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세월호는 손 놓은 朴, 미르·K재단 일은 '깨알지시'



법조

    세월호는 손 놓은 朴, 미르·K재단 일은 '깨알지시'

    박대통령측, 김장수 실장과 통화내역 미제출…의혹만 증폭

    2014년 4월 16일 오후 전남 진도군 관매도 인근 해상에서 인천에서 제주로 향하던 여객선 세월호가 선수쪽 선저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이 모두 침몰해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세월호 참사 당일 행적은 시간이 갈수록 의혹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미르·K스포츠재단관련 업무에는 박 대통령이 세세하게 관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박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의 행적에 대해서도 수사할 방침이다.

    ◇ "세월호 참사 당일 홀가분한 마음으로 점심 식사"

    정호성 전 비서관은 지난 19일 박 대통령 탄핵심판 7차 변론에서 증인으로 나와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오후 2시에 관저에 가서 대통령에게 '사고가 있을 수 있다'는 식의 보고를 드렸다"고 증언했다.

    이어 "보고를 드리니 대통령께서 '그러면 확인을 하라. 안보실장이나 다른 사람에게 확인을 해보라'고 답했다"며 "대통령이 그 전까지 뭘 하고 있었는지는 모른다"고 덧붙였다. 또 "당일 오전에 통화한 적도 없다"고 했다.

    박 대통령이 관저에서 오전 10시부터 보고를 받고 김장수 국가안보실장에게 수시로 전화하며 상황을 파악하고 지시를 내렸다는 종전의 해명과 배치되는 증언이다.

    심지어 박 대통령 측은 김 실장과의 통화내역을 제출하지 않고 있어 오히려 의혹만 키우고 있다.

    이 증언이 사실이라면 박 대통령이 정 전 비서관을 만날 때까지 사실상 상황 파악을 전혀 하지 못한 셈이다.

    정 전 비서관은 또 "12시에서 12시 반 사이에 점심을 주로 먹는데 '이런 사고가 나도 다 구조하는구나'라는 대화를 하면서 홀가분한 마음으로 식사를 했다"고 말했다.

    11시 2분쯤 전원구조 보도가 오보라는 사실을 국가위기관리센터 상황실이 파악한 후 1시간이 넘도록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하는 청와대 비서관조차 사태 파악을 못한 것이다.

    이런 이유로 박 대통령은 국회 대리인단 측으로부터 세월호 참사 당일 아무 역할도 하지 않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강제모금, 인사개입 의혹'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 수석이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박종민기자

     

    ◇ 박 대통령, 재단 설립과 출연금 납부, 해산 등 전 과정 챙겨

    하지만 박 대통령이 미르·K스포츠재단 일에는 오히려 세세하게 관여했다는 증언들이 쏟아졌다.

    이승철 전국경제인연합회 상근부회장은 지난 19일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4회 공판에서 증인으로 출석해 "박 대통령이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을 통해 문화와 체육 관련 재단을 각각 하나씩 만들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 부회장은 "대통령께서 주요 60대 그룹 회장들과 재단을 만들기로 얘기가 됐다"며 "규모는 300억 정도로 설립 준비하라는 지시를 받았었는데 나중에 200억 원을 더 올리라고 했다"고 폭로했다.

    특히 "최상목 전 경제금융비서관이 미르재단 설립 과정에서 쓰레기통 하나까지 세세하게 챙겼다"고 진술했다.

    또 안 전 수석은 재단들 관련 문제가 불거지자 이 부회장에게 '기업의 자발적 설립이었다'고 진술을 요구하는가 하면 '청와대의 개입이 없었다는 기자간담회를 열라'고도 지시했다고 증언했다.

    이 부회장은 "안 전 수석이 두 재단을 해산하고 통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며 "(안 전 수석이) 동일한 지시 방안을 'VIP로부터 받았다'고 말했다"고 진술했다.

    박 대통령이 미르와 K스포츠재단의 설립부터 출연금 납무, 해산까지 전 과정에 깊숙이 관여했다는 정황이 속속 드러난 것이다.

    김상률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도 박 대통령이 직접 더블루K 대표를 만나보라며 연락처까지 줬다고 밝혔다.

    이미경 CJ그룹 부회장 사퇴 압박 혐의를 받고 있는 조원동 전 청와대 경제수석도 결국 '이는 박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는 사실을 인정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