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황교익 "KBS, 문재인 지지 이유로 출연 금지 통보"



미디어

    황교익 "KBS, 문재인 지지 이유로 출연 금지 통보"

    "KBS 블랙리스트인 셈… 나에 대한 협박 거두라"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이 18일 글을 올려 문재인 후보를 지지했다는 이유로 KBS '아침마당' 프로그램 출연 금지 통보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사진=황교익 페이스북, 노컷뉴스 자료사진)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이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지지한다는 이유로 KBS에서 방송 출연 금지 통보를 받았다고 폭로해 논란이 예상된다.

    황교익은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KBS가 나에게 방송 출연 금지를 통보하였다'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이 글에 따르면 황교익은 지난해 연말 KBS '아침마당' 목요특강 출연 섭외를 받아 지난 6일 담당 PD와 작가를 만났다. 그런데 16일 작가에게 "특정 정치인을 지지하는 분은 출연이 어렵다는 결정이 내려졌다. '아침마당' 출연은 없는 것으로…"라는 연락을 받았다.

    황교익은 지난 14일 창립된 '더불어포럼'의 공동대표로 참여한 것이 방송 출연 금지의 이유라고 밝혔다. 더불어포럼은 유력 대선 후보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함께하는 문화예술계 인사 모임으로 채현국 효암학원 이사장, 김응룡 감독, 안도현 시인 등 24명이 공동대표를 맡았다.

    황교익은 "현실정치에 참여하는 것도 아니고 정당에 가입한 것도 아니며 선거운동원으로 등록한 것도 아닌데, 특히나 선거 기간도 아닌데, 특정 정치인을 지지하는 자발적 전문가 네트워크에 참여하였다는 것만으로 방송 출연이 금지되었다는 통보를 받은 것"이라며 항의했으나 17일 담당 PD에게도 같은 답이 돌아왔다.

    KBS 교양제작국 차원에서 문재인뿐 아니라 여타 정치인을 지지하는 사람들도 똑같이 방송출연을 금지한다는 결정을 내렸다는 설명이었다. '방송 출연 금지자 명단이 작성돼 존재하고 있느냐', '문재인 말고 다른 정치인 지지자가 출연 금지 통보를 받은 적이 있느냐'는 황교익의 질문에 담당 PD는 답을 피했다.

    황교익 페이스북 글 전문 (사진=페이스북 캡처)

     

    황교익은 "KBS는 나에게 내 직업을 유지하려면 정치적 신념을 공개적으로 밝히지 말라고 협박을 한 것이다. 이는 헌법에 보장되어 있는 표현의 자유를 빼앗는 일"이라며 "내 주머닛돈으로 시청료 꼬박꼬박 내는 공영방송 KBS에 이런 식으로 협박을 당할 줄은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내 정치적 신념을 바꿀 생각이 없다. 이 신념을 숨길 생각도 없다. 이는 나의 권리이고 나의 자유이다. KBS는 나에 대한 협박을 거두라. 그리고 사과하라.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는 그러는 거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나는 어쩌다가 KBS의 출연 금지를 알게 된 것인데, 나 이외에 특정 정치인을 공개적으로 지지한 이들은 자신은 알지도 못한 채 출연 섭외에서 아예 배제되고 있다고 봐야 한다. KBS 블랙리스트인 셈이다.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은 '생활의 달인', '수요미식회', '어쩌다 어른', '황교익의 죽기 전에 꼭 먹어야 할 음식 101' 등 다수의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활발히 방송활동을 하고 있는 인물이다. 그의 '블랙리스트' 주장에 대해 아직 KBS는 이와 관련한 공식입장을 내놓지 않은 상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