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휘게 스타일: 덴마크인들의 편안하고 따뜻한 집과 생활



책/학술

    휘게 스타일: 덴마크인들의 편안하고 따뜻한 집과 생활

     

    휘게를 놓치지 마세요

    휘게는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 일상의 작은 순간들입니다.
    그중 최고의 순간은 별처럼 반짝반짝 빛납니다.
    휘게라는 단어는 휘게가 바로 눈앞에 있음을 깨닫게 합니다.
    지금, 당신의 눈앞에 있습니다. 놓치지 마세요 -207족

    <휘게 스타일:덴마크="" 사람들의="" 편안하고="" 따뜻한="" 집과="" 생활="">은 일상의 사소한 것에서 행복을 찾을 수 있는지를 제시한다. 일에 쫓겨 여가 시간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는 한국 사람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주는 책이다.

    '휘게(hygge)'는 아늑하고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만들어지는 소박한 삶의 행복을 의미하는 덴마크 단어다. 이 단어는 만족감, 쉴 수 있는 공간, 휴식, 안전을 추구하는 것, 힘과 용기를 회복하는 것과 관련된 의미를 담고 있다.휘게는 북유럽의 덴마크인들에게 6개월간의 긴 겨울을 버티게 하는, 어둠 속의 빛이다. 그들은 10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그렇게 휘게해오고 있다.

    저자 마리 토렐 소더버그는 "여러 덴마크 사람들은 휘게를 얻는 일에 매진합니다. 휘게는 돈으로 살 수 없는 평범한 일상 속 작은 마법의 순간들로, 우리를 안내하는 나침반과 같습니다"라고 했다.

    내게 휘게란,
    ·사랑하는 여동생과 함께 숲 속을 걷는 것, 수다 떠는 것, 함께 웃는 것, 어린 시절로 돌아간 것처럼 익살을 부리며 장난치는 것.
    ·지붕 위에 떨어지는 빗소리를 들으며 남자친구와 함께 차를 마시는 것.
    ·엄마의 정원에서 와인을 마시는 것.
    ·좋아하는 친구와 함께 커피를 마시는 것. 그러다가 저녁을 먹고, 또 아무도 그날 저녁이 끝나길 원하지 않기 때문에 늦은 밤까지 술을 마시는 것. -8쪽

    저자는 자신을 행복하는 하는 것들은 '함께하기'가 그 중심에 있다고 말한다.

    예를 들면,
    ·남자친구나 가족, 좋은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는 것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푹 빠질 수 있는 프로젝트에 전념하는 것
    ·좋은 사람들과 함께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
    ·좋아하는 책을 읽거나 작은 수공예품을 만드는 것
    ·댄스 수업을 듣는 것
    ·명상하는 시간
    ·웃기
    ·사랑하는 사람들과 여행하는 것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 때 휘게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저자는 휘게하기 위한 목적으로 가족이나 친구들을 만나며, 진정으로 휘게한 순간을 공유할 때 그들과 한층 더 가까워짐을 느낀다고 했다.

    <휘게 스타일="">은 휘게가 강조하는 ‘함께’의 가치에 대해 편안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자신의 집을 찾아온 손님들이 마치 자기 집에 머무는 듯한 느낌을 주는 요령, 스무 살 손녀딸과 아흔 살 할머니 모두가 공유하고 있는 휘게의 가치, 조리 과정이 간편한 음식으로 함께하는 식탁을 풍성하게 해줄 휘게한 레시피 등이 모두 담겼다. 이 방법들은 혼자가 편한 사람들이더라도 아주 가까운 가족이나 지인들과 ‘함께’의 소중함을 부담 없이 경험해갈 수 있도록 돕는다.

    책 속에서 말하는 휘게는 가족 모두가 함께하는 주말 저녁에 거창한 요리 대신 가벼운 샌드위치를 먹으며 대화 시간을 늘리는 것이다. 또한 모든 할 일을 마친 후에야 아이들과 놀아주기보다는 아이와 집안일을 함께하며 서로의 눈을 마주치는 것이다. 이처럼 휘게는 여유롭고 넉넉한 환경에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어떤 상황이라도, 누구나 틈을 내어 실천할 수 있는 작은 것들에서 비롯된다.

    이밖에도 집 안을 아름답게 꾸미는 데 전문가인 덴마크 사람들의 따뜻한 조명 활용법을 비롯한 공간별 연출법, 인테리어 노하우와 휘게한 분위기를 만들어줄 음악 리스트, 일 년 내내 즐길 수 있는 계절별 휘게 방법들이 수록돼 있다. 덴마크 사람들이 즐기는 진짜 휘게를 경험하고, 자신의 삶에도 적용해보고자 하는 이들에게 만족감을 선사할 것이다.

    책 속으로

    휘게는 더 자주 소파에서 자신을 끌어내어 신선한 공기 속으로 나아가야 한다. 휘게는 서 있고 걷도, 대화하며 얻을 수 있는 것이 되어야 한다. 수동적이지 않고 활동적이어야 한다. 휘게는 아이들고 함께 숲 속에 있는 것이다. 어린이들이 걷는 속도로 걷는 것, 딱정벌레가 나뭇잎 위를 걷는 모습을 관찰하는 일이다. 이제 휘게는 우리가 갓 구운 롤빵을 소파로 가져가는 대신 밖으로 소풍을 나가야 우리와 함께할 것이라고 우리를 설득해야 한다. -204쪽

    휘게는 제게 매우 중요해요. 저는 휘게할 때는 과거도 미래도 생각하지 않고 현재에 존재하며 현재에 만족해요. 지금 제 곁에 있는 것들 외에은 아무것도 필요하지 않죠-59쪽

    '휘게'라는 개념은 유대감, 감각적인 기쁨, 자유로움을 전부 담는 아주 포괄적인 개념입니다. 따라서 이 단어 하나를 이용해 아주 많은 것들을 표현할 수 있죠. 거꾸로, 휘게와 관련된 표현이 더욱 세련되어지고 그 양이 늘어날수록, 휘게하는 단어는 휘게의 본질에 더 근접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195쪽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