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하루만에 말갈아탄 김병준, 촛불집회날 朴대통령 독대



국회/정당

    하루만에 말갈아탄 김병준, 촛불집회날 朴대통령 독대

    국민의당 비대위원장 유력 후보였다가 총리직으로 마음 바꿔

    김병준 신임 국무총리 내정자가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총리직을 수락하게 된 배경에 대해 입장을 밝히며 울먹이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김병준 국무총리 후보자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분노한 국민들의 촛불집회가 열린 지난달 29일 박근혜 대통령을 독대한 것으로 드러났다.

    바로 전날까지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직 유력 후보였던 김 후보자는 하루만에 총리직으로 마음을 바꾼 것이다.

    특히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가 청와대에서 박 대통령을 만난 다음날 독대가 이뤄지기도 한 것이어서, 이미 이 대표의 추천을 받아 초반부터 낙점돼 있었던 것이란 관측이다.

    새누리당이 그 하루 뒤(지난달 30일)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3명의 후보를 추천한 것은 참석자들이 알았든 몰랐든 요식행위에 불과했던 셈이다.

    김 후보자는 3일 기자간담회에서 총리직 제안과 관련해 박 대통령과 독대한 시점이 토요일(지난달 29일)이라고 밝혔다. 전날 기자들에게 "일요일(30일)에 대통령을 독대했다"고 한 것과 말이 바뀐 것이다.

    그런데 새누리당은 지난달 30일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거국중립내각 문제를 논의하면서,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손학규 전 대표, 김 후보자 등 3명을 추천했다.

    하지만 이때는 이미 김 후보가 대통령을 만나 총리직 제안을 받은 하루가 지난 뒤였다. 새누리당 지도부의 논의와는 관계 없이 이미 후보로 낙점돼 있었던 셈이다.

    김 후보자는 특히 대통령 독대 불과 하루 전까지도 유력한 국민의당 비대위원장 후보였다.

    초반에 김 후보에게도 비대위원장 제안이 갔지만 고사했다가, 최순실 게이트로 정국이 어수선해지자 김 후보 스스로 움직인 것으로 보인다. 그는 지난 26일 저녁 안철수 전 대표를 만나 비대위원장을 맡고 싶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새로운 인물 영입이 여의치 않아 당내 중진 의원을 추대하기로 가닥을 잡아가던 국민의당은 김 후보가 수락 의사를 밝히자 28일 일정을 중단시키고 당내 의견을 취합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마저도 중진 의원들의 반발 기류가 커지면서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직이 여의치 않아지자, 바로 다음날 대통령을 만나러 청와대로 갔다.

    참여정부 때 정책실장을 지낸 '친노'인 김 후보는 이번 총리 수락이 "노무현 정신에 부합한다. 노무현 정신 본질은 이쪽저쪽을 가르는게 아니라 국가를 걱정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