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반기문에 드리운 이명박의 그림자



국회/정당

    반기문에 드리운 이명박의 그림자

    潘 '친이계 조직' 활용, MB '潘-개헌' 통한 재기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사진=자료사진)

     

    이명박(MB) 전 대통령이 지난달 말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의 대통령 후보 추대를 직접 승인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반 총장 측은 이 전 대통령과 손을 잡았다는 주장을 "소설 같은 얘기"라며 일축했다.

    반 총장과 MB 간의 연대설(說)은 내년 조기 대선에서 일치하는 이해관계 때문에 퍼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대중적 인지도에 비해 기존 정치권에 기반이 없는 반 총장 입장에선 여권에 잔존한 친이(親李‧친이명박)계 조직을 활용할 수 있다. MB 측도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 당한 틈을 타 정치적 재기를 노리고 있다.

    이들은 개혁보수신당(가칭)에 포진한 비박계를 플랫폼 삼아 내각제 개헌을 연결고리로 야권의 제3지대와 결탁하는 큰 그림을 그리고 있다. 비박계에는 옛 친이계가 다수 포진하고 있다.

    ◇ MB, 11월말 직접 승인說…"潘과 한 번 잘해보라"

    MB 측이 반 총장의 대권가도를 돕고 있는 점은 직·간접적 정황들로 포착된다. MB 측근 인사는 26일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반 총장 추대' 방안의 보고와 승인 절차가 있었다고 공개했다.

    11월말 회동에서 MB가 직접 보고를 받았고, "한 번 잘 해보라"는 대답을 들었다고 했다. 그러나 다른 측근 중진 의원은 "MB 반응을 꼭 승인으로 해석하긴 애매하다"며 유보적 입장을 보였다.

    여권 안팎에선 이동관 전 홍보수석이 광화문에 사무실을 차리고 반 총장을 지원하고 있다는 얘기가 흘러나온다. 광화문 캠프 멤버로 거론된 인사 중엔 정의화 전 국회의장과 정진석 의원을 각각 도왔던 한 인사도 포함돼 있다.

    정 의장은 내각제를 고리로 제3지대에 빅 텐트를 칠 구상을 갖고 있는 대표적 개헌론자다. 정 의원은 반 총장 귀국과 함께 새누리당 충청권 의원들을 신당으로 끌어들일 계획을 갖고 있다. 반 총장 추대와 개헌을 동시에 추진하는 MB 측의 밑그림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 MB도 탈당? '개헌' 관철해 신당 접수?

    때문에 이 전 대통령과 반 총장이 신당에 입당하면 창당의 목적이 '보수개혁'에서 정계개편을 위한 '중간 기착지'로 변질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개혁이냐, 개헌이냐를 놓고 신당 내 잡음이 일고 있는 가운데 친이계 출신 비박계 인사들이 개헌 흐름을 주도하고 있는 점도 그런 관측을 뒷받침한다.

    당초 탈당 및 창당의 두 축인 김무성 전 대표와 유승민 의원은 인재영입과 정강정책을 각각 담당하기로 합의했었다. 그러나 유 의원이 '내각제 개헌' 대신 '개혁 보수'로 흐름을 잡자 개헌파가 반발했다.

    나경원 의원이 당헌당규‧정강정책팀장에 임명된 뒤 이 같은 흐름이 노골화됐다. 나 의원은 팀에 박형준, 박재완, 임태희 전 의원 등 MB측 원외인사를 충원하려다 반대에 부딪혔다. 박형준 의원은 개헌파 정의화 전 의장의 재직 당시 국회 사무총장이다.

    신당의 주요 조직을 옛 친이계 인사들이 차지한 것을 놓고 친박계에선 "MB도 같이 탈당하는 것이냐"는 조롱섞인 비판을 제기했다. 나 의원을 비롯해 정병국, 주호영 의원 등 공동창당추진위원장, 권성동 의원 등이 모두 옛 친이계 출신이다.

    ◇ '潘 중심' 김무성-김종인-박지원 등 제3지대 연대說

    개헌을 주도하는 중심 축은 김무성 전 대표다. 분권형 개헌 추진과 맞물린 대선 불출마를 이미 선언한 바가 있고, 2010년 친이계의 도움으로 원내대표를 했을 만큼 MB 측과도 가깝다.

    김 전 대표가 '반 총장-개헌' 등을 연결고리로 민주당의 비문, 국민의당 등과 합종연횡을 꾀할 것이란 전망의 배경이다.

    야권 관계자는 통화에서 "MB 측이 김종인 전 민주당 대표,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 등과 가깝지 않기 때문에 김무성 전 대표가 다리를 놓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 총장과 MB, 김 전 대표, 비문, 국민의당 등이 모두 연결된 물밑 개헌 흐름이 존재한다는 얘기다.

    이에 대해 반 총장 측 관계자는 "소설 같은 얘기"라고 일축한 뒤 "반 총장은 12월 말까지 어떤 정치적 입장도 내놓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