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 육영재단 강탈 주역의 고백…"이제는 진실 밝힐 때"



법조

    [영상] 육영재단 강탈 주역의 고백…"이제는 진실 밝힐 때"



    [YouTube 영상보기] [무료 구독하기] [nocutV 바로가기] [Podcast 다운로드]


    지난 2007년 육영재단 강탈사건 당시 박지만 EG 회장 측에 서서 폭력사태를 주도한 B씨가 "이제는 진실을 밝혀야 할 때"라며 CBS 노컷뉴스와의 인터뷰에 정식으로 응했다.

    취재진은 지난달 16일 경북의 한 소도시에서 B씨를 만났다. 그는 키는 작았지만, 다부진 체격의 소유자였다.

    B씨는 2007년 11월 육영재단 폭력사태 당시 한센인들과 함께 육영재단 내부로 진입했던 핵심 관계자이다.

    그는 "박근령 씨 남편인 신동욱 씨에 대한 마음에 빚이 있다"고 자신의 심경을 털어놨다.

    신동욱 씨는 '박근혜 당시 한나라당 의원과 박지만 EG회장이 자신을 살해하려 한 사건과 연루됐다'는 내용의 글을 온라인에 게재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사건의 내막을 잘 알고 있던 B씨는 신 씨의 무죄를 입증하기 위해 증언에 나서기로 했지만, 예기치 못한 사건에 연루되면서 재판에 서지 못했다.

    결국 신 씨는 결국 징역 1년 6개월을 선고 받고 복역했다.

    B씨는 "1년 6개월 동안 억울하게 옥살이를 한 신 씨에게 그동안 정말 미안했다"면서 "이제는 진실을 밝혀야할 시간"이라고 말했다.

    인터뷰 내내 그의 손에서는 담배가 떠나지 않았다. 중간중간 신변의 위협을 느끼는 듯 불안을 호소하기도 했다.

    그동안 육영재단 폭력사태를 집중 보도해온 CBS 노컷뉴스는 그의 신변 안전을 위해 인터뷰 영상 공개를 미뤄왔다.

    하지만, B씨는 최근 '진실을 밝히겠다'는 결심을 굳히고 인터뷰 영상 공개를 요청해왔다.

     

    다음은 B씨와의 일문일답이다.

    - 육영재단 폭력사태에 직접 개입했나?
    = 그렇다. 직접 애들을 데리고 쳐들어갔다.

    - 당시 상황은 어땠나?
    = 한센인 40명 포함해서 총 100명 정도 데리고 갔다. 애들에게 마스크랑 장갑 모두 착용시키고 들어갔다. 가니까 직원들 대부분 도망갔다.

    - 육영재단 강탈을 모의한 사람은 누구인가?
    = 전날밤 폭력사태와 관련해 모의를 했다. 이 자리에 모인 사람이 죽은 박용철, 박용규(박용철 형), 임두성(전 한나라당 의원), 이기삼, 황정균, 정용희(박지만 비서실장), 이춘상(당시 박근혜 의원 보좌관)이 모였다.

    - 왜 육영재단을 강탈하게 됐는가?
    = 당시 박근혜 한나라당 의원은 유력 대권후보였다. 그래서 사전에 친인척들의 행동을 단속했는데, 그중 걸림돌이 신동욱 씨였다. 참모진들 사이에서 신 씨를 제거하려고 했다. 미얀마에서 총으로 암살하는 방법이나 중국에서 감옥에 보내는 수법 등이 거론됐으나, 모두 실패로 돌아간다. 고민이 깊어진 참모진들은 결국 육영재단을 접수하기로 했다. 박근령 이사장으로부터 육영재단을 빼앗아 버리면, 신 씨도 자연스럽게 떨어질 것이란 계산이었다. 다시 말해, 육영재단 폭력사태는 한 개인의 사적 욕심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정치적인 목적에 의해서 계획된 것이다.

    - 신동욱 씨가 '걸림돌'인 이유는 무엇인가?
    = 먼저 '레벨'이 너무 안 맞는다고 생각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의 집안에 특별한 이력도 없는 신 씨가 들어온다는 걸 못마땅해 했다. 또 육영재단 사유화 욕심도 있었던 것 같다. 육영재단 땅으로 학원가를 만들려고도 했다. 육영수 여사가 심은 나무들을 베어버려 물의를 빚기도 했다.

    - 폭력사태는 얼마나 지속됐나?
    = 기간은 기억나지 않는다. 박근령 측에서도 조폭 250명 정도를 데리고 쳐들어왔다. 서로 물 붓고, 전기 끊고 나중에는 사제폭탄도 나왔다. 박근령 이사장은 이때 거액의 빚을 지게 된 것으로 알고 있다.

    - 본인은 돈을 어떻게 받았나?
    = 나는 현찰로 받았다. 애들한테도 현찰로 일당 15만원씩 챙겨줬다.

    - 그 돈은 어디서 왔나?
    = 박지만 쪽이나 그 주변 사람들이 주지 않았겠나. 정확히는 모르겠다.

    - 육영재단 폭력사태 때 특별히 기억나는 것이 있나?
    = 우리들이 육영재단으로 막 쳐들어가니까 경찰들이 출동했다. 근데 아무도 우리를 제지하지 않았다. 그때 "참 일하기 좋다"고 생각했다. 당시 광진경찰서 정보계장이 내 뒤만 졸졸 쫓아다니면서 경위만 계속 물었다.

    - 당시에 국회의원들도 왔나?
    = 왔다.

    - 성동교육청에서 박근령 이사장직을 취소시켰다.
    = 합법적인 방법으로도 밀어내려 한 것으로 알고 있다.

    - 신동욱 씨 암살 위협이나 육영재단 폭력사태 등 끔찍한 사건들이 일어났다. 핵심 인물은 누구인가?
    = 박지만회장의 비서실장인 정용희다. 모든 사건에는 정용희가 개입돼 있다.

    - 무슨 말인가?
    = 폭력사태가 일어난 후 얼마 뒤에 정윤회 씨가 근처 카페에 왔다. 정용희가 정윤회 씨에게 무언가를 보고하는 모습을 봤다.

    - 무슨 보고였나?
    = 내용은 알지 못한다.

    - 정용희와는 어떤 관계인가?
    = 고향 선후배 사이다. 내가 1년 후배다.

    - 정용희는 어떤 사람인가?
    = 머리가 좋은 사람이다. 정 씨는 이미 수년 전부터 최순실의 존재를 꿰뚫고 있었다. 박근혜 대통령이 당선됐을 때 정 씨는 "나는 청와대는 절대 안 들어간다. 박지만 회장님 모시고 미국가서 조용히 살거다"라고 말하고 다녔다. 이미 오늘날의 사태를 예견하고 처신을 잘 한 것이라고 본다.

    - 박용철 씨를 아는가?
    = 잘 아는 친구다.

    - 박용철 살해 사건 관련해서 아는 것이 있나?
    = 없다. 다만, '형제 지간인데, 그렇게까지 했을까'라는 의구심은 든다.

    - 경찰 조사에 따르면, 두 사람은 사이가 안 좋았다고 한다.
    = 내가 알기로는 사실이 아니다. 박용철과 박용수는 사이가 나쁘지 않았다. 한번은 박용철이 나한테 "돈 좀 빌려달라"고 했는데, 내가 600만원 밖에 없었다. 그러니까 용철이가 "용수 형 어려운데, 돈 좀 줘야겠다"면서 가져갔다. 그정도로 서로 좋은 사이로 알고 있다. 박용철은 죽기 전까지 박용수 걱정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