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결론은 항상 버킹엄 여왕"…나경원 변심에 신당 '부글부글'



국회/정당

    "결론은 항상 버킹엄 여왕"…나경원 변심에 신당 '부글부글'

    '좌클릭 동의할 수 없다'는 탈당 유보 이유에 동료 의원들 '갸웃'

    새누리당 나경원 의원 (사진=자료사진)

     

    "부글부글 끓는다."

    새누리당을 탈당해 보수신당을 창당하기로 했던 나경원 의원의 '변심'을 바라보는 동료 의원들의 시선이다.

    그도 그럴 것이 가장 적극적인 분당파 가운데 한 명이었던 나 의원이 돌연 탈당 보류를 선언했기 때문이다.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원내대표가 못 돼서 그런 것"이라는 핀잔 섞인 해석도 나온다.

    나 의원은 지난 27일 비주류가 분당을 선언하기 불과 2시간 전에 "신중하게 지켜보면서 합류하겠다"며 입장을 선회했다. 그 이유로는 '경제 좌클릭에 동의할 수 없다'는 자신의 문제 제기를 비주류 측이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신당 내 균열이자 노선 갈등으로 풀이된 것은 당연했다.

    하지만 신당 의원들은 나 의원의 오해라며 일축했다. 탈당 전까지 문제를 삼을 만한 정책 노선 자체가 정해진 적이 없었다는 것.

    신당 정강정책·당헌당규 팀장인 김세연 의원은 28일 공식 회의석상에서 "일종의 해프닝"이라며 이날 역시 이견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했다. 그는 최근 새누리당 원내대표 경선에서 나 의원과 러닝메이트로 정책위의장에 도전했었다. 정병국 창당추진위원장 역시 "(나 의원과) 오해를 풀었는데, 왜 그러는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비공식석상에서는 "분당 흐름에 찬 물을 끼얹은 것"이라는 불만도 나오는 가운데, 신당 내에서 거론되는 나 의원 입장 선회의 진짜 배경은 두 가지 정도로 압축된다.

    당초 김무성 의원 측이 작성한 가안에 따라 정강정책·당헌당규 팀장을 나 의원이 맡았는데, 친이계 원외인사들과 접촉하다가 반발에 부딪혔다는 것이다.

    나 의원이 신당 원내대표직을 희망했지만 계획이 틀어진 게 원인이라고 보는 이들도 있다. 이혜훈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원내대표를 간절히 바랐는데 무산됐기 때문이라는 얘기가 있다"고 밝혔다.

    실제 새누리당 분당 사태 전 '비주류 측 원내대표 후보'로 나섰다가 고배를 마셨던 나 의원은 후보로 확정되기까지 전력을 다했다고 한다.

    당시 친박계에 대한 비판 방안을 고심하던 회의석상에서 원내대표 의지를 피력했다가 '그만 좀 하라'는 한 의원과 충돌하기도 했다는 것. 이와 관련해 한 신당 의원은 "나 의원은 뭘 하든 원내대표 생각, 결론은 버킹엄 (여왕)"이라고도 했다.{RELNEWS:right}

    또 다른 의원은 "나 의원이 울었다는데 오히려 부글부글하는 의원들이 많다"며 "자신이 필요할 때에는 오빠, 삼촌(이라고) 하다가 선거가 끝나면 (정색을 하며) '안녕하세요' 이러니 누가 곱게 보겠느냐"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한편 나 의원은 같은 날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탈당 전) 어떤 가치를 지향하는 신당이 돼야 할지 토론부터 해야하는 것 아니냐고 얘기했지만, 동의를 안 하더라"라고 밝혔다.

    본인의 의견과 신당의 정강정책이 배치되는 방향으로 정해질 경우 탈당도 재고할 수 있다는 입장이냐는 질문에는 "저는 상당히 걱정이 되는 부분"이라고 답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