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野 "박 대통령 엘시티 엄단 지시? 누가 누구를 엄단하나"



국회/정당

    野 "박 대통령 엘시티 엄단 지시? 누가 누구를 엄단하나"

    "물타기 시도이자 비상계엄을 위한 꼼수"

    (사진=청와대 제공)

     

    박근혜 대통령이 16일 부산 해운대관광리조트사업인 엘시티(LCT) 비리사건의 엄정 수사를 지시한 것에 대해 야당은 "코미디 같은 상황"라며 십자포화를 쏟아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은 오늘 법무부 장관에게 부산 엘시티 비리사건에 대해 가능한 수사역량을 총동원해 신속하고 철저히 수사하고 진상을 명명백백히 규명해 연루자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단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정 대변인은 특히 "이런 가운데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오늘 이 사건을 또 하나의 '최순실 게이트'라고 말하며 대통령 측근인사가 개입됐다는 의혹마저 제기했다"며 "박 위원장이 이번 사건을 대통령과 연관된 비리인 것처럼 의혹을 제기하는 것은 근거 없는 정치공세"라고 비판했다.

    이런 소식이 알려진 뒤 박경미 민주당 대변인은 "누가 누구를 엄단한다고 하는가"라며 박 대통령에게 직격탄을 날렸다.

    박 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국민의 퇴진 요구가 거센 상황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갑작스럽게 긴급 브리핑을 통해 철저한 수사와 연루자 엄단을 지시한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마치 정상적으로 국정을 수행하는 대통령처럼 법무부장관에게 지시를 내린 것은 가당치 않다"고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전대미문의 국정농단, 국기문란 사태로 검찰 조사에 응해야할 대통령이 누구를 엄단하라고 말할 자격이 있다는 말인가"라며 "당장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자리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혀도 부족할 대통령이 누구에게 지시를 내린다는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의 정치적 저의가 매우 의심스럽다"며 "이런 정략적인 방식으로 정치권을 겁박하며 국정에 복귀하려는 것이라면 대단한 오판임을 분명히 지적한다. 엘시티 사건은 사정당국에 맡겨두고 자신에게 제기된 의혹에 대해서나 성실하게 답할 것을 엄중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사진=민주당 조응천 의원 페이스북 캡처)

     

    조응천 민주당 의원도 "물타기 시도이자 비상계엄을 위한 꼼수"라고 강력 비판했다. 조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속보가 뜨는 걸 보고 두 눈을 의심하고 다시 봐도 엘시티 엄단 지시다. 내치는 맡기겠다더니 도대체 왜 이러는 걸까요"라며 이같이 밝혔다.

    조 의원은 이어 "엘시티 비리에 여야 막론하고 많은 정치인들이 연루되었단 소문이 있었는데 검찰 수사경과를 보고받고 있는 모양"이라며 "어느 정도 급이 되는 인물이 엮였단 보고를 받고 물타기에 들어간 걸로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내치에까지 관여하는 모양새에 격분한 시민들이 과격폭력시위에 나서면 이를 빌미로 비상계엄을 발동해 판을 엎는 꼼수일 수 있다"며 "(대통령은) 이번 토요일 촛불(집회)에서 사고가 나길 바라고 있을 것이다. 성숙한 시민의식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고 요청했다.

    (사진=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 페이스북 캡처)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표면적으로는 환영의 뜻을 표하면서도 박 대통령의 수사를 촉구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통령께서 법무장관에게 수사 역량을 총동원 신속 철저하게 수사하고 진상을 명명백백하게 규명해 연루자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단할 것을 지시했다는 낭보"라며 "바로 그것을 저는 원했다. 반드시 대통령 지시대로 검찰이 하도록 저와 국민의당은 지켜보겠다"고 적었다.

    박 위원장은 이어 "LCT 이영복 사건은 제가 부산 고검 국정감사에서 문제제기를 해서 시작됐다. 사업 인허가 과정, 포스코 보증채무, 법무부의 부동산투자이민제 기간 연장 등에 수많은 관·검·정 관계자들이 연루되어 있는 의혹이 제기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특히 최순실과 이영복의 월 1000만원의 계는 이미 보도됐다. 제2의 최순실게이트 가능성을 거론한 바 청와대가 발끈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근혜‧최순실게이트의 대통령에 대한 수사는?"이라며 검찰 조사를 사실상 거부한 박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압박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