종 "朴대통령, '정유라' 직접 말해…충격적"



사회 일반

    김종 "朴대통령, '정유라' 직접 말해…충격적"

    "김기춘 비서실장, 체육계 현안 장관 빼고 직보" 지시

    장시호 김종 최서원(최순실) 1차 공판이 열린 17일 오전 서울 서초동중앙지법에 김종이 출석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은 "박근혜 대통령이 정유라 같은 유능한 선수를 위해 영재프로그램을 만들자고 제안했다"고 증언했다.

    김 전 차관은 23일 박 대통령 탄핵심판 8차 변론에 증인으로 나와 "박 대통령이 정치권에서 정유라 씨의 '공주 승마' 등 부정적인 이야기가 나오는 것을 아쉬워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2014년 4월 세월호 참사 직전 안민석 의원이 정유라 승마 특혜 의혹을 제기하자 안 의원을 겨냥해 "이런 선수를 죽이는 나쁜 사람"이라고 발언했다는 게 김 전 차관의 진술이다.

    정 씨가 정윤회·최순실 씨의 딸이었다는 걸 알고 있던 김 전 차관은 "대통령이 직접 정유라 얘기를 해서 충격이었다"고 당시를 떠올렸다.

    정유라 씨는 개명 전 이름인 '정유연'으로 박 대통령이 불렀다고 한다.

    김 전 차관은 또 김기춘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이 체육계 현안에 대해선 장관을 거치지 말고, 직접 보고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당시 장관은 '문화계 블랙리스트' 배후로 김 전 실장을 지목한 유진룡 전 장관이다.

    김 전 차관은 "2013년 12월 김기춘 실장을 처음 만났을 때부터 '체육계 현안에 대해서는 수시로 보고해달라'고 했다"면서 "특히 체육계 개혁과 관련해서는 직접 지시를 받았다"고 진술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