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국 212만 '역대최대'…靑 향한 160만 촛불행진



사건/사고

    전국 212만 '역대최대'…靑 향한 160만 촛불행진

    지역 52만 참가…횃불군단도 등장

    최순실 게이트에 따른 박근혜 대통령 즉각 퇴진을 요구하는 6차 주말 촛불집회가 3일 오후 광화문 광장에서 열리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즉각 퇴진을 요구하는 6차 촛불집회 참석인원이 역대 최대였던 지난 5차 집회 당시 195만명을 넘어 212만명을 육박하며 또 다시 역대 최대를 경신했다.

    집회를 주최한 1600여 개 시민단체연합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3일 오후 8시 30분 기준 160만 명이 청와대행 행진에 나섰다고 추산했다. 28만명이 역대 최대였던 경찰 추산 역시 32만명으로 역대 최대치를 다시금 넘어섰다.

    청와대 앞 100m까지 행진이 허용된 3일 오후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6차 촛불집회에 참가한 시민들이 서울 종로구 청운동사무소 사거리에서 촛불을 들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퇴진행동 측은 "박근혜 대통령 3차 대국민담화를 거치면서 지난주보다 더 많은 사람이 모였다"며 "부산·광주 등 지역에서도 52만 명 이상이 모였다"고 밝혔다.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출발한 시민들은 일단 상당수 경복궁역을 거쳐 청운효자동 주민센터 앞(자하문로)으로 행진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6차 촛불집회가 열린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운동사무소 사거리에 횃불을 든 시민들이 행진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행진 대열은 앞서 이날 오후에 진행된 1부 촛불에서 청와대 담장 100m 지점인 효자치안센터 앞까지 갔다 남아있던 시민들과 이어졌다.

    법원은 2부 행진의 경우 청와대 200m 지점인 청운효자동 주민센터까지 허용했으나 양쪽 시민들이 삽시간에 이어지면서 경찰은 100m 지점을 차단하는 데 그쳤다.

    이에 따라 청와대 100m 앞부터 광화문광장, 서쪽으로는 금호아시아나빌딩부터 동쪽으로는 종각역까지 촛불을 든 시민들로 가득 찼다.



    세월호참사 유가족들이 선두에 나섰고 촛불에 이어 횃불군단도 등장했다. 곳곳에서는 방송차량 등을 이용한 자유발언이 이어지고 있다.

    상당수는 주최 측의 안내에 따라 시청, 을지로, 탑골공원, 구세군회관, 안국 등으로 퍼져서 행진하고 있으며 이들은 다시 자하문로 대열에 합류할 예정이다.

    경찰은 258개 중대 2만여 명을 동원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현재까지 연행자는 없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